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항목 : 웨이스트랜드 2/지역
1 개요
Ag 센터. 황무지의 은나노공학을 담당한다.
애리조나 황무지의 식량 공급 전반을 담당하고 있는 생물공학 연구소. 데저트 레인저를 포함한 근처 그룹들의 식량을 생산하고 있는 기지가 있으며, 유전자 조작을 통해 생산량 증가도 꾀하고 있다.
1편에서는 토끼들을 지휘하는 해리와 그가 지휘하는 거대 쥐들과 토끼로 골머리를 썪히고 있었으며 이후 등장한 레인저들이 해리를 제거해 이 문제를 해결하였다. 보상으로 지하창고의 물건들을 받아 갈 수 있다.[1][2]
2편에서는 초반에 하이풀과의 선택지로서 등장하며, 갑자기 증식하기 시작한 기형 식물들로 인해 평소 안전을 책임지고 있던 데저트 레인저에게 구조를 요청하게 된다.
하이풀과 마찬가지로 둘 중 한군데만 구원할 수 있다. 동시에 구하는 일을 불가능한데 이는 어느정도 한쪽을 구하게 되면 자동으로 한쪽은 망하도록 스크립트가 짜여져 있기 때문이다. 둘다 구한답시고 한쪽을 구하는 중간에 나가게 되면 외려 안나간것만 못한 결과가 되니 주의. 상황이 악화되면 양쪽다 망해서 레일노마드 캠프의 고장난 라디오 탑을 수리해야 할수도 있다. 심지어 둘중 한곳에 들어가자마자 나가도 반대편은 멸망했다는 무전이 날아온다. 전반적으로 Ag 센터쪽이 난이도가 높고 경험치 획득량도 조금 더 많다. 특히 고난이도로 갈수록 만반에 준비를 하고 가야할 정도.
맵 이곳저곳에 덩굴에 갇힌 연구원들을 찾을 수 있다. 안젤라 데스의 Outdoorsman 스킬이나 로즈의 수술 스킬로 가시덩굴을 제거해 낼 수 있으며, 만약 바로 도와주지 않더라도 식물의 번식을 막으면 자동으로 풀려나게 된다. 근데 잡혀있는걸 좋아하는 연구원이 많다
2 높은 난이도
이상하게도 하이풀보다 AG센터 난이도가 훨씬 높다. 게다가 동료, 전리품수준 등 보상까지 비교하면 오히려 더 안 좋다. 사실상 이 항목을 만들게 한 주 원인. 하이풀은 아직 항목도 없다. 다윈마을에 갈때 로즈가 비밀번호를 알고있어 그냥 열어주는 정도 그리고 소똥, 곤충똥을 많이 가져갈 수 있어 차후 시타텔에 들어갈때 돈을 조금 더 버는 정도다. 그런데 하이풀에서 무기를 많이 얻어서 분해하면 돈은 더 많이 벌텐데? 그냥 Ag센터는 구리다
특히 이곳의 토끼는 만렙토끼로 악명이 높은데, 선제공격 값, 공격력, 회피력, 이동속도가 모두 괴랄하게 높다. 일단 한 턴이 돌아갈 때마다 한 대씩 얻어맞기를 각오해야 하므로 게임을 처음 해본 사람의 입장에서는 멋모르고 Ag 센터로 왔다가 토끼에게 관광당하는 꼴. 회피력이 높아서 잘 맞지도 않는다.그런데 허니듀 루이스는 혼자 토끼 6마리를 잡는다 은둔고수
2.1 능력안되면 이용하지도 못하는 의사
의사를 이용하기 위해서 무조건 스피치체크를 해야하고(SmartAss2 이상) 일단 동부지역에서 구출부터 해야한다. 특히 잘 모르는 초보자가 이 스킬을 안찍었다면? 무지막지한 이동력의 파리, 토끼만랩토끼 에 두들겨 맞고 생각없이 이동하다 폭발토마토와 포자인간에게 피해를 입고 구급낭은 구급낭대로 모자라고 에코팀은 디버프를 달고 사는 등 고생길이 열린다. 단 궤변가(SmartAss)스킬만 있다면 초반부터 동부지역으로 가서 구출만 하면 되므로 확실히 난이도가 내려가긴 한다.
2.2 탄약구입 불가능
상인도 2명이나 있는 하이풀과 달리[3] 이곳은 맷이 상인노릇을 하지만 탄약을 팔지 않는다. 즉 최대한 탄약을 아껴가면서 상자에서 탄약을 수급해야 한다. 하이풀은 대부분이 인간형 적이라 시체전리품으로도 탄약을 수급할 수 있고 하이풀 입구에도 상인이 있기 때문에 탄약에 따른 부담은 덜한편인데 AG센터는 상자에서 나오는 탄약말고는 충당할 길이 없다. 특히 같은 종류의 탄약을 쓰는 팀원이 있을 경우 이 탄약 부족 현상은 더 두드러진다.
- 디렉터즈 컷에서는 이제 맷이 탄약을 판다! 덕분에 탄약 문제는 조금 숨을 돌릴 수 있게 되었다.
2.3 극악의 보스전
하이풀의 보스 잭해머는 AP값이 높아 까다롭지만 AG센터의 보스는 선제공격 값이 높은데 AP소모가 2밖에 안되는 미드나이트스페셜 권총으로 공격하기 때문에 무지막지하게 어렵다. 재수없으면 처음부터 2턴을 공격하는데 한 탄창+@로 두들겨 맞아야 되는데다 권총이라 바로 옆에 붙어서 명중률을 낮출수도 없어 무시무시하다. 심지어 대화 후 보스전이 강제진행되기 때문에 최소 한 턴은 영거리에서 프리딜을 얻어맞아야 한다! 난이도가 낮으면 별다른 위협을 못느끼겠지만 레인저부터는 상당히 아프게 들어가며 슈퍼저크라면 미리 중거리에서 자리 잡고 있지 않는 이상 한 턴에 4명이 다 죽을 수도 있다. 슈퍼저크 난이도 기준으로 아머가 없는 상태에서 적게는 20 초반부터 크리티컬까지 터지면 30 후반까지 피가 까이는데 보통 이쯤에서 에코팀의 레벨이 4~5정도기 때문에, 체력이 가득한 상태에서도 2발만 제대로 맞으면 사망이다. 난이도가 낮아도 얄짤없는 것이, 여기를 뚫으려면 토끼 6마리가 득실거리는 곳을 지나가야하기 때문이다. 가뜩이나 스토리가 진행되면서 상인 역할을 하는 맷을 이용할 수 없게 되는데, 토끼 떼를 지나서 반피도 유지 못한 상태로 조우하면? 바로 게임오버다. 거기다 선제공격값이 더럽게 높아서 행속이 2.0이 넘지 않는 이상 보스가 행동순위를 3개씩 중복으로 잡아먹는 꼴을 볼 것이다. 안젤라 데스가 없거나 사망했다면? 공격턴이 오기전에 3번 행동으로 무조건 게임 오버다. 서술했듯이 슈퍼저크 난이도에서는 이 공격을 버텨낼 도리가 없다. 게다가 힘겹게 잡았다고해도 마지막에 자폭을 하는데 딸피거나 의식을 잃은 상태에서 맞으면 즉사한다(...) 사실상 레인저 이상 난이도에서는 대화를 하지 않고 멀리서 로켓런처 두 발로 죽여버리는 것만이 깰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2.4 난이도 대비 부족한 보상과 동료
하이풀은 맵이 선형적이고 맵설계상 엄폐할 곳도 많은데 마찬가지로 적도 렙이 낮아서 무기의 명중률이 좋지 않아 처리하기 쉽다. 게다가 인간형 적이기 때문에 무기와 탄약도 잘 나온다. 반면 AG센터는 잡아봤자 토끼장신구 말고는 죄다 쓰레기만 나온다. 똥이 나오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드랍률이 낮다.
하이풀에서 얻을 수 있는 동료인 독수리의 외침은 지능도 높고 스킬 구성도 좋아 엔딩까지 써먹는데 무리가 없다. 물론 로즈도 지능이 10이라 나쁘지 않은 동료인데 가장 큰 문제가 있어서...[4]
따라서 별 생각없이 AG센터로 향했다가 고생길이 열릴 수 있으니 레인저 난이도 이상부터는 어느정도 레벨을 올려주고 소모품도 넉넉히 챙겨가는 것이 좋다. 첫 라디오 타워에서 레이더를 HardAss로 제압하면 시타텔 바로 위에있는 성소 위치를 알려주니 그곳에서 공짜 경험치를 챙기자.
Ag 센터로 선택을 잡았다면 초반에 걸리는 변이 너프가 별로 신경 쓰이지 않겠지만, 만약 하이풀을 구원한 후 Ag 센터로 오면 폭발하는 토마토의 변이 공격에 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킬링필드 맵에서 닥터 캐티가 남기는 10개의 알약이 유일한 치료제이며, 이마저도 기형 변이가 주위 마을로 번지면서 5개나 소모하기 때문에, 만약 약을 전부 소모해버리면 해당 캐릭은 시한부 인생이나 다를 게 없게 된다. 실제 시간으로 3~4시간이면 변이하게 되며, 게임 클리어에 적어도 20시간 이상이 걸리니 반드시 죽어나게 되어있다. 다만 여기에 약간의 버그가 있는데, 영입한 동료의 경우 보냈다가 다시 영입하면 질병이 풀리게 된다.
3 등장인물
- 캐티 로슨 (Kathy Law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