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botical

[1]

FRAG LIKE IT'S 1999! [2]

킥스타터 페이지
유튜브. 디아보티컬 관련 업데이트가 올라온다

1 개요

전직 퀘이크 프로게이머들이 운영하는 트위치 방송국인 2GD라는 집단이 개발하는 게임그래서인지 트위치 으로 영상이 점철되어있다 MLG360NOSCOPE 깨알같은 한조 궁극기 패러디는 덤. 트레일러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고전 FPS, 특히 퀘이크 시리즈에 매우 깊은 영향을 받았다.
8월 1일날 킥스타터 후원을 시작했는데, 무려 나흘 후인 8월 5일에 모금액을 다 채워버렸다! 게다가 추가 모금액 목표로 설정된 협동 레이스 모드도 채웠고, 단체 AI 대전까지도 가능한 상황. 여러모로 지지가 열렬하다고 할 수가 있다.

2 특징

게임은 전형적인 아레나 FPS식 게임이다. 모든 무기는 땅에서 다 주워야 하며, 고전 FPS인 만큼 로켓 점프등과 같은 기술들이 상당수가 들어가 있다.
무빙에 특히나 많이 신경쓴 작품인데[3], 고전 FPS, 특히 퀘이크 시리즈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렇다고 해서 CPMA 마냥 공중에서 180도 로 방향을 트는 정도는 아니고, 퀘이크 2 정도의 움직임을 구사할 수 있다. 또한 무기를 보자면 퀘이크의 기본인 레일건으로 추정되는 물건, 라이트닝 건의 오마쥬인 마그마 건, 그리고 로켓 런처까지 다 있다. 그 외에도 트레일러와 1차 업데이트에서 선보인 근접무기와 샷건, 그리고 그 외에 2개의 무기가 더 예정되어있다고 한다.
게임 모드로서는 1대1 대전인 듀얼, 일정한 수의 킬을 달성해야하는 팀 데스매치, 그리고 상대팀을 전멸시키는 클랜 아레나와 팀 구분 없이 일정한 만큼의 킬을 달성해야하는 데스매치가 있다. 그 외에 목표지점까지 누가 빠르게 가는지를 겨루는 레이스 모드 등이 있다.
제작진들의 출신 때문인지는 모르더라도, 모딩에 관해서 매우 관대한 입장을 취할 것이라고 했다. HUD 제작부터 스킨 제작, 맵 제작을 매우 다양하게 지원할 예정이라고 한다.

3 여담

퀘이크 챔피언스에 영웅들이 추가된다는 소식에 실망한 퀘이크 시리즈 팬들이 이 게임에 기대를 거는 중이다.

가장 많은 후원자가 있는 나라 목록을 보면은, 싱가포어에 30명 정도 있는걸 제외하면 아시아권 국가는 없다... 한국에서는 하기가 매우 어려울 것으로 예상이 된다.
  1. 풀버전. 여담이지만 여기서 오버워치를 하고 있는 개발진을 보고 해고하겠다고 했다... 물론 농담이지만.
  2. 이 문구는 Toxikk이라는 게임의 트레일러에서 인용되었다
  3. 전용 엔진까지 개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