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ories(EZ2DJ)

장르Alternative Rock
곡명Memories
작곡Forte Escape
배경imp17
최초 수록버전EZ2DJ PT
BPM127
EZ2AC : NT 기준 난이도 정보
모드 / 난이도NMHDSHDEX
5K RUBY4---
5K ONLY37--
5K STANDARD5812-
7K STANDARD4810-
10K MANIAC5813-
14K MANIAC11---
EZ2CATCH5---
TURNTABLE6---

EZ2DJ Platinum BGA

1 개요

Forte Escape 작곡. 장르는 알터너티브 락으로 표기되어 있고 약간의 기타음과 피아노, 드럼 음원이 어우러져 밝은 느낌이 난다. 유난히 하드한 분위기의 신곡이 많았던 EZ2DJ Platinum에서 그나마 소프트하고 라이트한 곡의 계보를 이은 곡이다. 원래 보컬을 넣을 생각이었지만 여건이 안 되어서 연주곡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이 곡의 후계곡으로 DJMAX 시리즈Catch Me가 있다. 곡의 원제는 Take me였다고 한다.

사실 플래티넘 당시에만 해도 제작사에서도 꽤 밀어준 곡(라디오믹스에 상당히 많이 포함되었다.)같긴 한데, 역시 난이도가 낮다 보니 유저들에게는 외면받을 수 밖에 없었다. 그나마 7th TraX 1.5에 생긴 슈퍼하드가 레벨 9 보스로 추가되어 존재감이 급상승. 하지만 사기 난이도라고 말이 많자 BE rA에서는 결국 10으로 올랐는데, 여전히 Frantic 슈하, Aquaris 리믹스 하드, Complex 슈하, Apollon 이지 등과 함께 레벨 10 사기 난이도를 자랑한다. 플래티넘 시리즈 시절 곡 아니랄까봐 판정이 짠 편이다. 나름 속도가 느린 곡인데도 스코어링은 어려운 편.

원곡이자 OST로 여겨지는 Take me는 초반부의 멜로디가 기타음이 아닌 피아노 연주로 리드된다는 점이 다르다. 직접 들어보면 원곡이 더 경쾌하게 연주할 수 있는 느낌을 주는데, 인게임에서 사용된 음원도 나름 적절하게 에디트된 편.

BGA는 공주와 개구리 동화를 각색했는데, 화려하고 속도감 있는 전작들에 비해 심플하지만 곡과의 매치는 준수한 편.

2 패턴

2.1 5K ONLY

NT 1.10 버전에서 Lv.3의 새로운 패턴이 추가되었다.

2.2 5K RUBY

Lv.7의 HD패턴이 존재했으나 EC에서 삭제되었다.

2.3 5K STANDARD

NM MIX

레벨 5의 노멀은 키파트 자체보다는 스크래치가 문제. 초보 레벨 5 유저에게는 빈번하게 등장하는 스크래치가 큰 위협이 된다. 영상 기준 53초부터 시작되는 스크래치 난사가 가장 골때리는 부분으로, 키파트마저 살짝 계단 비스무리하게 등장해서 처리하기 많이 난감할듯하다. 1분 40초 부터 다시금 스크래치가 등장해서 곡 마무리를 방해해준다. 레벨 5 수준에서는 조금 어렵게 느낄 수 있는데 애매한 bpm에 스크래치 기본을 다지기는 괜찮은 패턴이다.

HD MIX는 레벨 7. 이 때부터는 본격적으로 중반의 기타구간에 연타가 등장한다. 그리고 짤막하게나마 32비트 스크래치 연타 부분도 등장. 연타나 체력에 약하다면 조금 힘에 부칠수 있는 패턴. (영상은 추가바람) EV에서 8로 상향되었다.

SHD MIX

얌전했던 배치를 나름대로 사납게 만들어 놓은 케이스. 초반부의 잠잠했던 패턴에도 키를 몇개씩 더 추가하고 짤막한 드르륵, 연타, 페달을 잔뜩 우겨넣었다. 중후반부터는 연타를 계속 처리하며 멜로디 스크까지 곁들여지는 등 레벨 10 유저에게도 상당히 어려울만한 채보가 나오기에 불렙 평가를 많이 받는다. 원핸드와 연타처리력이 클리어의 필수요소. EV에서 12로 상승했다.

2.4 7K STANDARD

HD MIX

고스트 이펙트와 페달 처리, 원핸드를 기르기에 모두 좋은 패턴. 느린 bpm도 적응에 도움이 된다. 다만 중반부 연타파트의 페달은 엇박이니 박자 말리지 않도록 주의. 이 패턴과 더불어 2.14 하드 패턴이 7키의 기본을 다지기에 좋은 패턴으로 꼽힌다.

NT 1.30 버전에서 HD와 SHD의 레벨이 각각 8, 10으로 상향되었다.

2.5 5K COURSE

이상하게도 PT 당시의 5키 라디오에는 이 노래가 실린 적이 없으며 5키에는 CV의 E4 채널에서 처음 실렸다.

BE에 추가된 ARIXID란 채널 2스테이지에 전용 패턴이 수록되어 있는데, 클리어가 상당히 어렵다. 게이지는 2배로 깎이고 회복은 안되는데 패턴은 매우 뻑뻑하다. 특히 중후반부는 롱노트 사이에 넘기기 난감한 폭타들이 즐비(그게 연타라는게 문제), 이 곡에서 죽는 경우가 허다하다. 더 큰 문제는 그 다음 스테이지 Stay.

EC에 수록된 Fairy Tales채널에서도 ARIXID에서 썼던 동일한 패턴 그대로 나온다. 채널 레벨은 9. 3스테이지에 등장하며, 이 패턴 때문에 체감난이도는 훨씬 더 했다. 롱노트를 누르면서 3연타씩 끊어치는 기술때문에 대부분 레벨 8~9 유저들이 무참히 썰려나갔다.

2.6 7K COURSE

첫 등장 당시에는 VJ-Shukei, DJ-FE 채널에 실려있었다.

2.7 10K MANIAC

NT 1.30 버전에서 Lv.5의 새로운 패턴이 추가되었다.

NM MIX

계단타기나 은근한 동시치기, 중반의 원핸드 연타치기 등의 요소로 인해 레벨 7보다 제법 높은 난이도라고 평가받는다. 10키에 입문하자마자 이 곡을 고르는 것은 비추. NT 1.30 버전에서 HD로 이동되며 Lv.8로 상향되었다.

HD MIX

EZ2AC : EV에서 레벨 12 하드 패턴이 추가되었다. 구곡을 사랑하던 유저들에게 좋은 소식...이었는데 중후반부에 존재하는 롱노트+축연타 패턴은 상당한 충격을 주고 있다. 다른 부분은 레벨 12 수준에서는 평이한 편인데, 유독 1p 롱노트 부분이 심각해서 위험패턴으로 분류 되어있는 상황... 공략법은 일단 3번 롱노트를 엄지로 누르고, 1+5와 2+4 연타를 검지+소지로 처리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 이후에 나오는 3롱놋+45,12 축연타도 참 답없지만 롱놋을 희생하고 연타를 잡는 식으로 넘길 수는 있겠다. 패턴 영상을 참고하고 플레이 할 것을 권장한다.EV 1.5 버전에서 Lv.13으로 상향되며, 패턴이 살짝 수정되었다. 그리고 NT 1.30 버전에서 SHD로 이동되었다.

2.8 14K MANIAC

EC까지 Lv.8이었는데 중반의 이펙터 연타가 상당히 까다롭다. EV에서 Lv.11로 세 단계나 상향되었다.

2.9 EZ2CATCH

단일패턴. LV.5

2.10 TURNTA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