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세

1 나이

태어난 후 16년, 혹은 15년이 지났을 때의 나이. 전자는 '만'이라는 수식어가 붙는다. 국내에서는 대부분 후자로 센다.
왕족의 16번째 계승을 뜻하기도 한다.

2 떴다! 럭키맨에 등장하는 악역

IMG_20160402_200428.jpg
럭키맨들이 사는 우주가 3차원 우주라고 한다면 16세가 사는우주는 4차원 우주이다.

원래 4차원우주에서는 블랙홀을 다루는 힘을 가지는 구세손을 가진자만 왕이 될수 있는데, 16세는 구세손 뿐 아니라 강력한 에너지를 내뿜는 에너지손도 가지고 태어났다. 이는 일종의 축복 같은 것으로 여겨져서 16세는 어렸을 적부터 가지고 싶은것은 다가질 수 있는 환경에서 자랐으며, 그 결과로 많이 삐뚤어져 버리고 말았다. 아버지인 15세를 내쫓고 왕위에 오른 이후, 4차원 우주의 모든 사람들에게 특수한 투구[1]를 씌워 마음에 들지 않는 자들은 모조리 블랙홀로 소멸시켜버리는 등 폭정을 펼치고 있었다.

마찬가지로 구세손을 가진 구세주맨처럼 블랙홀을 다루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에너지손에서는 매우 강력한 에너지빔을 발사할 수 있다. 거기에 무엇보다도 16세가 가지고있는 최고의 무기는 바로 4차원 우주 전체를 장악하고 있는 권력이다. 일단 4차원 우주의 모든 사람들은 특수한 투구 때문에 16세의 명을 거역할 수 없으며, 4차원 우주에 존재하는 수많은 슈퍼영웅들도 전부 16세의 명을 따르고 있다. 거기에 달리는 요새나 3차원 우주의 물질과는 비교할 수 도 없이 단단한 4차원 세계의 물질 등을 동원하는 등 다른 악역들과는 스케일 자체가 다르다.

과거 럭키맨이 사는 우주를 침공하려다 삼박자맨에 의해 저지당했고, 삼박자맨을 이기긴 했으나 치명적인 부상을 입고 물러서야만 했다. 자신이 원하던 일은 모두 이룰 수 있었던 16세에게 이것은 상당한 충격이었던 모양으로, 최종결전에서 승리맨, 우정맨, 노력맨을 제외한 모든 영웅들을 처리한 후 게임처럼 완벽하게 클리어 하고 싶다며 다시 한번 삼박자맨과 싸우게 된다.

삼박자맨에게 던진 칼을 조작[2]해서 완벽하게 이길수 있는 상황을 만들고 끝장을 보려고 했으나, 딴짓하고 있기에 무시했던 럭키맨이 타고 있던 서핑보드에 머리가 꽂혀 과다출혈로 죽고만다. 이전까지만 해도 럭키맨을 주의깊게 보고 있었지만 마지막에 방심하고 말았던 것.[3]

참고로 16세의 외모는 떳다 럭키맨에 등장하는 캐릭중에서는 잘생긴 편이나 16세가 사는 4차원우주는 미적감각이 3차원우주하고 반대[4]이기 때문에 4차원에서는 엄청난 추남이라는 설정이다. 때문에 처음시에는 밋밋한 마스크에 망토와 이집트 스타일 가발을 쓴 모양으로 등장, 한번 패배한 후에는 마스크를 벗어던지고[5] 본모습으로 나타난다. 이 때 외모는 어째 디트로이트 메탈 시티크라우저 2세를 떠오르게한다. 단, 이쪽이 먼저다.

바나나를 좋아한다는 설정이며, 마스크 아래의 본모습에서도 몸에 바나나가 붙어있다. 일생을 모든 이들에게 경외와 복종을 받으며 살아가던 16세지만 의리맨의 말에 따르면 사실은 외로웠다고 한다. 16세가 자신 이외에 아끼는 자는 의리맨 하나뿐이었으며, 그에게 진심으로 충성을 바치는 자 역시 의리맨뿐이었다.
  1. 구세주맨이 쓰고 있는 투구와 같은 것.
  2. 검신이 없어지게 만들었다
  3. 보통 보스들은 럭키맨을 얕보는 경우가 많았는데 16세는 럭키맨의 싸움을 보면서 위험한 존재로 보았다. 거기다 작중에서 럭키맨의 인형이 16세의 인형을 무너뜨리기도 했으니… 의리맨이 아닌척 했지만 말이다.
  4. 하지만 천재맨말로는 자기는 4차원에서도 미남이고 슈퍼스타맨은 4차원에서도 추남이라고 한다. 실제 천재맨은 외모와 말빨로 4차원 우주의 여학생들을 자기편으로 만들기도 했다.
  5. 이 때 침대 위에서 실루엣으로 등장하는데, 묘하게 에로한 느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