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t Starve Together

250px-Don%27t_Starve_Together_Logo.png
출시2016년 4월 22일
제작Klei Entertainment
유통Klei Entertainment
플랫폼Microsoft Windows, OS X, 리눅스
장르생존 어드벤처

1 개요

Don't Starve Together는 Klei Entertainment가 개발한 인디 게임 Don't Starve의 멀티플레이용 플랫폼이다. 멀티플레이는 지원하지 않겠다고 개발자가 공언한 적이 있지만 [1] 원작이 많은 인기를 끌며 샌드박스/로그라이크 형태의 게임에서 '협동'을 통한 재미를 느끼고 싶었던 많은 사람들에 요구가 일자, 기존의 입장을 번복하고 출시하였다. [2]
2014년 12월 16일부터 베타키를 추첨을 통해 무료로 배포하는 방식으로 베타 테스트를 실시하였는데, 베타키를 받은 사람들이 비싼 값에 베타키를 되팔이하는 현상이 빈번하게 일어나자, 제작사가 기존의 방식을 철회하고 2015년 6월 3일부터 값싸게 베타키를 판매하면서 얼리 액세스 형식으로 출시하였다. 베타 테스트를 돈을 내고 하는 이상한(...) 형태이나, 게이머들은 값싸게 게임을 플레이해서 좋고, 제작사는 판매 수익으로 서버 유지비를 충당하니 윈윈인 셈.
판매가는 $19.99에 패키지 형태로 판매되는데, 이 패키지 안에는 Don't Starve 오리지널 게임과 Don't Starve Together가 2팩 들어있다. 기존에 Don't Starve 원본을 보유하고 있던 사람은 $4.99에 구매할 수 있도록 할인이 적용되었으나 지금은 할인이 적용되지 않는다. 베타 테스트가 끝나면 기존에 Don't Starve 원본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은 무료로 멀티플레이가 가능할 수 있도록 적용될 예정이라고 한다. 베타테스트가 끝날때기준으로 투게더를 가지고있는 사람은 DST에서 화덕스킨이나오는 상자를 받았다. 슬프게도 원본과 투게더를 모두가진사람에겐 상자밖에이득이없다. 화덕스킨은 옷 스킨과 마찬가지로 사용시 화덕에 이미지가 조금 바뀐다
한국 기준 6월 3일, 기존에 굶지마를 가지고 있는 유저들에 한해서 게임이 일괄 지급되었다. 하지만 그 이후 게임을 산 유저들에게는 투게더가 지급되지 않는다.

2 게임플레이

멀티플레이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능이 추가됨에 따라 여러 가지 기능 키가 재배치되었다. Tab키는 지도를 불러오는 것이 아니라 현재 접속한 다른 플레이어들의 상태를 보여주며, 지도는 M키로 볼 수 있고 지도를 보는 동안 시간이 멈추지 않는다. Y키로 대화할 수 있고, U키로 특정 플레이어에만 귓속말을 보낼 수 있다.[3] 기존에 개설된 방이 밤일 때 들어오게 되었을 때 접속하자마자 찰리에게 끔살당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새 플레이어가 접속하면 접속한 자리에는 하루 동안 지속되는 광원이 배치된다. 광원은 열도 제공하는 듯. 각 플레이어의 날짜는 각기 독립된 흐름을 가지지만, 낮과 밤의 변화나 계절의 변화 등은 전 플레이어에게 공유된다.
게임 버전은 거인의 군림(Reign of Giants) DLC가 적용된 상태이며, DLC에서 제공되는 캐릭터까지 모든 캐릭터가 사용 가능하다. 호스트가 게임을 개설할 때 맵의 크기, 자원의 빈도와 배치, 계절의 변화, 게임 모드 등을 설정할 수 있으며 게임 모드는 Survival, Endless, Wilderness의 세 가지가 존재한다.

2.1 Survival

기존의 Don't Starve 원본과 거의 비슷한 느낌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살아남기 위해 높은 수준의 협동이 요구되며, 플레이어가 죽으면 플레이어는 유령이 되어 다른 모든 플레이어의 정신력을 분당 3.3씩 깎는다! 모든 플레이어가 유령이 되었을 경우, 타이머가 작동되며 타이머가 종료되기 전에 아무도 살아나지 못할 경우, 게임이 재시작된다.

2.2 Wilderness

Survival과 Endless를 반쯤 섞어놓은 듯한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 유령이 존재하지 않으며, 플레이어가 사망하면 캐릭터 선택 창으로 돌아가 다른 캐릭터로 재시작하게 되지만 다른 생존자가 플레이하는 한 세계는 초기화되지 않는다. 유령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부활 아이템 또한 존재하지 않으며, 포탈이 없으므로 모든 플레이어는 각기 랜덤한 시작 위치를 가지게 된다.

2.3 Endless

말 그대로 끝이 없는 모드. 플레이어끼리 협력을 강요하지 않아도 되며, 그저 같은 세계의 자원을 공유할 뿐인 서로 다른 플레이 방식을 취하며 개개인의 마을을 꾸릴 수도 있다.[4] 플레이어가 사망하면 유령이 되지만 시작 위치의 포탈로 이동하거나 맵에 존재하는 터치스톤을 이용, 혹은 부활 아이템을 사용하면 자유롭게 부활이 가능하다. 죽어도 다시 살아날 수 있으니 원한다면 평생 동안 즐길 수도 있는 게임 모드.

3 본편과의 차이

  • 본편의 모든 요소가 해금되어 제공된다. 모든 캐릭터가 제공되며, 거인의 군림 DLC 역시 적용되어 있다.
  • 멀티플레이의 특수성[5] 때문에 Telltale Heart, Booster Shot 등 본편에서는 제공되지 않는 특수 아이템이 추가되었다.
  • Telltale heart를 사용하여 부활할 경우 최대 HP가 감소한다.[6] 감소량은 최소 20에서 최대 40까지이며, 최대 HP가 30 아래로는 떨어지지 않는다. 줄어든 최대 HP는 Booster Shot이라는 멀티플레이 전용 아이템으로 복구가 가능하다.
  • 보온석(Thermal Stone)에 내구도가 추가되고[7] 대신 원본 Don't starve와 같이 열을 최대치까지 충전했을 땐 밤에 빛을 내도록 되돌렸다(거인의 군림 DLC에선 발광이 삭제됐다). 또 방어구의 내구도가 30% 하향되었다[8].
  • 여러 명이 동시에 한 사냥감을 사냥할 수 있기 때문에, 일부 선공 몬스터, 대형 몬스터들의 체력이 2배에서 10배[9]까지 상승하였다. 공격하지 않는 몬스터[10]들의 체력은 변동없음.
  • 당연하지만, 침낭이나 텐트를 이용해 잠을 자거나 만드레이크에 의해 기절해도 낮밤이 바뀌지 않는다. 잠을 잘 경우에는 해당 캐릭터를 움직일 수 없고, 허기가 빨리 떨어지지만, 정신력이 오르고 그림자 괴물들에게 공격받지 않는 상태가 된다.
  • 톱니바퀴(Gears)를 구하기 어려워졌기 때문에 WX-78의 초기 스탯은 100/100/100이 아닌 150/150/150에서 시작한다.[11]
  • 2015년 11월 19일 기준으로 지하세계와 폐허가 추가되었다. 지하세계를 적용하려면 데디케이트 서버를 이용했어야한다.패치노트

그리고 2016년 2월 11일 패치로 더이상 지하세계와 폐허가 데디케이트 서버를 요구하지 않는다! 이제 간단하게 여러 사람이 지하세계를 탐험할 수 있게 된것,

  • 윌로우의 화염 면역 능력은 대미지를 50% 줄여 받는 것으로 변경되었으며, 윌로우의 라이터는 무한 사용 가능에서 600초 지속으로 변경되었다. 대신, 불길 옆에서 정신력 회복치가 10% 증가하였으며, 더 이상 정신력이 낮을 때 불을 일으키지 않는다. 최근 패치에서 화염 면역을 불에 첫 접촉 후 3초까지 화염 데미지를 받지 않게 부분적으로 추가했다. 또 정신력이 낮을 때 윌로우에게 접근하는 그림자 생물의 어그로를 끄는 곰돌이 베르니가 인벤토리에 추가되었다(사용법은 정신력이 낮을 때 바닥에 놓으면 된다고 한다).
  • 2015년 12월 23일 업데이트로 스킨이 추가되었다. 장갑, 복장, 헤어 등등, 많은것이 선물 형식으로 전달된다. 스킨은 과학 기계 근처에서 개봉할 수 있다.
  1. 공식 포럼에서 개발자가 "친구랑 같이 하는 방법은 동시에 게임을 시작한 뒤에 먼저 죽은 쪽을 윌슨이라고 부르는 방법이 있겠네요." 라고 못을 박은 적이 있다.
  2. 개발자는 이렇게 입장을 번복한 것이 쑥쓰러웠는지 '그 당시에는 멀티플레이를 제대로 구현할 자신이 없었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3. 한글은 사용할 수 없다. 영어로만 대화가 가능. 패치로 한글 채팅이 가능하게 되었다. 어느 패치인지는 추가 바람
  4. 말인즉슨, 다른 플레이어의 캠프를 털어오거나(...) 불을 질러 깽판(...)을 칠 수도 있다는 이야기.
  5. 특히, 다른 사람을 남겨놓고 죽는 일
  6. 피통 자체를 줄이는 것으로, 체력 회복 아이템으로 복구되지 않는다.
  7. 본편에서는 내구도가 없는 아이템이었다.
  8. 대미지 계산식이 변경되어서라고 한다.
  9. 여름의 거인인 용파리(Dragonfly)는 기존 2750의 체력에서 27500의 체력으로 뻥튀기되었다. 화약을 이용하려 해도 138개가 필요하다!
  10. 토끼나 새
  11. 업그레이드당 상승치가 줄었으며, 완전히 업그레이드시 스탯은 변함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