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추어로이드의 3세대형 기체. 전뇌전기 버추얼 온 포스에서 첫 등장.
2세대형과 마찬가지로 DNA, RNA 사이드로 나뉜다.
성능만큼이나 섬세한 구석이 많았던 2세대형 VR은, 화성에서는 마즈 크리스탈의 간섭에 의해 컨버터의 출력이 오르지 않아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했으며, 아이저만 박사의 실험과 함께 지구권에 있는 크리스탈의 간섭이 강해지면서 지구에서 사용하는 기체들도 성능이 저하되기 시작했다.
이런 상황을 타파하기 위해서 새롭게 개발된 것이 이 3세대 기종이다. 하지만 크리스탈 공진의 간섭을 막기 위해 희생된 부분이 많기에, V컨버터의 출력 여유가 없어서 V-아머가 사라졌다. 또한 2세대형은 가능했던 2단 점프도 불가능. 공중 대시는 가능하지만, 전체적인 성능 자체만 보면 1세대형보다는 우위지만 2세대형보다는 낮은 경향을 보인다.
하지만 이런 와중에서도 마인드 부스터를 장비한 MBV-707 템진의 경우에는 2세대이지만 본래의 스펙을 전부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 현역으로 운용되고 있다. (단 마인드 부스터는 파일럿과 기체를 연동시켜서, 폭주하지 않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그걸 해제하는 것으로 봉인되어 있던 성능을 무리하게 발휘시키는 것이기에, 쉐도우의 출현을 자극하는 위험을 수반하고 있다. 결국 이 기체도 747과 교체된다.)
x는 각 기체의 바리에이션에 들어가는 형식명이 쓰인다.
MBV-747x TEMJIN - 템진747 시리즈
TF-14 x Fei-Yen series - 3세대형 페이 옌
TA-17 ANGELAN series - 3세대형 엔젤란
HBV-512 RAIDEN 512 series - 3세대형 라이덴
YZR-8000 MYZR series - 마이저
YZR-XIII SPECINEFF series - 스페시네프13
VOX series - VOX 시리즈
XBV-819 BAL-SERIES - 3세대형 발 시리즈
RVR-24-x APHARMD JAGUAR series - 아팜드 재규어 시리즈
RVR-36-x APHARMD TIGER series - 아팜드 타이거 시리즈
弟六工廠八式壹型x "景淸「x」" (제육공창팔식일형x "카케키요「x」")
TG-11-M Guarayakha - 가라야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