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평창 동계 패럴림픽

역대 동계 패럴림픽
(Citius, Altius, Fortius)
11회12회13회
2014 소치 동계 패럴림픽2018 평창 동계 패럴림픽2022 베이징 동계 패럴림픽
2018년 동계 패럴림픽
XII Paralympic Winter Games
대회기간2018년 3월 9일 ~ 2018년 3월 18일
개최국가/도시대한민국/평창군
대회 이념하나된 열정.
Passion. Connected.
공식 주제가
마스코트
참가국개국
참가선수
경기종목23개 종목 - 526개 세부 종목
개회 선언자
선수 선서
심판 선서
코치 선서
성화 점화
주경기장평창 올림픽 파크 주경기장
공식 사이트#

1 개요

2018년 3월에 열리는 동계 패럴림픽이다. 대한민국에서는 1988 서울 패럴림픽에 이어서 두번째로 개최되는 패럴림픽이다.

2 마스코트

이 문단은 수호랑 · 반다비(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마스코트뽀로로를 사용하자는 아이디어가 누리꾼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하지만 올림픽 마스코트는 그 전에 사용되지 않은 순수창작물이여야 하며 그 나라, 그 도시를 대표하는 무언가가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부터 뽀로로는 마스코트로서는 부적격이라 볼 수 있다. 설상가상으로 올림픽 마스코트는 올림픽이 끝난 후 IOC로 저작권이 귀속된다. 이러한 이유로 제작사 측에서 뽀로로에 대한 지지와 성원에는 감사하지만 마스코트로 삼는 것은 거절한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다만 일본에서 도라에몽2020 도쿄 올림픽 유치위원회의 홍보 마스코트로 사용하고 있는 사례로 미루어 볼 때 다른 형태로의 활용이 아예 불가능할 것 같지는 않다. 예를 들어 조직위원회의 홍보 마스코트라던지......


2016년 6월 2일 마스코트로 수호랑(Soohorang)과 반다비(Bandabi)가 공식발표됐다.

  • 수호랑: 평창 올림픽의 마스코트. 백호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수호 동물로 올림픽의 든든한 마스코트를 상징. 수호는 올림픽에 참가하는 선수, 참가자, 관중들을 보호한다는 의미. 랑은 호랑이와 강원도 정선아리랑을 상징.
  • 반다비: 평창 패럴림픽의 마스코트. 반달가슴곰은 의지와 용기를 상징함. Banda는 반달의 의미를, bi는 대회를 기념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여기에 강원도의 상징 동물이 반달가슴곰이기도 하다.

호랑이와 곰이 모티브가 된 것에 대해단군 신화? 평창 올림픽 조직위원회는 1988년 서울 올림픽과 연계한 디자인이라고 밝혔다. 1988년 서울 올림픽의 마스코트는 호돌이 였고, 패럴림픽의 마스코트는 곰두리였다. 다만 호돌이와는 다르게 수호랑은 백호이며, 상모를 쓰고있지 않다.[1] 또한 호돌이는 호순이라는 짝이 있었고[2], 곰두리는 쌍둥이 곰 형제 캐릭터였으나 수호랑과 반다비에게는 그런 추가적인 설정은 없다.

2016 리우 올림픽 기간 중 두 마스코트를 공개한 애니메이션.

3 경기 종목 및 경기장

4 메달 집계

5 여담

  1. 대신 각 종목별 엠블럼에서는 다양하게 입고 나온다.
  2. 다만 호순이는 호돌이에 묻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