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백

1 사전적 의미

흑백(Monochrome, Grayscale, 黑白)은 컬러와 반대되는 개념인데, 다음과 같은 두가지의 의미를 가진다.

  • 단색(Monochrome): 흰색 바탕과 검정색 글씨를 가지는 신문이나 과 같은 인쇄물이 대표적이다. PC보급 초창기에 쓰이던 모노크롬 모니터도 여기에 해당되는데, 이 경우는 보통 검은 화면에 녹색 글씨가 사용되었다.
  • 그레이스케일(Grayscale): 흰색과 검정색 사이에 다양한 명도를 가지는 회색이 존재하는 경우이며, 대표적으로 흑백사진, 흑백영화, 흑백TV 등이 있다.

21세기인 지금도 출판물의 상당수는 흑백이다. 색을 많이 쓰면 종이와 인쇄비에서 단가가 많이 상승하는 문제도 있고, 글자만 있는 출판물은 굳이 컬러로 찍을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사진이나 그림이 많이 들어가는 출판물도 흑백으로 찍었지만, 인쇄 기술이 발전하고 단가가 떨어지면서 이런 건 컬러가 일반적이 되었다.

사진이나 영화는 일찌감치 컬러화되었지만, 간혹 특별한 효과를 노리고 의도적으로 흑백으로 만드는 경우가 있다. 특히 영정 사진이 흑백으로 처리되는게 많기 때문에 인터넷 쪽에선 누군가가 죽거나 그에 맞먹는 종말을 맞이했을 경우 해당 대상의 사진이나 관련되어 이미지 등을 흑백처리해서 명복을 빌거나 죽은 것으로 취급하는 고인드립(...)하는 경우가 많다.

흑인백인을 같이 찍은 사진을 컬러 사진이 아니라 흑백 사진이라고 한다는 개드립이 있다(...).

2 사운드 볼텍스의 수록곡 BLACK or WHITE?

BLACK or WHITE? 참조.

3 관련 문서

  1. 단 더 보기 -> 테마에 들어가서 35가지 다른 색을 선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