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므노스어

ヒュムノス語

알 토네리코 시리즈에 등장하는 언어.

휴므노스로 탑을 제어하거나 노래마법을 부를 때 쓰이며, 노래에 힘을 부여하는 원천이 된다.

통칭 마음의 언어라고 불리며 단어나 말 이상의 그 노래를 부르는 자의 마음이 상대 레바테일이나 휴므노스, 노래마법의 힘의 원천인 탑에 전해진다. 말을 귀로 듣는 것뿐인 보통의 말과는 그 부분이 매우 다르다.

레바테일은 정신이 에 연결되어 있기에 배우지 않고도 휴므노스어를 구사할 수 있고 그것을 이용한 노래마법 발동과 탑의 제어가 가능하다. 반면 인간은 학습해서 휴므노스어를 익히더라도 레바테일과는 달리 노래마법을 쓰거나 탑을 제어할 수 없다. 단 미리 만들어진 단문의 명령어(휴므노 스펠)를 영창하여 탑의 극히 일부 작동을 제어하는 일(출입문 개폐, 레바테일을 대상으로 한 휴므네 크리스탈의 다운로드, 글라스노결정의 언인스톨 등)은 인간도 할 수 있다.


보통 언어와 달리 의사소통이 아니라 영창자 자신의 마음과 감정의 표현을 목적으로 한다. 때문에 영창자의 감정상태를 표현하는 단어들(상음(想音)이라고 한다)을 넣는 것이 중요하다(상음이 있는 구문이라야만 탑이 주문으로서 유효한 것으로 받아들인다). 그리고 이 언어로 말하는 내용은 기본적으로 영창자 자신의 마음과 감정이라고 전제되기 때문에 1인칭 대명사는 없고[1], 자신 외의 주체에 관한 내용을 표현할 때는 문형이 복잡해진다.

사실, 아르 시엘 테크니컬 데이터 편찬실의 문답에 의하면 휴므노스어는 문법에 있어서 매우 융통성이 있는 언어라고 한다. 이는 휴므노스어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 레바테일의 마음과 감정을 탑에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마음과 감정을 제대로 전달하기만 한다면, 또는 최대한 전달하기 위해서라면 굳이 문법을 철저히 지키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개발 배경이나 지역에 따라 다수의 유파가 존재한다. 다만 유파란 특정 단어들의 군집일 뿐이며 기본적으로는 게임 시리즈에 나오는 탑들이 모두 동일한 문법을 지원한다. 다만 인펠 피라만이 지원하는 휴므노스어 '신약 파스탈리에'는 매우 다른 문법체계를 가지고 있다.[2]

A에서 Z까지의 알파벳 26자, 0에서 9까지의 숫자 그리고 몇몇 특수기호에 해당하는 독자적인 문자도 있어서, 휴므노스 콘서트 등 관련 CD들의 가사집에는 전용 폰트로 인쇄되어 있다, 물론 가사집에는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로마자 알파벳과 아라비아 숫자 등으로도 적혀 있다.

전용 폰트는 아래에 링크된 휴므노 서버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더 자세한 사항에 대해서는 아래의 휴므노 서버(일본어)를 참조. 단어 검색과 간단한 문법 체크도 가능하다.
[1]

한국어 번역 사이트는 [2]

  1. '나'를 뜻하는 단어는 있지만 1인칭 대명사는 아니다
  2. 공식 페이지 휴므노 서버에는 일반적인 휴므노스 문법은 인텔어셈블리어, 인펠 피라용 휴므노스 문법은 매킨토시계 어셈블리어로 비유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