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Q

logo_20050916.gif
Information Technology Qualification한국생산성본부가 운영하는 OA 국가공인자격증. 홈페이지.

1 과목

  • 워드프로세서(한컴 한글, MS워드)
  • 프레젠테이션(MS파워포인트, 한컴 한쇼)
  • 스프레드시트(MS엑셀, 한컴 한셀)
  • 데이터베이스(MS엑세스)
  • 인터넷(2016년부터 PBT/CBT 중 선택에서 PBT로만 바뀌었다. 정보검색방식으로 시험)

합격자는 발표날 오전 10시에 발표된다.

시험은 PBT 방식(인터넷 예외)으로 주어진 파일을 열고 지시사항대로 문서를 편집한 뒤 저장하여 전송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점수는 500점 만점으로 각 과목은 80%(400점) 이상 득점시, 60%(300점) 이상 득점시, 40%(200점) 이상 득점시 각 A,B,C 등급이 나오고, A등급 과목이 3개 이상인 경우 국가공인 OA Master, 2개 이상인 경우 OA Plus 자격증이 나오게 된다.

대부분 한컴오피스 한글, MS오피스 파워포인트, MS오피스 엑셀로 구성하여 시험을 보며, 시중에 출판된 책들도 이러한 구성으로 짜여져서 나온다.인용 오류: <ref> 태그가 잘못되었습니다;
이름은 숫자가 될 수 없습니다. 설명적인 이름을 사용하세요

워드프로세서의 경우 워드프로세서 자격증과 유사한 수준의 시험문제 플러스 알파 수준으로 출제되며, 스프레드시트의 경우 MOS Excel Expert 마이너스 알파 수준으로 출제된다. 파워포인트는 문제가 독보적으로 이상한데, MOS 자격증만 공부한 사람의 경우 교재를 펴봤을 때 황당함을 금치 못하게 된다. 특히 지시된 모양대로 도형을 그려내는 문제가 문제인데, 핸들까지 이용해 도형을 그려내는 과제를 수행하다 보면 실무에서 이런식으로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는 사람이 있을까 회의감까지 드는 경우도...

응시료는 좀 비싼편이다. 세 과목까지 같은 날 응시할 수 있었으나... 2015년 8월부터 중복응시가 불가능해졌다. 한 과목만 응시하면 18,000원이지만, 두 과목(34,000원), 세 과목(49,000원)을 패키지 상품 응시하면 저렴하다.

ITQ에서 A등급을 받은 과목은 ICDL에서 동일 과목을 취득한 것으로 인정하므로 참고.

여담이지만 워드/한글에서는 만악의 근원수식이 있다. 물론 진짜로 모든 기호를 쓰는건 아니고 다 메뉴가 있다. 대충[math]a^1, a^2,a^3......a^n[/math]이런식. 별로 어렵지는 않다.수포자들이 싫어합니다

GTQ와 마찬가지로 5년마다 보수교육을 통해 갱신해야 했지만 갱신제도는 폐지되었다.

1.1 파워포인트

  1. 슬라이드 마스터(60점)
    2슬라이드인 목차 슬라이드를 참고해서[1] 모든 슬라이드에 나오게 하면 된다.[2]
  2. 1 : 표지 슬라이드
    첫 슬라이드....이지만 엄청 어렵다. 점편집을 이용한 도형으로 표지를 만들고 로고, 워드아트와 도형 3개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 였으나 2015년 7월 11일 자 기준으로 대폭 너프(...)돼, 도형 1~2개(이때 사진으로 채우고, 효과까지), 로고, 워드아트로 바뀌어서 조금 허전하다.(...) 그러나 편집해야하는 도형의 이름은 안 보여주니 주의.
  3. 2 : 목차 슬라이드
    2번째 슬라이드로 가장 쉬운 슬라이드. 슬라이드 마스터를 작성할 때 참고하는 슬라이드 이기도 하다. 우선 도형 8개를 삽입한 후 그림을 잘라서 삽입한다.글에는 하이퍼링크를 삽입해야 한다. 절대 글자를 파란색으로 하는게 아니다!! 참 쉽죠?
  4. 3 : 동영상 슬라이드
    3번째 슬라이드로 타자를 치고, 동영상만 넣으면 끝나는 슬라이드 다만 줄바꿈에 주의해야 한다.
  5. 4 : 표 슬라이드
  6. 5 : 차트 슬라이드
  7. 6 : 도형 슬라이드
    슬라이드에 지시한 대로 스마트아트와 많은 양의 도형을 넣고 편집하면 된다.

1.2 엑셀

  1. 준비단계 : 각각의 시트를 제1작업, 제2작업, 제3작업 (원래 제4작업까지 만들지만 제4작업 시트는 차트 만들때 보통 만들기 때문에 이때 만들지는 않는다.)으로 이름을 바꾸고, A열 열너비를 1로 만든다.
  2. 제 1작업(서식 및 함수) : 출력형태 보고 그대로 치고 서식을 적용하면 된다. 하고 나면 함수작업, 조건부 서식 작업을 한다. ITQ 함수 난이도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컴활 2급보다는 약간 쉽다.
  3. 제2작업(필터 및 서식/중복 데이터 제거 및 필터/목표값 찾기 및 필터) : 유형이 3가지다.제1작업 시트 일부분을 복붙한 후 고급 필터 또는 중복 데이터 제거 작업을 하면 된다. 고급 필터를 사용하기 위해 간단한 함수는 숙지하는 것을 권장한다. 유형은 중복 데이터 제거+자동 필터(잘 안나옴), 고급필터+표서식, 목표값 찾기+고급필터다. 목표값 찾기가 나올 경우 조건 표시는 1행 밑으로.
  4. 제3작업(정렬 및 부분합/피벗 테이블) : 정렬 및 부분합이 나오거나 아니면 피벗 테이블이 나오거나. 역시 제1작업 내용을 가지고 만들면 된다.
  5. 제4작업(차트작업) : 제1작업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차트를 만들고 제4작업 시트로 차트를 이동시킨 후 문제에 지시된 대로 차트를 편집하면 된다.

2 단점

실제로 실무에서 쓸만한 것은 한컴이나 파워포인트에서는 거의 없으며. 디자인이 조금 많이 촌스럽다.굴림과 기본 RGB 백그라운드가 떡칠되어있다 카더라, 빨간 맑은 고딕이 아름다운 시험 어르신들이 만든 퀄리티 그나마 엑셀과 인터넷 검색은 쓸 일이 많다만...

3 같이보기

  1. 이때 슬라이드 마스터에 목차 슬라이드를 작업하는 경우가 있다. 주의할 것.
  2. 단 1슬라이드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