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 철권
1 설명
10 Hit Combo. 철권 시리즈의 모든 캐릭터에게 공식적으로[1] 존재하는 다단 콤보. 다른 게임에도 존재하는지에 대해서는 추가바람.
보통 중,하 훼이크 용으로 2개 이상씩 존재하지만, 진이나 아스카같이 1개밖에 없는 경우도 있다. 거의 모든 캐릭터에게 있어서 단일 기술로 가장 다단 히트와 강력한 데미지를 낼 수 있다는 점과, 커맨드를 외우기가 어렵다는 점 때문에 초보 한정으로 꿈의 기술로 통하는 경우가 많지만, 중급 이상만 되어도 어느 정도 예측과 방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실상은 실용성이 상당히 떨어지는 기술. 고수급에서는 거의 먹히지 않으며 쓰는 경우를 보기 힘들다.
각 캐릭터의 기술들을 섞어 상,중,하를 막론하고 공격해 막중한 데미지를 입힌다. 연습모드에서 10단 콤보를 연습해보면, 모든 타수를 다 맞았다고 가정했을때, 기본 100 이상의 대미지가 들어가게 된다. (물론 중간에 막히면 데미지가 조금 적어지지만.)
정확하게 10대를 때리는 콤보도 있고, 그것보다 적거나 많기도 하지만, (대표적으로 폴의 LP,RP,LK,LP,RP, 다섯대밖에 안때리지만 이름은 역시 10 Hit Combo다.) 일단 10대 때리는 콤보라고 하니 신경쓰진 말자.
보통 10단 콤보는 콤보 중 상,중단형과 하단형으로 나뉘어진다. 가장 큰 예로 철권 6의 잭6을 보면, 잭은 10단 콤보가 총 4개,
(1. 2LP,RP,RP,RP,LP,RP,LP,RP,AP,AP)[중하하중중중중중중중]
(2. 2LP,RP,RP,RP,LP,RP,LP,RP,2AP,AP)[중하하중중중중중하중]
(3. 9LP,LP,RK,LK,RK,LP,RP,LP,AP,AP)[상상하하하중중중중중]
(4. 9LP,LP,RK,LK,RK,LP,RP,LP,2AP,AP)[상상하하하중중중하중]
두개씩은 패턴이 비슷한데, 차이라고 한다면, 마지막 2타의 모션이 중중 히트냐 하중 히트냐 그것이라고 할수 있다.
이 기술의 장점은 역시나 높은 데미지. 단타로 높은 데미지를 주는 필살기와 비교하면 훨씬 성공률이 높으며 딜레이도 적다는 점에서 관광용이 아닌, 어느정도 전략적으로 써먹을 여지가 존재한다는 점이다. 실제로 철권 초창기에는 고수급에서도 상당히 애용되는 기술이기도 했다.
단점은, 우선 필살기와는 달리 가드불능기술이 아니라는 점. 따라서 콤보를 성공시킨다 해도 대개 기술의 30% 가량은 가드에 막혀 데미지를 주지 못한다. 상대가 콤보에 대해 잘 알고 있을 경우, 심지어 대부분 가드되거나 회피당하는 경우도 발생. 이보다 더욱 큰 문제점은, 근본적으로 지상콤보인데다 10번의 움직임이 정형화된 콤보인지라 대처법만 안다면 너무나 쉽게 대응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위력은 조금 떨어지더라도 한번 띄워지면 아무리 고수라도 대처가 불가능한 공중콤보와 확연히 대비되는 단점으로, 고수급에서 10단 콤보가 전혀 먹히지 않는 결정적인 이유다.
요즘이야 공중콤보가 대세가 된지 오래되었고, 대놓고 10단 콤보를 거의 모두 맞는 유저는 드물다고 봐야하지만 모르면 맞게된다.
2 관련 문서
- ↑ 일반적인 콤보들은 별개의 여러 기술들을 조합한 것이기 때문에 콤보 그 자체로는 공식적인 기술로 존재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