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본의 상업지 작가
F·S 항목으로.
2 수장기공 단쿠가 노바의 등장인물
성우는 야오 카즈키.
드래곤즈 하이브를 만든 수수께끼의 남자. 평소엔 모니터와 홀로그램으로만 다나카에게 지령을 내리며 D팀하고 직접 대화를 나눈 경우는 흔치 않다. 화려한 인맥과 자금력을 자랑하는 것 같지만 대체 뭐하는 사람인지 정체는 불명. 지구의 WILL과 친한 사이이며 그와 함께 단쿠가 계획을 진행하고 있었다. 최종화에선 드래곤즈 하이브에 타고 단쿠가 팀을 지원하러 달로 날아와 승리를 지원한다. 그 이후로 어떻게 됐는진 불명. 정황상 드래곤즈 하이브가 문 WILL의 공격에 격추될 때 사망한 듯 하다. 전체적으로 전작의 수전기대 사령관이었던 하즈키 고타로의 포지션을 이었다고 할 수 있다.
F.S는 "포그 스위퍼(Fog Swipper)"의 약자. "후지와라 시노부(Fujiwara ShinoBu)"가 아니다. 성우도 같지만 시노부하곤 관계가 없다. '혹시 정체가 후지와라 시노부인거 아닌가?' 하고 추측했던 팬들에겐 좀 실망일지도.(사실 두캐릭터 성격이 완전히 다른지라 동일인물로 보기도 힘들다.) 진지해 보이지만 은근히 무표정으로 개그도 많이 하는 인물. 과거에는 연구소에서 일했으며 밤 늦게 귀가하다가 하늘에서 떨어진 뭔가를 쫓아가 거기서 WILL을 만나게 되었다. 그가 구해주지 않았으면 WILL은 운석에 깔려 파괴되었을 거라고…
여기까진 초수기신 단쿠가의 주인공 후지와라 시노부와 성우가 같다는 점, 이름 앞 글자가 F.S로 같다는 것 빼곤 같은 점이라곤 하나도 없으나 급기야 제2차 슈퍼로봇대전 Z에서 초수기신 단쿠가와 단쿠가 노바가 함께 참전작에 떡하니 놓여있기 때문에 팬들은 시노부와 이 인물의 성우장난을 이용한 개그 이벤트(…)를 높은 확률로 점치고 있었고...이 꿈은 후에 재세편 중단 메시지에서 "더블 얏떼야루제!!!"로 이루어졌다. 시노부가 저 대사를 외친뒤 "당신은 타인이란 느낌이 안든단 말이지"라고 하자 F. S.는 "동감이다"라고 대꾸한다. 도플갱어?
파계편에서는 다른 우주에서 이쪽 우주로 날아온 수전기대를 보호해준 인물이며, 수전기대가 타고 있던 단쿠가를 바탕으로 단쿠가 노바를 만들었다는 설정이 되었다. 또한 재세편에서는 드래곤즈 하이브가 유닛으로 참전함에 따라 이 사람도 파일럿이 되었다. 전투 대사중에 '얏떼아루제!'도 있다.
시옥편에서도 초반부터 함장으로 나오며 특기할 사항으론 사정거리8에 기력 무제한(마크로스 프론티어는 사정거리9이지만 기력 제한 140이나 되고 전함은 기력 올리기도 힘드니, 별 의미가 없다.)이며 P병기는사정거리 4칸이라 전함중에선 격추수 벌기 좋으며, "아군중 가장 빨리 격려를 쓸수 있다." (정확히는 육신합체 갓머즈의 로제가 가장 빨리 익히지만 SP가 모자라서 쓸수가 없다.) 단점이 없는건 아닌데, 에이스 보너스가 "턴 시작시 지휘 범위안에 있는 아군의 SP 2회복"란 좀 아쉬운 사양이고, 지휘레벨이 늦게 오른다는점. 그리고 맵병기가 없다.
전투대사나 중단대사에서도 당연히 얏떼야루제는 여전히 외치신다.
3 미식축구의 포지션
Free Safety. 프리 세이프티의 약자.
4 항공 시뮬레이션 플라이트 시뮬레이터의 약자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항목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