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MOND CROSSING

201511_iidx_00.jpg

1 개요

BEMANI 시리즈의 수록곡. 작곡가는 Confiserie 이후 두 번째로 합작하는 S-C-UL.E.D.. 장르도 Confiserie와 같은 하드 일렉트릭 팝이다. 템포를 바꾸어 copula 시스템 BGM으로도 채용되었다.

참고로 곡 이름인 DIAMOND CROSSING은 2개의 선로가 마름모꼴로 교차하는 형태를 일컫는 용어이다.

2 beatmania IIDX

장르명HARD ELETRIC POP
하드 일렉트릭 팝
BPM180
전광판 표기DIAMOND CROSSING
beatmania IIDX 난이도 체계
노멀하이퍼어나더
싱글 플레이750910917121585
더블 플레이768810979121681

BGA는 copula 범용 BGA에 레이어를 덧댄 형태이다. 레이어 담당은 NAGI.
그리고 BGA를 보고 심쿵하는 경우도 있다.

아티스트 코멘트대로, 전 보면이 헬 차지 노트를 매우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특히 각 모드의 어나더 채보는 차지 노트 자체로도 전례없는 수준의 매우 적극적인 활용을 보여준다.

SPH 정규배치 영상.

싱글 하이퍼는 헬 차지 노트가 난이도에 비해 어렵지 않게 나와 노트로 깎인 게이지를 쉽게 회복해주기 때문에 10레벨 치곤 쉬운편이다.

SPA 영상

싱글 어나더는 헬 차지 노트를 잡고 각종 겹계단 및 계단을 처리하는 패턴이 주를 이룬다. 특히 초반부와 후반부에 각기 헬 차지 노트를 2개 씩 붙잡고 잡노트를 처리하는 구간이 고비. 랜덤을 걸 시 배치가 어마어마하게 꼬여버릴 여지가 상당하기 때문에 그나마 대칭 형태로 배치되어 패턴 분석이 쉬운 정규 배치 혹은 미러 배치가 선호되는 편이다. 롱잡 요소 이외에는 Confiserie에서의 겹계단, 축연타, 스크 견제 정도의 요소를 꼽을 수 있으나, BPM도 살짝 느릴 뿐더러 패턴 자체가 상당히 열화되어 있는 편이기 때문에 그다지 큰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는다. 안 그래도 개인차를 많이 타는 롱잡 속성이 극도로 강화되어 있는 덕분에 체감 난이도는 편차가 크게 갈리나, 대체로 롱노트 패턴에 익숙한 한국의 유저들 사이에서는 12레벨 중상급 정도로 평가되는 편이다. 일본에서는 대체로 그보다 조금 더 높게 평가받고 있다.
copula에서 새로 등장한 단위인 중전의 마지막 스테이지로 선정되었다. 코퓰라 신곡에 새로운 노트까지 사용된 곡이 바로 단위인정에 수록된 것은 꽤나 이례적이다. 롱잡 처리력을 테스트하겠다는 의도로 보이나 한국에서는 위닝런 취급받고 있다. (...) 실질적인 보스는 앞 스테이지라는 평. 하지만 건반 파트에서 막힌다면...

DPA 영상

2.1 아티스트 코멘트

Sound / S-C-U

안녕하세요. S-C-U입니다.
또 이렇게 beatmania IIDX 23 copula에 참가하게 되어 정말 기쁘게 생각합니다!
「DIAMOND CROSSING」 즐기고 계신가요?
이번 테마는 전차니까, 음악적으로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여러 가지 생각한 끝에,
새로운 스타트, 여행, 희망 등… 여러 가지 키워드를 제 안에 두고 멜로디나 코드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그게 L.E.D.씨에 의한 어레인지를 통해 더욱 증폭되어서, 중심적인 한 곡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헬 차지 (헬 차지에 대한 건 이쪽[1]을 참조해주세요) 에 맞물리는 서브 멜로디가 정말 좋아요! 두근거리는 느낌이 달아오르네요!
거기에 시스템 BGM으로도 사용되었으니, 이 곡과 함께 beatmania IIDX 23 copula를 즐겨주세요!
Sound / L.E.D.

안녕하세요. L.E.D.입니다. 드디어 beatmania IIDX 23 copula가 전국 게임센터에서 가동을 개시했습니다만, 여러분은 즐겨주시고 계신지요.

이 「DIAMOND CROSSING」은 제작 단계부터, 전차를 연상시키는 몇 가지 요소를 포함해 IIDX 23 copula의 컨셉을 내 보일 수 있는 곡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었습니다.
전차의 연결을 떠올리게 하는 콜라보레이션으로 제작한 것도 그 컨셉 중 하나입니다. 곡 이미지는 어딘가 따스하고, 밝고, 앞으로 하루의 스토리가 시작되는 듯한 상쾌한 시작을 담은 곡을 제작하고 싶었던 것도 있으니, 비교적 빠른 단계에서 숏쵸 씨에게 합작을 의뢰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었습니다.


솔직히 갑자기 제가 「일단 전차 같은 곡을 부탁해요」라고 했으니 다소 당황스러웠겠지만, 역시 숏쵸 씨.
주문 이상으로 상쾌하고 멋진 멜로디에 더해 전차스러움을 연상시키는 곡을 만들어주셨습니다.
거기에 더해 제가 어레인지와 리듬 파트, 교차된 철로의 이미지와 이번에 추가된 새 요소인 헬 차지의 기능을 담은 2개의 서브 멜로디+α를 넣어 완성했습니다.

그런 경위로 제작된 「DIAMOND CROSSING」입니다만, 너무 컨셉에 잘 맞아떨어지는 느낌이라 더 생각하지 않고 시스템 BGM으로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Anime / NAGI

곡을 듣는 순간 펼쳐진 푸른 하늘, 어디까지고 계속되는 선로, 흘러가는 아름다운 경치…!
여행에 두근거리는 마음을 떠올리는, 바로 copula의 그 이미지…!
그런 여정에 여러분을 꾀어, 전차 소녀 3인방 (모노카·에쿠스·네무)의 애니메이션을 제작했습니다.

가까운 곳으로의 외출은 녹색 완행열차 「모노카」를.
하늘색 특급열차 「에쿠스」는 새로운 풍경을 보러 가고 싶은 분에게.
보라색 침대특급 「네무」는 먼 곳까지 편안하게 데려다줍니다.

전차를 타고 여행을 떠나면 여러가지 풍경을 즐길 수 있어서 좋죠.
이번 작품은 제작 중에 여행을 떠나고 싶어도 어쩔 수 없을 듯한 예감….
  1. 코퓰라 공홈의 헬차지 안내 페이지. 실제 원문에도 링크가 걸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