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R

Closer에 대해서는 Closer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width=150
음반 목록
?width=100
1집 OH MY GIRL
?width=100
2집 CLOSER
?width=100
3집 PINK OCEAN
?width=100
3집 리패키지 WINDY DAY
?width=100
썸머 스페셜 싱글
내 얘길 들어봐
?width=100
4집 Coloring Book
CLOSER
미니 2집
발매일22px-Flag_of_South_Korea.svg.png 2015년 10월 18일
녹음WM엔터테인먼트
레이블로엔 엔터테인먼트
프로듀서이원민(WM엔터테인먼트)
곡 수5곡
재생시간18분 31초

1 소개

오마이걸의 미니 2집.

CUPID 때의 발랄한 느낌으로 돌아올 것이란 예상을 깨고 청순한 색채를 유지했지만 조금 더 신비로운 분위기로 컴백했다. 비슷한 시기에 컴백하거나 데뷔한 걸그룹과 비교하면 분위기가 상당히 이질적이다. 뮤직비디오는 어딘가 폐허에서 깨어난 소녀(유아)가 과거를 찾는 여행을 떠나면서 그녀가 행복했던 지난날들을 떠올린다는 내용인데, 잘 놀던(?) 친구들이 금단의 과실을 먹는 장면이 나오면서 처음에 깨어난 폐허가 비극적으로 생긴 결과라는 것을 알게되는 스토리다. B1A4의 'SOLO DAY'와 'Sweet Girl'을 제작한 유성균 감독이 맡은 고급스런 영상미가 일품이며, 뮤직비디오 내용도 한창 이런데 빠져들 나이인여초 팬층의 감성을 자극했다. 뮤직비디오에서는 유아와 더불어 빨간 망토를 쓴 비니, 금단의 과실을 먹는 아린도 자주 등장했다.

유아가 뮤직비디오 주인공이기도 한데 타이틀곡 'Closer'도 유아로 시작해 유아로 끝이난다. 컨셉도 유아에게 잘 어울리는 몽환컨셉이라멍한? 상당히 유아의 비중이 큰 활동이였다.

자세한 해석
자세한 해석 2
쓸데없이 철학적인 또 다른 해석

서울뮤직콘서트에서 열린 컴백 무대에서 직캠을 촬영한 한 팬이 신곡 음원 공개 전에 직캠을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하는 바람에 음원 발매 몇 시간 전에 음원이 공개되어 버렸다.

2 수록곡

미니 2집 《CLOSER》
2015. 10. 8 발매 (18:31)
트랙작사작곡편곡
01CLOSER3:27가사서지음
미미
Laura Brian
Sean Alexander
Avenue 52
02SAY NO MORE3:06가사서지음Par Almqvist
August Vinberg
Andreas Oberg
Par Almqvist
03PLAYGROUND3:56가사이보라
72
미미
Kendall Gaveck
Darren Smith
Sean Alexander
Avenue 52
Darren `Baby Dee Beats` Smith
04SUGAR BABY4:22가사국여진
72
Kendall Gaveck
Darren Smith
Sean Alexander
Darren `Baby Dee Beats` Smith
Avenue 52
05ROUND ABOUT3:40가사김이나
미미
Par Almqvist
August Vinberg
Andreas Oberg
Par Almqvist

3 뮤직비디오

CLOSER
아티스트오마이걸

4 반응

타이틀곡 CLOSER는 미국 작곡가 Sean Alexander[1]와 미국의 발라드 라이너 Laura Brian이 3년이란 시간을 들여 완성한 곡으로 그만큼 곡의 퀄리티는 인정을 받지만 호불호가 상당히 갈린다. 계속 들으면 몽환적이고 좋다는 반응도 있고 거기서 거기인 트렌드에서 벗어나 신선하다는 반응도 있으나 "신인이 너무 모험적인 컨셉을 한다", "곡은 빌보드급인데 가수가 아쉽다"라는 반응도 많으며, "지나치게 심심한 이번 노래로는 대세 걸그룹 반열에 들기 힘들다"라며 다음을 기약하는 반응도 있다. 그래도 뮤직뱅크에서 20위 안에 든 게 어디인가 오히려 국내보다는 국외에서 더 큰 호응을 얻은 곡으로 빌보드 차트로 유명한 미국 음악 전문 매체 빌보드에서 선정한 2015년 베스트 K-POP 앨범에서 14위에 랭크되기도 하고 2015년 10월 K-POP 뮤직비디오 조회수 북미 8위, 전 세계 기준 10위에 랭크되었다.[2]

그와는 별개로 다양한 별자리를 표현한 안무 동선과 여성스러우면서 신비로운 느낌을 주는 안무는 호평을 받았다. 안무담당 선생님이 얼마나 고생했을까[3] 네이버 뮤직 스페셜네이버 TV캐스트에서는 아예 천장에서 찍은 안무영상을 따로 공개하기도 하였다.

타이틀곡은 멜론 실시간 차트 기준 최대 33위까지, 앨범은 가온 차트 43주차 6위까지 진입하였고 음반 판매량에서도 신인 걸그룹치고는 괜찮았던 전작 이상의 성적을 거두었고 팬덤도 끌어모으면서 순조롭게 기반을 다졌지만 타이틀곡부터가 취향이 갈리다보니 대중적인 인지도는 얻지 못해서 종합적인 평가는 성공보단 현상 유지. 곡이 문제인가 인지도가 문제인가

5 트리비아

참고로 이 노래는 발매 두 달 뒤 비슷한 이름을 가진 게임에서 홍보를 했다 쥐도새도 모르게 내려갔다는 게 함정

승희가 뮤직비디오 촬영 중 미미 파트에서 안무 실수를 했는데 그 실수가 안무 버전 뮤직비디오에 그대로 나왔다.[4] 승희 본인도 뮤직비디오에 자기 실수가 그대로 나온 걸 보고 부끄러웠지만 재밌었다고 밝혔다(...)

타이틀곡 CLOSER와 수록곡 SUGAR BABY가 2016년 6월 29일 발매된 소나무의 미니 3집 '넘나 좋은 것'의 수록곡 CLOSER, SUGAR BABY와 곡명이 겹친다. 물론 곡명만 같고 완전히 다른 노래.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오마이걸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소녀시대Lion Heart, 샤이니아미고 등 여러 히트곡을 배출했다.
  2. 오마이걸을 제외하고 10위권 안에 든 아티스트 중 2015년 데뷔한 아티스트는 TWICE밖에 없다.
  3. 안무가의 인터뷰에 따르면 조금만 삐끗해도 섹시하게 보이는 동작이 많아 안무의 디테일을 짜는 게 힘들었다고 한다.
  4. 공식 MV에서는 해당 파트에서 안무 대신 스토리 영상이 나온다. 적절한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