- 상위 문서: 메이플스토리, 메이플스토리/컨텐츠, 메이플스토리/기타 지역
1 개요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내에서 인지도가 높은 이벤트 맵. 이 맵의 모티브는 동명의 영화 헌티드 맨션으로 추정된다.
2 스토리
2.1 2007, 2008
2.2 2010
2.3 2011
헌티드 맨션 안으로 들어서면 중앙 계단에 악마인 조이가 있고 나머지 NPC들은 없다. 조이에게 다른 NPC들이 없는 이유를 물어보면 헌티드 맨션이 모든 이들을 삼켰다라고 말한다.
이는 가면신사의 저주 때문이며, 가면의 방에서 유독 저주의 기운이 강하다고 언급한다. 그리고 문이 잠겨 있으니 4개의 열쇠를 구하여,[1][2] 가면의 방 안으로 들어가야 된다.
방 안으로 들어선 순간, 가면신사가 무례하다며 몬스터로 변해 플레이어를 공격하지만, 플레이어에게 패배하자, 검은 영혼들로 나뉘어 사라지다. 그리고 "가면신사의 가방"이란 아이템이 떨어진다.[3]
이런 스토리 때문에 2011년 버전은 전통적인 스토리는 어디로 가고 이상하게 만들었다고 비판하는 사람들도 많다.
2.4 2015
2.5 2016
2016년에는 헌티드 맨션이 아니라 별개의 노가다(...) 이벤트를 열었다.
2.6 해외 지역
알려진 정보가 거의 없다. 현재까지 확인된 정보에 의하면, 한국과는 달리 맵이 365일 열려 있고[4] 별도의 월드맵이 존재하며,[5] 헌티드 맨션 실내 맵 구조가 한국보다 훨씬, 비교를 불허할 정도로 무지막지하게 넓고 복잡하여 길을 잃기 쉽상이다. 게다가 맵들 중 일부는 배경이 거꾸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흠좀무. 게다가 "올리비아"[6] 라는 한국에는 없는 NPC가 존재한다. 보스 몬스터로도 존재하며, NPC의 도트와 보스 몬스터의 도트 생김새가 완전히 다르다. NPC는 얌전하고 평범하게 생긴 여자아이인데 반해 보스 몬스터는 마치 무슨 악마라도 빙의한 듯한 무시무시한 생김새를 가지고 있다.사진 게다가 사망 시 도트가 그 자리에서 엎어진 채 눈물을 흘리며, 뭔가를 이야기하는 것처럼 웅얼거리다가 온 몸과 가지고 다녔던 인형에서 보라빛 불꽃이 갑툭튀하며 순식간에 올리비아와 인형을 태우며 사라진다.[7]
한 외국 메이플 서버 이용자가 해독한 NPC의 이야기는 구 버젼과 신 버젼이 있다. 구 버젼에선 인형 장인인 조나스의 딸이며, 소필리아의 동생이다. 그러나 조나스는 첫째 딸인 소필리아만 예뻐하고 소필리아가 죽자 상실감에 계속 공장에서 인형만 만들다가 조나스에 계속된 무관심 속에서 굶어 죽었다고 한다. 그리고 이 때문에 생긴 원한으로 악령이 되어서 복수하려고 하지만 집사가 플레이어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여 플레이어들에게 저지된다.
신 버젼에선 아예 이야기가 달라지는데, 아빠는 조나스가 아닌 '조'라는 다른 NPC로 바뀌고 헌티드 맨션에 있는 피아노방에 갇힌 아빠 조를 구해달라고 애원한다. 물론 그 이후부턴 공기화이고 보스몹이 아니다.
한국 서버에도 이 NPC의 모습을 한 "살려줘요 올리비아"라는 의자가 존재하나, 아주 희귀한 의자라 보기 힘들다. 이 아이템을 발견시 확인바람 사진. GMS는 레벨이 각각 30, 50, 70, 100으로 존재[8]하고, 일본은 170으로 고정되어있다. 다만 일본의 경우는 보스몬스터 레이드라는 이밴트에서 최종보스로 등장한다.
그리고 소필리아의 모습을 닮은 인형 몬스터도 나오는데, 체력이 떨어지면 머리만 남은채 하늘을 날아다닌다.
3 등장인물
- 조나스 : 헌티드 맨션의 주인[9]이자, 인형 공예사. 헌티드 맨션 안에 있는 인형[10]들은 전부 그의 작품이다. 집사와 함께 이 헌티드 맨션의 비밀을 알고 있는 NPC. 가면신사의 파티 계획의 동의를 하여 그의 계획을 실행시킨 결정적인 원인을 제공하였다. 현재 이미지는 옛 이미지와 동일하다. 그리고 해외 메이플의 구 버젼 헌티드 맨션 한정으로 올리비아의 아빠이며, 소필리아만 편애하다가 올리비아를 죽음으로 몰아낸 막장부모이자, 그 스토리에서의 만악의 근원이기도 하다.
- 루드밀라 : 헌티드 맨션의 주인인 조나스의 아내. 상당히 파티 준비에 신경을 쓰고 있으며, 플레이어가
눈치 때문에 어쩔 수 없이파티 준비를 하겠다는 말에 좋아하며, 플레이어에게온갖 잡일을여러가지 일을 요구한다. 현재 이미지는 옛 이미지와 동일하다.
- 소필리아 : 헌티드 맨션의 주인인 조나스의 친딸. 겁이 많은 여자아이다. 헌티드 맨션 퀘스트의 도움을 주는 조력자 NPC. 현재 이미지는 2015 버젼이다. 옛 버젼과 비교하자면 얼굴이 더 반듯하고 예뻐졌다.
그리고 귀엽다외국 메이플에서 구 버젼 헌터드 맨션 한정으로 올리비아의 언니이다.
- 집사 : 헌티드 맨션의 주인인 조나스의 집사. 조나스와 함께 헌티드 맨션의 비밀을 알고 있다. 조나스의 딸인 소필리아를 아끼는 모습을 보여준다. 현재 이미지는 옛 이미지와 동일하다.
- 가면신사 : 플레이어가 헌티드 맨션에 들어오게 된 이유이자, 헌티드 맨션 퀘스트의 만악의 근원. 헌티드 맨션의 주인인 조나스의 동의를 얻어 파티의 주체자가 되었으며, 파티를 좋아하는 루드밀라의 환심을 사고 있는 것 같다. 플레이어가 헌티드 맨션에 대한 비밀을 파해치려고 하면 수상한 행동을 하지 말라고 경고를 한다.
- 미메트 : 2015년 버젼에 등장한 신규 NPC. 헌티드 맨션에서 파티를 즐기다가 가면신사의 계략에 당한 비극의 귀족 소녀. 현재는 유령이며, 플레이어가 묵을려는 "게스트 1"에 떠돌고 있다. 그녀가 플레이어를 공격할 때, 또는 중간에 가만히 있으면 눈에서 노란 불빛이 반짝하고 빛난다.
- 메이드[11]
- 돌아저씨 : 2015년 버젼에 등장한 이벤트 도우미 NPC. 옆에 할로윈 돌림판에 대해 설명하며, 짧게나마 플레이어에게 헌티드 맨션에 오게된 이유나 저택에 대한 흉흉한 소문을 알려준다. 아마도 생방송 톡톡 보니하니의 오마쥬인 것으로 추정됨.
- 이름모를 고양이 : 2007년 초기에 등장했던 NPC. 2010년 이후 삭제 되었다. 헌티드 맨션을 지키는 경비원 고블린 때문에 들어가지 못하는 플레이어를 도움을 준다. 위치는 헌티드 맨션 입구의 우측 상단.
- 문지기 : 헌티드 맨션 앞에서 경비를 담당하는 고블린 NPC. 외관은 낡은 양복에 검은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있다. 이름모를 고양이와 함께 2010년 이후 삭제되었다. 플레이어의 복장이 파티에 어울리지 않는다고 헌티드 맨션에 들여 보내주지 않는다. 플레이어가 고양이의 도움을 받아 파티에 맞는 복장으로 착용하면 들여보내 준다.(복장은 옷이 아닌 버프)
- 조이 : 헌티드 맨션 퀘스트의 가장 큰 조력자. 중2병스런 대사를 가끔 흘리며, 플레이어가 무엇을 요구하면 영혼을 달라고 장난을 친다. 소필리아를 좋아하는 것 같다. 2015년 버젼의 신 NPC 미메트의 말에 따르면 불을 키며 그녀에게 장난을 치는 것 같다. [12] 참고로, 2008년 버전에서는 소필리아의 버려진 인형인 '피노'라는 설정이었다.
- 유령 T
- 올리비아 : 해외 글로벌 메이플에서만 등장하는 NPC이자 해외 헌티드 맨션의 핵심인물. 정체는 조나스의 두번 째 딸. 첫째 딸인 소필리아와는 다르게 올리비아는 아빠인 조나스와 엄마인 루드밀라에게 사랑을 못받고 거의 찬밥 신세로 지냈으며, 소필리아가 죽자, 조나스가 인형공장에서 인형만 만들기만 하여, 결국 혼자가 되면서 굶어죽었다. 이로 인하여 복수심에 불타서 악령이 되었다. 그러나 집사의 부탁으로 플레이어들에게 죽음을 맞이하는 비운의 인물. 새로운 스토리 버젼에선 아빠가 '조'라는 NPC로 바뀌며, 아빠가 헌티드 맨션의 피아노방에 갇혀 있어서 꺼내달라고 플레이어들에게 부탁한다. 그러나 나중에는 비중이 거의 공기화가 된다.
4 등장 몬스터
- 라이드워드 B, P, Y [13]
- 나이트메어
- 부서진 인형 [14]
- 고스트
- 호박기사
- 잭오랜턴
- 유령
- 올리비아[15]
5 기타
헌티드 맨션을 끝내면 가면신사와 비슷한 가면들[16]을 선택하여 받을 수 있었지만, 2015년은 "할로윈 가면"이란 가면이 한 개로 보상이 나오며, 이미지는 웃는 가면이다.[17] 2010년 버젼은 가면 무도회 가면과 모자를 준다. 2008년 버젼에선 가면신사의 모자도 얻을 수 있다.
2007년 버젼과 2015년 버젼이 눈에 띌 정도로 달라졌으며,[18]몇몇 버젼에서의 퀘스트 방법도 어느 정도 차이가 있다. 2012년의 할로윈은 메이플 캐슬이라는 맵으로 변경되었다. 2009년에는 아예 할로윈 이벤트가 없어서 이 맵이 나오지 않았다.
헌티드 맨션의 BGM이 루디브리엄에 있는 판타스틱 테마파크의 유령의 집의 BGM으로 되어 있으며, 맵 구조도 2007년 버젼 헌티드 맨션 중앙홀을 그대로 복사한 것이다.
파티 퀘스트 컨텐츠였던[19] 안개바다의 유령선의 입구에서 나오는 BGM도 헌티드 맨션의 BGM이다. 2015년 버젼의 헌티드 맨션의 입구만 옛 헌티드 맨션 BGM이 나오고 안으로 들어서면 다른 BGM이 나온다.
사족으로 매년 크리스마스 때마다 등장하는 이벤트 맵인 행복한 마을과 더불어 메이플스토리 내에서 인기가 높고 이벤트 맵들 중에서 깊은 역사를 지닌 이벤트 맵이다.- ↑ 3층 왼쪽 게스트 룸, 중앙의 거울, 거울 옆의 서재, 호박밭에서 얻을 수 있다. 그리고 방에 진입하기 위해선 최소 2인 이상의 파티를 맺어야 된다.
- ↑ 이때 방안의 몬스터를 잡으면 비밀번호가 나온다. 비밀번호를 맞추면 가면 조각과 방 열쇠가 나와 비밀번호를 잘 맞춰야 한다.
- ↑ 여기선 가면 조각이 나온다. 일정 확률로 할로윈 장비나 칭호도 나온다.
- ↑ 단, GMS의 경우 특정 기간에만 스토리 퀘스트가 추가된다고 한다. 일본의 경우는 한국과 동일.
- ↑ 마스테리아 부근에 위치.
- ↑ 모험가 스토리에 등장하는 동명의 조력자 NPC와는 관련없다.
- ↑ 한 외국서버 이용자의 의하면 이 웅얼거림이 마치 "help... me.."라고 말하는 것처럼 보이며, 사운드도 자세히 들어보면 나지막하게 "help... me.."라고 들린다.
- ↑ 일종의 난이도 시스템인 듯하다.
- ↑ 사실 진짜 주인이 아니다! 자세한 건 헌티드 맨션/스토리/2015 문서 참조.
- ↑ 소필리아 방 안에는 가득하다.
- ↑ 2015년 버젼에는 "이름없는 메이드"로 변경되었으며, 이미지도 옛날과는 완전히 달라졌다. 위의 이미지는 2015년 버젼이다. 이름이 다시 메이드로 변경 되었다.
- ↑ 현재 이미지는 2015년 버젼이며, 옛 버젼에선 악마의 뿔과 꼬리, 주위의 도깨비 불이 없다. 자세도 고개를 숙이는 것이 아닌 중앙의 액자 속의 소필리아 사진을 쳐다 보고 있다.
스토커 - ↑ 2015년 버젼에는 B를 제외한 나머지는 삭제 되었다.
- ↑ 2015년 버젼에는 망가진 인형이 삭제 되었다. 부서진 인형만 존재한다.
- ↑ 단 올리비아는 해외 글로벌 메이플에서만 등장한다. 그리고 위에 있는 일반 몬스터들과 달리 이 녀석은 보스 몬스터이다.
- ↑ 웃는 가면, 화난 가면, 우는 가면 등.
- ↑ 다른 할로윈 세트는 할로윈 돌림판을 이용해
운빨로얻을 수 있다. - ↑ 대표적으로 소필리아의 이미지, 헌티드 맨션 맵의 이미지와 구조, 조이의 이미지, 메이드의 이미지, 신규 캐릭터 "미메트" 등
- ↑ 현 시점에선 삭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