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본 역

dsc03369_full.jpg

홀본 역
Holborn station
트래블카드 1구간
런던 지하철 센트럴 선
일링 브로드웨이, 웨스트 루이슬립 방면
토트넘 코트 로드
홀본에핑 방면
챈서리 래인
런던 지하철 피카딜리 선
욱스브릿지, 히드로 공항 방면
코벤트 가든
홀본콕포스터 방면
러셀 스퀘어

영국 런던 캠덴의 런던 지하철 역.

센트럴 선피카딜리 선의 환승역으로, 피카딜리 선이 1906년에, 센트럴 선이 1933년에 개통되었다. 1907년부터 1994년까지는 피카딜리 선의 지선으로 알드위치 역으로 가는 알드위치 지선이 있었지만 알드위치 역의 엘리베이터를 교체하는 비용이 역을 유지하여 얻는 수익보다 훨씬 커서 결국 폐선되었다. 당시 피카딜리 선 홀본 역의 배치는 안쪽에 알드위치 지선 승강장과 연결선이, 바깥쪽에 본선 승강장이 있는 방식으로 알드위치 방면 승강장은 욱스브릿지 방면 승강장에서 바로 접근할 수 있는 개념환승 역이었다. 환승만 개념이면 뭐하나 수요가 있어야지 수요가...

조금만 더 걸어가면 코벤트 가든, 피카딜리 서커스, 국회의사당까지도 갈 수 있기 때문에 이용객은 적지 않은 편. 거기다 홀본 주변에 영어 랭귀지 스쿨이 모여 있어 어학연수 온 외국인 학생들도 득시글득시글 하다. 하긴 런던의 어디가 안 그렇겠냐마는... 러시아워 시간에는 그야말로 사람들에 떠밀려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는 방향으로 가는 장면이 연출되기도 한다. 어디가 생각나는 광경.

역세권으로 대영박물관을 두고 있다. 때문에 승강장에 대영박물관 소장품을 주제로 한 랩핑이 되어있다. 토트넘 코트나 여기나 박물관 찾아가는 난이도는 비슷하게 어렵다.

헬게이트 런던에서 플레이어가 제일 처음 접하는 역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