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I Transfer Vehicle

(HTV에서 넘어옴)

이 문단은 HTV(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제원 출처,
ISS로 첫 발사2009
발사장소일본 다네가시마 우주센터
발사체H-IIB 로켓
길이9.2 m (30 ft)
직경4.4 m (14.4 ft)
발사 중량16,500 kg (36,375 lb)
화물 적재량5,500 kg (12,125 lb)
가압 용적14 [math] m^3 [/math] (495 [math] ft^3 [/math])
비가압 용적16 [math] m^3 [/math] (565 [math] ft^3 [/math])
궤도상 기간6 개월
도킹 방식 / 구역로봇팔을 이요한 도킹[1] / 미국 구역
귀환 방식재진입시 파괴

H-II 화물선(HTV)는 JAXA에서 국제우주정거장으로 화물을 운송하기 위해 개발한 우주선이다. 가압, 비가압 상태의 5.5 톤 가량의 화물을 ISS로 운반 할 수 있다. 도킹 방식은 HTV가 ISS와 랑데부를 하면 ISS의 승무원이 로봇 팔을 이용하여 잡아다 하모니 노드[2] 모듈에 꽂는 방식이다.

HTV의 구조
가압 화물 수송부 내부의 모습

화물 운송 부분이 가압 화물 수송부(Pressurized Logistics Carrier, PLC)와 비가압 화물 수송부(Unpressurized Logistic Carrier, ULC) 두개로 구성되어 있다.
가압 화물 수송부는 실험용 선반, 음식물, 의복등을 내부에 탑재하고 1 기압으로 유지한 상태로 화물을 운반한다. 또 내부 온도는 단독 비행중이나 정박[3]상태에서도 유지된다.
비가압 화물 수송부는 노출된 화물 운반대를 제공하는데, ISS 외부에서 사용할 외부 실험 물품과 예비 부품들을 운반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4]

가압 화물 수송부는 ISS에 정박해 있는 동안 승무원들이 들어가서 직접 보급품을 하역할 수 있고, 비가압 화물 수송부는 정거장(Station's) 로봇 팔과 키보(Kibo's) 로봇 팔을 이용해 화물을 하역한다. 하역을 완료한 이후에는 HTV에 쓰래기와 기타 폐기물을 채운 이후 도킹을 풀고 지구로 재돌입하여 파괴된다.
  1. 드래곤와 같은 방식
  2. 국제우주정거장 항목 참조
  3. ISS에 도킹된
  4. 우주왕복선의 짐칸과 비슷한 용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