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위키:2기 정식 운영진

(Maybelline에서 넘어옴)

1 개요

나무위키 운영진
임시 운영자2기 운영진3기 운영진

임시 체제가 끝나고 선출된 두 번째 정식 운영진.

사퇴한 인원이 상당히 많다(...).
2016년 2월 사퇴 : ShiningDay, Chii
2016년 5월 7일 나무위키 소유권 이전 사태 직후 사퇴 : youstink, sleepingcat, admin, subsa, likeingsky

2 정식 운영진 2기(2016년 2월 5일 ~ 8월 6일)

2.1 퇴임

섬네일을 만드는 중 오류 발생: 파일이 없음
이 문단의 내용 중 일부는 운영진 나무위키:역대 운영진 문서의 운영진?rev=1665 1665번째 버전에서 가져왔습니다.

2.1.1 asia

  • 제2기 관리자(보궐선거)

일반 이용자 시절 부터 상당한 활동 이력을 지닌 헤비 위키러로 업무 처리량이 많고 빠르다. 제2기 운영진 보궐선거 당선인 중에 유일하게 병결, 논란, 경고[1]가 없는 건강한 관리자였다.

2.1.2 Destiny

  • 제2기 중재자(보궐선거)

# 참고.

당선 후 얼마 되지 않아 9일간 병결을 내었다. #1
존재감이 거의 공기 수준이라는 평가.

갑자기 실종돼 호민관에게 1차 경고를 받고 2차 경고도 받았다.

7월 30일 PM 12:29:43에 호민관의 이의제기가 들어왔고, 답변 시한인 72시간이 경과한 8월 2일 PM 12:35:23에 탄핵 소추가 시작되었다. 그런데 그날 PM 12:58에 드디어 답변이 왔다. 탄핵 소추가 시작되었지만, 호민관 동의 부족과 시간여건상 탄핵 회의 없이 임기가 종료되었다.

2.1.3 toaru1234

  • 제2기 호민관(보궐선거)

운영진 선거 때 호민관 후보자의 위키갤러리에 관련한 논란에 대한 죽창을 찌르는 만큼 유독 위키갤러리와 관련된 논란이 많다. #1 #2

업무처리량이 꾸준하다는 점에서 성실한 호민관이었다.

제 3기 호민관 보궐선거에 호민관 후보로 재출마하였다.
나무위키:제4회 정식 운영진 선거/호민관 후보에 재출마하였다.

2.1.4 Closers_ranger

  • 제2기 호민관

최초 부임시에는 3명의 호민관 당선인 중 돋보이는(...) 언어 구사 능력으로 유저에게 낮은 신뢰를 받았다. 성인이라고는 믿기 힘들정도로 괴이한 단어선정과 수두룩한 맞춤법 오류에 말을 조리있게 하지 못하여 해석을 해야 하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발언으로 수차례 화제가 되었다.#1 #2 #3 #4 특히 쌍시옷 맞춤법을 지키지 않는다. 본인도 이것을 알고 있으며 나름대로는 개선하려고 논술학원까지 다닌다고 밝혔으나 전혀 개선하지 못하고 있다.

제2회 정식 운영진 선거 후보자 질의응답 토론 제목을 '[호민관 지원] - Closers_Langer'으로 했었다.[2]

그러나 영 좋지 않은 언어구사능력으로 인해 유저들의 신뢰를 얻지 못하였고, 초기 호민관 업무를 하며 생긴 수많은 논란이라는 나쁜 환경에서도 실종 논란이 없다는 점에서 성실한 호민관이라는 평이 있다.

2기 정식 임명부터 3기 정식 선거까지 버텨낸 2기 정식 운영진 생존자 3인방[3] 중 1명이다.

2.1.5 hatsan

  • 제2기 관리자

업무 처리량이 많고 빠르다. 과거의 Caebookancolle의 계보를 잇는 차기 핫산으로 주목받고 있다. 닉값 활동시간 통계를 냈을 때 정해진 수면시간조차 파악되지 않을 정도로 광범위하다. 관심 이용자를 특별히 관리하는지 정확한 일처리와 추노실력으로 명망이 높았으며, 자진신고를 한 이용자의 신고건에서 아이피를 기억하고 3개월 전의 차단내역까지 추적하여 밝혀낸 적이 있다. #1 #2퇴임후에도 가끔 실력을 보여준다.

퇴임을 얼마 앞두지 않은 말년에 건강 문제로 입원했다.#3 또한 말년에 사퇴한 중재자 mirstar98의 권한을 위임받아 중재자의 일을 하기도 했다.

2기 정식 임명부터 3기 정식 선거까지 버텨낸 2기 정식 운영진 생존자 3인방[3] 중 1명이다.

2.1.6 nitroped

  • 제2기 호민관(보궐선거)

인도에서 학업을 이어가다가 한국으로 귀국하였다. 그래서 당선 후 초반에는 nitroped가 참여한 토론을 보면 인도 국기가 달려있었다. Closers_ranger 탄핵 토론에서 한 발언으로 인해 대차게 까인 경력이 있다. 그리고 12회 운영회의에 관한 이의제기 토론에서 기본방침에 위배되는 발언을 해 탄핵설이 나왔다.

한 때 활동량이 너무나도 적어서 경고를 받은 적이 있으나, 귀국 후 활동을 재개하였다.

2.2 사퇴

2.2.1 youstink

  • 임시 관리자, 제2기 관리자

youstink의 전반적 평가 및 임시 관리자 시절의 행적에 대해서는 나무위키:임시 관리자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나무위키:제2회 정식 운영진 선거에서 관리자에 당선되어 다시 운영자가 되었다.

2016년 5월 9일 사퇴를 발표했다가 umanle를 도울 수 있는 데까지 돕고 떠나겠다고 정정했다.

2016년 5월 17일 준큰풍 문서의 r28 판에서 문제의 소지가 다분한 편집을 하여 문제가 되었다. 준큰풍 사건 참고.

2.2.2 sleepingcat

  • 제2기 관리자

특별한 점은 딱히 보이지 않으나 닉값을 하려는 것인지(...) 종종 어두나 어미에 '흠냐...'를 붙인다. hatsan처럼 영구차단을 자주 했다. 한 번은 고인 모욕을 이유로 영구차단을 했는데 일부 유저들이 과잉처벌한 것 같다고 항의했고 처벌은 7일 차단으로 줄어들었다. 참조 이후에도 고인모욕에 대해서는 정도에 상관하지 않고 강경하게 대응한다.#

일부 유저들은 다른 관리자(youstink, hatsan)들에게 귀찮은 신고를 미루고 처리하지 않는다고 비판한다.

파일:YeYnPF7.jpg
위 발언처럼 잘못된 처벌에 대한 비판을 귀담아듣지 않는다고 비판받는다.

2016년 5월 10일 보궐선거를 끝으로 사퇴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2.2.3 admin

  • 제2기 중재자, 제3기 중재자(보궐선거)

당선 당시에 닉네임으로 인한 혼란이 생길 것을 우려한 syndrome으로부터 닉네임을 바꾸란 요청을 받은 바 있다. 당시 바꾸려고 했던 닉네임은 sadmind(...). 나무위키 영리 논란으로 인해 비영리 법인을 만드려고 투자해왔으나 갑작스러운 인수로 인해 무산되었다.

호민관조차 결백하다 믿지 않는 모 반달러의 결백을 주장하며 운영 회의를 파행으로 몰고 가고, 운영진 중 역대급으로 낮은 처벌 기준을 갖고 있어 처벌이 너무 약하다는 이유로 호민관에게 이의제기를 수 차례 받은[4], 중재자라기보단 호민관에 가까운 모습을 계속 보여주었다. 이런 성향 탓인지 운영진 권한 사용과 발언이 몹시 조심스러웠으며예시 업무 처리도 꼼꼼하지만 너무나 느렸다.

닉네임도 그렇고 선거 출마할 때 'namu의 무거운 짐을 나눠 지도록 하겠다' 고 밝힌 것으로 보아 처음부터 나무위키의 운영권에 관심이 있던 것으로 보이고, 나무위키 영리 논란이 불거지고 나서 나름 법인화를 준비한 듯 하나 기습적인 umanle로의 소유권 이전 이후 멘붕했는지 1주일간의 휴가 후 2016년 5월 19일 보궐선거를 끝으로 사퇴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5]

현재 닉네임을 sadmind로 교체 하였고 기존 계정은 기본방침에 의거 부적절한 계정명으로 영구차단되었다.

제3기 운영진 보궐선거에 교체된 sadmind 계정으로 중재자에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2.2.4 Chii

  • 제2기 호민관(중도 사임)

선거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처음 업무처리도 잘 하여 기대를 모았으나, 개인적 소신으로 시작한 상습 반달러와 전직 운영진의 차단 해제 및 소명과 관련해 논란이 불거졌음에도 해당 토론에는 참여하지 않고 위키 갤러리에서 차단 해제 대상자와 의견을 교환하고 개인 의견을 내는 모습 때문에 사용자들의 비난을 사던 와중 2월 14일 사퇴했다.

2.2.5 ShiningDay

  • 제2기 호민관(사퇴)

2월 23일 스스로 능력이 부족한 것 같다며 사퇴를 선언했다. 딱히 한 게 없다.

나무위키 야구 프로젝트의 참여자.

2.2.6 subsa

  • 제2기 중재자(중도 사임)

선거가 있을 때마다 지속적으로 출마 했었으나 계속 낙선의 쓴맛을 보았다. 2기 운영진 선거에서 1차 투표에서의 선전을 무색케 하는 무례한 태도로 인해 2차 투표에서 admin에게 역전을 허용하며 한번 더 쓴맛을 볼 줄 알았으나 당선자 중 1인이 사퇴를 선언하면서 차순위로 힘겹게 당선되었다. 위키 갤러리에서 크롬 브라우저의 데이터 세이버를 이용해 익명으로 활동하였다. 위키 갤러리에선 익명을 이용한 정치질 및 중재자의 능력 부족, 수차례 보여준 좋지 않은 태도와 말투로 줄창 까였다.

나무위키 누락 문서 프로젝트의 개설자였다. subsa를 그대로 읽은 '섭사'로 불리기도 하나 본인은 그렇게 불리는 걸 좋아하지 않는 듯 하다. 나무위키 친목질 사건의 영향인 듯.[6]

여담으로 위키갤 등지에서는 섮ㅏ로 불리운다. 쿨가이 섮ㅏ

2016년 2월 28일 리다이렉트 관련 토론에서 중재고 뭐고...이런 리다이렉트는 인정할 수 없다는 개인 의견을 표출한 뒤 운영진 권한을 쓰는 규정 위반을 저질렀다.[7] 문제가 불거진 토론의 상태가 저런 말이 나올 정도로 심각하긴 했으나 몇몇 사용자가 여기에 의문을 표하자 정식으로 이의제기를 하라는 등 그간 보여준 불량한 태도와 말투를 엑기스로 보여주며 여러 파문을 일으켜 이에 대한 토론이 열렸다. 이에 호민관이 이의제기하여 해명문을 작성하게 되었다.

해당 토론사용자 문서에 게시된 해명문

2016년 5월 9일 사퇴했다. 먼저 사퇴한 다른 운영진(Rainy의 다중계정으로 드러난 admin002 제외)들이 보궐선거까지는 운영진의 역할을 유지하는 것과 달리 운영진의 권한을 더 이상 행사하지 않고 중재자의 역할까지 관리자 3인에게 차례대로 위임시켰으나 노무현 반달이 나무봇의 약점을 파고들어 반달을 하자 긴급 차단을 했다.

중재자 중 업무 처리량이 가장 많았으며, 토론 닫기와 신고 처리 그 외의 잡무를 전담하다시피 하였다. 그러나 좋지 않은 중재 능력과 수차례 논란이 반복되어도 개선되지 않는 말투와 태도 문제로 인해 업무량에 비해 낮은 평가를 받았다.

2.2.7 likeingsky

  • 임시 운영자, 제2기 중재자

임시 운영자 시절 주로 중재 업무를 봤으며, 사용자 문서에 가면 제대로 하자 likeingsky!라는 말과 함께 중재중인 토론이 몇 개 붙어있다.

운영회의에서 사회자를 주로 맡는다. 나무위키 걸그룹 프로젝트의 참여자이다.

2016년 5월 9일 보궐선거 후 사퇴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나무위키:임시 운영자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2.2.8 mirstar98

  • 제2기 중재자(보궐선거, 중도 사임)

보궐 선거 중재자 당선인 중에서 가장 많은 신고건을 처리했으나, 동시에 가장 많은 이의제기를 받았다.

문제는 중재자의 기본 업무인 중재는 거의 하지 않았었고, 가끔 하더라도 중재를 제대로 하기도 전에 강제 도출을 무리하게 사용하다 많은 질타를 받았으며, 규정을 제대로 살펴보지도 않고 처리를 자주 해서 논란이 많았다.

2016년 7월 7일, 탄핵 과정이 진행되던 중 사퇴했다.

나무위키:제3기 운영진 보궐선거에 중재자 직책으로 재출마했으나 위의 일이 문제가 되자 자진 사퇴했다.

2.2.9 Gradient

섬네일을 만드는 중 오류 발생: 파일이 없음
이 문단의 내용 중 일부는 운영진 나무위키:역대 운영진 문서의 운영진?rev=1622 1622번째 버전에서 가져왔습니다.
  • 제2기 관리자(보궐선거, 중도 사임, 영구 차단)

업무처리량이 많고 빠르다. 특히 IP 우회수단을 뿌리뽑기에 앞장섰다. IP 우회수단에 대해 잘 알던 이유는 나중에 밝혀진다. 2016년 7월 3일, Rainy 문단과 관련된 토론에서 발제자인 아이피 유저와 접속처가 같은것이 드러나, 친척동생으로 해명했으나 발제자와의 다중이 여부를 넘어 발제자에게 옹호를 받았던 문단의 당사자인 Rainy 본인과의 다중계정 의혹으로 의혹이 더욱 크게 번졌다. 결국 직접 다중 계정 검사를 요청한 결과 다중 계정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2016년 7월 26일, 기존의 관리자 직책 및 입후보했던 3기 관리자 모두 사퇴했다.

임기말부터 1기운영진 IRC 조작로그 유포로 물의를 빚은 유저와 동일인물 의혹이 번지면서 논란이 되었고, 다검 결과에서도 가능성이 높게 나왔다. 결국 위키 갤러리에서 추궁당하다가 동일인을 인정했다. 그리고 아이피와 다중이 토론에 이대한 재신고로 인해 결국 모두 영구차단되었다. 차단 사유

사퇴 이후에는 AnonCoal이라는 이름으로 나무위키 문서 훼손과 오사위키 활동이라는 이중적인 행보를 이어가며 오사위키에서 관리자 호로조의 탄핵을 주장하기도 했다. 위키갤러리에서 학교폭력 피해자와 나무위키 사용자를 비하하는 파렴칙한 행동까지 하였다.

현재 모두위키의 관리자이다.

2.3 탄핵

2.3.1 Maybelline

  • 임시 운영자, 제2기 중재자 (탄핵)

미국 동부에 거주한다. 따라서 다른 운영진이 활동하지 않는 시간대에 주로 활동한다. 최근 아이피가 프록시에 등록되있다는 점때문에 제대로 해외 거주 인증을 했는지 논란이 되고 있다.

나무위키:제2기 운영진 보궐선거 이후 사용자 토론에 병가, 휴가 통지 등 어떠한 스레드도 남겨놓지 않았으며, 차단내역, 토론문의게시판 등 어떠한 장소에서도 보이지 않음으로 말 그대로 실종되었다.혹시 비밀번호 까먹은 걸까 결국 탄핵이 결정되었다.#

2.4 영구차단

2.4.1 admin002

  • 제2기 호민관(보궐선거, 영구차단)

admin 때와는 달리 닉네임을 변경하라는 요구는 아직 없다. 아무래도 admin이 닉네임을 유지한 것이 선례를 남긴 모양.

닉네임의 유래는 전 임시조치 담당자 admin001이라고 한다.

2016년 5월 9일 보궐선거 후 사퇴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그런데 반달러와 동일아이피라는 이유로 2016년 5월 15일 영구차단되었다. 잠시 해제되었다 영구차단된 Rainy의 다중계정이라는 이유가 코멘트에 추가되어 재차단되었다. 이에 대해 전임 다중계정 검사 담당이었던 syndrome이 이의 제기를 했는데[8] 검사관의 말로는 모바일 아이피가 아닌 개인 아이피가 일치했으며 사용했던 휴대전화기의 기종도 일치했다고 한다. 더 심각한 건 임기 중에 다중 계정으로 나무위키의 문서를 훼손했다는 것이다. 2번이나.

2.4.2 AnnJeongHwan

섬네일을 만드는 중 오류 발생: 파일이 없음
이 문단의 내용 중 일부는 운영진 나무위키:역대 운영진 문서의 운영진?rev=1621 1621번째 버전에서 가져왔습니다.
  • 제2기 중재자(보궐선거, 영구차단)

역대 선거에서 4번의 선거끝에 겨우 당선된 운영진. 보궐선거에서 1등으로 당선된 중재자이지만 업무 중 존재감이 거의 없다(...).

2016년 7월 2일 위키 갤러리에서 부적절한 발언을 하여 물의를 빚었다. 이에 대해 남은 임기까지 해명문을 게시하고, 외부 커뮤니티 활동 금지라는 처분을 받았다. 사용자 문서에 게시된 해명문

나무위키 수도권 프로젝트의 참여자였고 나무위키 지진 프로젝트의 개설자였다.

워해머 토론과 관련되어 워해머 갤러리에서 타 이용자와 함께 화제에 오른 적이 있다. #1 (BGM 주의) #2

나무위키 제3기 정식 운영진 선거에 중재자 직책으로 재출마했으나 사퇴하였다.

사용자 문서 때문에 다중이 의혹 논란을 겪으면서 다중계정 사용이 공식적으로 확인되었으며, 탄핵이 이루어지기도 전에 다중계정과 함께 영구 차단되었다.

나무위키:제3기 운영진 보궐선거에서 다중 계정으로 중재자 후보에 출마한 것이 확인되었고 영구차단되었다.

나무위키:제4회 정식 운영진 선거에서 Detecy로 차단회피를 하여 6위로 중재자에 당선되었으나 관리자에 의해 영구차단되었다(...)

2.5 연임

2.5.1 kancolle

섬네일을 만드는 중 오류 발생: 파일이 없음
이 문단의 내용 중 일부는 운영진 나무위키:역대 운영진 문서의 운영진?rev=1673 1673번째 버전에서 가져왔습니다.

kancolle의 3기 호민관 임기동안의 행적에 대해서는 kancolle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 임시 운영자, 제2기 중재자, 제3기 호민관

나무위키 운영진 친목질 사태 이후 위기에 빠진 나무위키를 무너지지 않게 지지한 대들보. 임시 운영자 중에서 특히 어마어마한 업무량을 감당하였으며, 나무위키 제2회 정식 운영진 선거 기간에도 휴가를 냈거나 다른 사유로 업무를 할 수 없던 운영진 몫까지 떠맡아 선거와 인수인계를 홀로 처리하다시피 했다. 업무에 치인 탓인지 자잘한 실수와 문제가 있었다.

2기 운영진 보궐선거 이후에도 다른 중재자의 잠수, 병결 등으로 인해 업무가 마비되어가는 가운데 엄청난 중재 업무를 대부분 처리하였다.

2기 운영진 임기 종료 직전 휴가를 냈다.

  1. 호민관으로부터의 경고를 뜻한다.
  2. 다른 곳에서 사용하는 닉네임과 혼동했다고 한다. Steam
  3. 3.0 3.1 Closers_ranger, hatsan, kancolle
  4. 다른 운영진이 처리하면 처벌 받을 일을 그냥 넘어가는 일이 잦았고, 결국 처벌기준 획일화 요구가 반복해서 나오게 만들었다.
  5. 조심스러운 모습 탓에 나무위키에선 관심을 못끈 운영진이라 그런지 이때의 일이 리브레 위키에 더 자세히 쓰여 있었다.
  6. Envious 참조.
  7. 나무위키 규정상 개인적 의견을 말한 토론에 해당 운영진은 권한을 쓸 수 없다고 나와있다. 이를 어기고 토론을 닫았다.
  8. syndrome 역시 위키 갤러리에 다중계정을 이용중인 운영진이 있다는 암시를 수 차례 남겼으나 증거 부족으로 차단을 못하고 있었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나무위키:역대 운영진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