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로로

이 문서는 애니메이션 캐릭터 뽀로로를 설명합니다. 애니메이션 제목에 대해서는 뽀롱뽀롱 뽀로로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ICONIX/OCON/EBS/SKbroadband

©ICONIX/OCON/EBS/SKbroadband
시즌 1, 2에서의 모습시즌 3, 4, 5, 6에서의 모습 (옷을 입었다.)[1]

1 개요

2016년 현재 대한민국 아이들의 영원한 우상
어린이들의 대통령."뽀통령"
대표 색상은 파란색

(주)오콘과 (주)아이코닉스에서 만든 캐릭터로[2], 뽀롱뽀롱 뽀로로의 주인공 펭귄이다. 담당 성우이선[3] 일본 더빙판 성우는 2007년 방영에서는 와타나베 쿠미코이고[4], 2015년 재방영에선 모로호시 스미레로 바뀌었다.[5]

2 특징

세계대전 기간 파일럿들이 쓰고 다녔을 법한 조종사 헬멧에 방풍 고글을 끼고 다니는, 시대를 초월한 패션감각을 가지고 있다.

성격은 밝고 활기찬 성격. 호기심 많고 욕심도 많아서 자주 사고를 치곤 한다. 특히 크롱과는 엄청 자주 싸운다. 그러나 크롱을 안 내다버리고 계속 맡아서 길러주는 걸 보면 대인배임이 분명하다.[6]

전형적인 펭귄 혹은 날지 못하는 조류의 클리셰"하늘을 날고 싶다." 라는 꿈을 가지고 있으며 여러가지로 시도하지만 제대로 난 적은 2기에서 얼음산 등산할때를 제외하면 거의 없었다. 결국 물 속에서 헤엄치며 대리만족...[7] 후일 비행기가 만들어져서 드디어 자신의 꿈을 이루었다! 비행기에는 크롱과 함께 탑승.

초기에는 1차대전때 비행모자와 고글만 있는 디자인이었다가 시즌 3부터 모자가 헬멧으로 바뀌고 전신을 가리는 원피스 형태의 옷이 추가 되었다. 이때 모든 등장동물에게 옷을 입혔다. 이는 아이들이 뽀로로처럼 옷을 안 입겠다고 우겨댄다는 어머니들의 원성 때문이라고 한다(...)

여담이지만 뽀로로 성우를 맡고 있는 이선 씨는 2011년 어린이날MBC FM4U - 두시의 데이트 윤도현입니다에서 전화 연결로 깜짝 출연하였다. 그리고 tvN롤러코스터 시즌 2에서 3화로 끝난 코너인 격동 10분에서는 본인이 직접 뽀로로 코스프레를 하고 등장해서. 팬들을 웃음짓게 만들었다. 2012년 10월에는 MBC FM4U의 8시 방송 'UV의 친한친구'의 화요일 코너 '키즈 싸이언스'에서 후지타 사유리와 함께 아예 코너 고정게스트를 맡게 되었다. 당시 방송에서 이선씨는 공룡인 크롱을 악어라고 우기다가 다음주에 사과했다.

3 뽀통령

아이들의 영원한 최고존엄이자 아이들의 아이돌.

뽀통령 각하의 인기는 하늘을 찌르며 아예 팬들이 붙여준 별명도 뽀통령, 뽀느님, 뽀수 그리스도라고 불릴 정도로 한국 애니메이션의 끝판왕이다. 사실 유아기의 아이를 키우는 부모 입장에서 뽀로로는 예수, 부처, 공자, 플라톤 그 이상의 존재다. 일단 틀어주면 아이들은 일시정지 상태로 영상에만 집중할 정도로 퀄리티가 높으며, 동영상을 보는 동안은 아이들이 울지도 않기 때문에 밀린 가정일을 처리하는데 뽀로로는 이미 젊은 부모세대들에게 필수요소로 자리잡았으며 그만큼 인기가 많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이 데리고 외출할 때 스마트폰에 뽀로로를 담아서 다니는 부모를 흔히 볼 수 있을 정도. 또한 작품성도 좋기에 모든 연령층에게 사랑받는 캐릭터다.

또한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아시아 유럽 북아메리카 등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2013년 1월 24일 개봉한 3번째 극장판 포스터. 제작사인 오콘에서도 뽀통령이라는 말이 자주 쓰이는 것을 의식했는지 이제는 아주 대놓고 뽀통령이라고 쓰고 있다.

4 여담

사실 안경빨이고 방풍 고글을 벗기면 별로라는 이야기가 있다. 황현희불편한 진실 첫 회에서 했는데, 여기에서는 안경을 벗긴 걸로도 모자라 모자까지 벗기면서 M자 탈모가 있다고 주장했다.(...)

새터데이 나잇 라이브 코리아 3화에 의하면 뽀로로는 실은 주몽을 형상화(!) 한거고, 단군의 한자를 원래 상형문자식으로 풀어보면 뽀로로의 정면과 측면이 나오기에 우리 민족의 고유한 정서가 담긴 뽀로로라는 개드립이 나왔다.(...)

어른이 되면 세득해진다고 한다(...).[8]

뽀로로가 크로우 바를 들면 빠로로가 된다고 한다.

2014년에는 아이스 버킷 챌린지하였다.
뽀로로가 별명이 된 유명인이 바로 하하오세득 셰프이다.

photo_1459601143_0c28e4b8899556abb7cdc41e134c71ed20160402214530.jpg
2016년 4월 2일 친구인 크롱에 뒤이어 NC 다이노스의 마스코트로 영입이 되었다. 앞으로 뽀로로를 활용한 콜라보레이션 상품으로 팬들에게 다가갈 예정이다.

같은 펭귄이라는 점에서 주로 패티랑 커플링으로 엮인다. 실제로도 패티를 좋아한다고 한다.[9]

  1. 그외 다리가 길어졌고, 헬멧을 썼다.
  2. http://m.mk.co.kr/news/headline/2011/660645?cm=%C0%CC%BD%B4&relatedcode=&wonNo=704200
  3. 뽀로로군 모친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성우 이선은 1972년생, 뽀로로군은 2003년생. 딱 부모자식간 거리차다.
  4. 이선과 와타나베 쿠미코 모두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SuperS슈슈를 맡았다. 그리고 쿠미코는 개구리 중사 케로로의 일본판 케로로를 연기했다.
  5. 한국판 성우와 일본판 재방영 성우 모두 아이카츠!에 출연했었다. 한국판 성우는 학원장인 미츠이시 오리히메를, 일본판 재방영 성우는 주인공인 호시미야 이치고를 맡았었다.
  6. "1기 10화 : 말썽꾸러기 크롱"에서 한 번 크롱을 내다버리기도 했는데, 얼마 안가 불안감에 빠져 바로 크롱을 찾아 나선다. 뽀로로에게는 너무나도 소중한 동생같은 존재라는 점이 부각되어 감동을 주는 에피소드.
  7. 이 에피소드(1기 7화 : 하늘을 날고 싶어요)를 아이와 함께 보며 눈물이 났다는 부모들도 있다. 이유는 자신의 교육방식을 돌아보게 되어서… 은근 가슴 찡한 화이니 시간나면 찾아서 보시길.
  8. 크롱 닮은꼴인 이찬오와 엮여서 나오는 닮은꼴 드립으로, 마이 리틀 텔레비전냉장고를 부탁해에서 나온 바 있다. CG로 뽀로로 모자 씌우는 것은 덤.
  9. 뽀롱뽀롱 뽀로로 내 러브라인이 루피 → 뽀로로 → 패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