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一ツ橋グループ. 일본어 위키백과 항목.
쇼가쿠칸과 슈에이샤를 중심으로 일본 출판업계 전반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몬스터 기업. 명칭은 쇼가쿠칸과 슈에이샤 본사가 있는 도쿄 치요다구의 히토츠바시에서 유래했다. 일본 출판업계의 톱3중 2개사와 소녀지의 대명사격 회사가 이곳 소속. 이 정도면 얄짤없는 독과점업체
모체는 쇼가쿠칸으로, 학습잡지에 주력하기 위한 방침으로 1926년 쇼가쿠칸 내부의 아동/오락 부문을 분리해 슈에이샤를 설립하면서 발족됐다. 후에 쇼가쿠칸 내부에도 아동/오락 부문이 부활해 해당 분야에 참여하면서 경쟁원리에 입각한 양사의 발전을 도모하며 한 가족이면서도 라이벌로서의 관계를 가지게 되었다.
히토츠바시 그룹 2대 회장 오오가 테츠오 相賀徹夫 1925.06.15-2008.12.21 히토츠바시 그룹 회장으로 54년간 재직하며 히토츠바시를 일본 최고의 출판그룹으로 키워냈다.
제3대, 현 회장 오오가 마사히로 相賀昌宏 1951.03.20-
최근 불거졌던 소학관의 횡포와 집영사의 작가에 대한 처우를 비교해 보면 같은 그룹이라고 생각하기 힘들 정도로 성향이 다르다. 계열사간의 각각의 경영 방침에 대해선 나름의 자유도를 보장해 주는듯.
2 계열 회사
- 주요 잡지 - 소년 선데이등의 선데이 계열, 빅 코믹 스피릿츠등의 빅코믹 계열.
- 슈에이샤(집영사) - 쇼가쿠칸에서 분리
- 하쿠센샤(백천사) - 슈에이샤에서 분리
- 소우비샤(창미사) - 슈에이샤에서 분리
- 홈 - 슈에이샤에서 분리
- 쇼덴샤(상전사)
- 쇼우린샤(경림사)
그 외에 컨텐츠 관리회사, 도서 물류회사, 광고회사등 출판시장 전반에 손을 뻗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