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해설방송

혹시 오디오 코멘터리을(를) 찾아오셨나요?

화면해설방송(畵面解說放送)

1 개요

소리에만 의존하여 TV를 시청하는 시각장애인에게 영상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이기 위해 장면의 전환, 등장인물의 표정이나 몸짓, 대사없이 처리되는 영상등을 해설하는 서비스.

방송법 [1], 방송통신발전 기본법 제3조(방송통신의 공익성ㆍ공공성 등) 제4항[2] 등에 근거, 지상파 방송케이블방송 TV 채널들은 주요 프로그램에 화면해설방송을 실시한다. 제작은 방송통신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이뤄진다.

2004년부터 지상파방송 3사에서 시작했으나 케이블방송으로 확대, 2014년부터 지역방송도 방송하기 시작했다.

화면을 음성으로 해설해주는 음원을 녹음해 주음성과 믹싱한 후 부음성에 실어서 음성다중으로 송출한다. 종합편집 후에 다시 사운드 믹싱을 해야하기 때문에 제작과정이 복잡하고 때문에 제작기간이 더 걸린다.

  • 참고 링크 : #1,#2

2 화면해설방송을 들으려면

화면해설방송은 지상파의 경우 주로 낮시간대 드라마나 예능 재방송 등에서 편성되며, 유료방송 채널의 경우 채널마다 다르니 확인 바람.

편성표나 EPG 등에서 프로그램에 '화면해설방송'임을 표시하고 있으며, 프로그램 시작 시 화면 좌측 상단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화면해설방송중”이 뜬다.

지상파를 직접 수신하거나 아날로그 케이블TV를 시청하는 경우 TV 수상기 내 음성다중으로 나온다. 화면해설을 들으려면 음성다중 기능에서 부음성을 선택한다.

디지털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셋톱박스로 시청시 메뉴 설정에서 화면해설 기능을 ON으로 지정한다.

시각장애인을 배려한 화면해설방송수신기도 있는데 이 경우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을 방문하거나 우편,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된다. 다만 저소득층이 우선이기 때문에 우선도나 기간 등에서 지연될 수 있다.#

3 기타

  • KBS별도 페이지를 통해, 방영중 혹은 종영된 프로그램의 화면해설방송을 접할 수 있다. 물론 로그인은 필수
  • 화면해설방송작가라는 직업이 존재한다. 직업 소개,직업인 인터뷰
  • KBS의 닥터후, 삼총사 더빙 방송을 기점으로 마이너하게 화면해설 방송을 소장하는 팬들이 생겼다. 동영상의 경우에는 두 손을 자유롭게 쓰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보기 힘들지만,[3] 화면해설음성은 그냥 이어폰만 꽂고 재생만 하면 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덤으로 라디오 드라마 느낌이 난다나 뭐라나...
  •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우상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간사)은 2015년 9월 8일 “KBS와 MBC, SBS의 장애인 화면해설방송이 잦은 결방과 방영 중단으로 장애인 시청권을 심각하게 침해해온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
  1. 제69조(방송프로그램의 편성등)
  2. 사회적 소수 또는 약자계층 등의 방송통신 소외 방지
  3. 지하철, 버스에서 손잡이를 잡고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