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MinD

Digital MinD (A/T Libra mix). beatmania IIDX 2nd Style의 수록곡.

BPM싱글 플레이더블 플레이
노멀하이퍼어나더노멀하이퍼어나더
15533745542657343748597없음없음

TaQ의 데뷔곡 중 하나로, 미니멀 장르의 악곡이며 향후 그의 테크노 계열 악곡의 첫머리를 장식한 곡이기도 하다. 부제는 A/T Libra Mix이며, 제목에서 맨 마지막 글자가 대문자인 것도 유의할 점. dj TAKA는 이 곡을 2nd Style의 테크노 악곡을 대표하는 곡으로 꼽았기도 한데, 비트매니아 초기의 미니멀의 방향성을 비트매니아 IIDX에서 처음으로 계승하는 곡이기도 하다. 게임성을 위하여 미니멀 악곡 치고는 속도감과 생동감이 있고, 단조롭지 않은 진행과 리듬을 보이고 있다. 후반부의 스크래치 복합부의 소리를 dj TAKA를 비롯한 스탭들은 '오에오'라고 부르기도 했다고 한다.

싱글 채보의 특징으로는 난타에 가까운 정형화된 패턴을 처리하는게 주 특징이며, 초반의 리듬 처리와 후반의 스크래치 복합 패턴은 동레벨에 비해 꽤 잽싼 손놀림을 필요로 한다. 스크래치 복합 패턴이 끝난 후 노트가 잠깐 안 내려오는 부분에서 곡이 끝났다고 생각하면 오산. 잠깐의 공백 후 노트가 4개 나오니 주의. 다른 TaQ 테크노 악곡에 비해 난이도는 낮은 편이지만, 저레벨 채보 중에선 꽤 특이한 채보 형태이다. 어나더의 노트수는 코나미를 뜻하는 숫자인 573개.

더블 채보는 어나더가 없으며, 하이퍼는 잦은 무리배치(S+7, 8+S)를 겸한 9레벨 수준의 후살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BGAVJ GYO가 제작했다. 실사 영상과 그래픽을 같이 활용한 영상으로 반복 컷이 많지만 최대한 곡의 속도감에 맞추려고 한 노력이 보이는 영상이기도 하다. TaQ의 라이브 앨범인 bounce connected에는 논스톱 믹스로 수록되었으며, 게임판보다 비트가 강조되어 라이브 공연에 걸맞게 어레인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