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and Tower

TCG매직 더 개더링》에 나오는 카드.

영어판 명칭Command Tower
한글판 명칭-
유형대지
마나비용-
{T}: 당신의 커맨더 색 정체성 중 한 색의 마나 한 개를 당신의 마나 풀에 담는다.

When defeat is near and guidance is scarce, all eyes look in one direction.
수록세트희귀도
Commander커먼
Commander's Arsenal커먼
Commander 2013커먼
Commander 2015커먼

EDH를 위한 특별판인 Commander에 나오는 카드이다.

다색 EDH 덱을 만들 때는 필히 갖춰야 하는 카드. 커맨더 관련 특별판이 다색이면 100% 끼워주기 때문에[1] 필수카드이긴 해도 그렇게 비싼편은 아니다. EDH에서는 자기 커맨더 색을 벗어나는 색은 쓸 수가 없기 때문에 이 카드가 실질적인 오색랜드 역할을 한다. 자기 커맨더가 쓰는 색이라면 어떤 색이든 쓸 수 있게 하는 카드.

물론 EDH 전용으로 나왔기 때문에(다른 포맷에 '커맨더'라는 게 있을리가 없으므로) EDH를 벗어나면 무의미한 카드. 모든 세트를 사용할 수 있는 레가시 이하 포맷에서는 일단은 덱에 넣을 수는 있지만, 나오더라도 아무 마나도 뽑지 못한다(...) EDH에서 커맨더가 무색일 경우라도(무색은 색이 아니기 때문에) 무색마나를 포함한 아무 마나도 뽑지 못한다.

참고로 Commander와 Commander 2013, Commander 2015는 일반판만 있으며, 포일은 Commander's Arsenal에 있는 것과 저지포일 두 종류가 있다.

Opal Palace

영어판 명칭Opal Palace
한글판 명칭-
유형대지
마나비용-
{T}: {1}를 당신의 마나 풀에 담는다.
{1}, {T}: 당신의 커맨더 색 정체성 중 한 색의 마나 한 개를 당신의 마나 풀에 담는다. 만약 이 마나가 당신의 커맨더를 발동하는 데 쓰인다면, 그것은 이번 게임에 커맨더 영역에서 발동된 횟수만큼의 +1/+1 카운터를 가진 채로 전장에 들어온다.
수록세트희귀도
Commander 2013커먼
역시 EDH만을 위한 카드. 일반적인 효율은 반짝거리는 굴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지만, 이 대지의 능력은 EDH에서 장군을 소환할 때이다. 커멘더 존 패널티를 어드밴티지로 상쇄시켜주므로 마나만 충분하면 훨씬 강해져서 돌아오는 장군을 볼 수 있다.
  1. Commander 2014는 단색이라서 이 카드가 나오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