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eo - Mourn

1 Cytus


Cytus Chapter L. 수록곡
The Devastated LowerAscension to the upperRoar, On the deserted landsThe UnrevealedThe Revealed
Viz AwakenedAlmightyMeteor - FarewellMeteo - MournIn Memory of Maneo.

1.1 채보

Cytus L챕터의 9번째 곡으로, 부제는 Lament(애통).

앞의 8곡을 모두 플레이해야 해금이 가능하고, L9를 플레이하면 L10이 해금되는데 이 챕터의 구조는 앞서 챕터 K가 보여줬다.

1.1.1 9.0 버전의 채보

Meteo - Mourn
작곡ICE & gaQdan
일러스트kai
BPM72
연주 시간5:41
EASYHARD
레벨99
노트 수12791659
특이사항최초의 4중 홀드노트
자살(?!) 패턴
1.1.1.1 Easy

270콤보~350콤보부근까지 불규칙한 연타를 조심해야 한다.
또한 374콤보부분의 교차하는 드래그와 그 이후부터 나오는 단타-드래그의 꼬리물기도 조심하는것이 좋다.

1.1.1.2 Hard

처음에는 타원 모양의 슬라이드 노트와 멜로디를 따른 단노트로 구성된 다소 쉬운 패턴으로 나오지만, 400콤보 부근부터 시작되는 왼손 폭타부분에서 상당히 점수에 손실을 주기 쉽다. 이후 500콤보 부근에서 곡의 분위기가 급변하고, 바이올린 두 대의 연주를 따라한듯 한 양손이 완전히 따로 노는 8비트 폭타가 플레이어를 반기며 멘붕을 선사한다. 이후 L챕터 치고는 할 만한 난이도의 패턴이 계속 나오다가 950콤보 부근에서 시작되는 슬라이드 발광에서 미스를 자주 내게 된다. 이 패턴을 무사히 지났더라도 1200콤보 부근까지 이어지는 상당한 난이도의 노트들을 잘 처리하여야 하며, 1300콤보 부근에서 시작되는 박자가 어딘가 이상한 3동시치기 폭타가 이어지는데 여기서 TP를 엄청 깎아먹을 수도 있으니 주의. 1430콤보에서는 이 곡의 아이덴티티라 할 수 있는 심장에 칼이 꽂힌 모양의 노트가 구현되어 나온다. 일명 자살패턴이라 불리는 이 패턴은 보기에는 엄청난 난이도를 자랑할 것 같지만 익숙해지면 오히려 이 부분 자체보다 바로 뒤의 단노트들이 점수와 TP를 깎아먹기 쉽다. 이후에는 여유롭게 곡을 즐기며 플레이하면 된다. L챕터 구채보 중에서는 The Revealed와 함께 L6 다음으로 쉽다고 평가받는 곡이다. 물론 L챕터 특성상 통상 난이도는 최상위권 수준.

업데이트 3일째 되는 날 blackdrug라는 플레이어가 밀리언 마스터를 달성하였다.

12월 2일, Quit이 이 곡에서 TP 99.91을 달성하였다. [1]

이 곡을 엄지로 밀마찍은사람이 나왔다! 사실 중간에 검지를 쓰는 부분이 나오긴 한다.

핸드폰으로 MM을 달성한 사람도 있다.

1.1.2 9.1 버전이후의 채보

Meteo - Mourn
작곡ICE & gaQdan
일러스트kai
BPM72
연주 시간5:41
EASYHARD
레벨69
노트 수6091529
특이사항Hard채보 제목패턴
최후반부 8연속 겹 롱노트
1.1.2.1 Easy

6레벨로, L10과 함께 이지 패턴의 난이도가 챕터 L에서 가장 낮고, 노트도 전체적으로 이전 채보에 비해 심하게 다이어트를 해버렸다. 9.0버전의 하드채보에서 유저들을 멘붕시키던 바이올린 구간은 그냥 아무 노트도 없는 공백이 되었다.

1.1.2.2 Hard

밀리언마스터 영상. 플레이어는 Heroid.

처음부터 단타+슬라이드 조합인데 단타 낚시가 일부 섞인 구간도 있어서 초견 플레이 시 여기에 낚일 수 있다. 초반 이 단타+슬라이드 조합을 지나면 오른쪽에 커다란 X를 긋고 왼쪽에 홀드 하나가 나타나는데, 이는 9를 로마자로 한 IX를 형상화한것이다. 이후에도 라인이 겹친 드래그로 낚시를 한다든가, 까다로운 박자의 폭타도 나온다든가 하는 등 고비로 느낄 만한 구간이 곳곳에 존재한다. 구하드에서 제일 메인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일명 자살 채보가 약화시켜서 들어왔다! 가운데 홀드가 없어서 초견으로도 가벼운 마음으로 그으면 된다. 그리고 정말 마지막은 롱노트만 나오는데, 이 마지막 8줄기 롱노트가 이른바 겹롱노트다. 저 8개의 롱노트의 시작점이 전부 한 곳이다! 때문에 그 구간까지 전부 퍼펙트로 쳐왔으면, 마지막은 그냥 손가락을 그 홀딩 스타트 지점에 갖다 대기만 하고 곡 끝날 때까지 기다리기만 하면 자연스럽게 MM이 되는데 이 채보는 검을 형상화한거라고 한다.

2 Deemo

{{틀:Deemo/Collection 목록}}

L: The Upper Collection
5개의 채보 수록
L6: LunaticL7: LegionL8: LostL9: LamentL10: Largo

2.1 채보

L9: Lament
작곡Ice
BPM60-85
EasyNormalHard
레벨389
노트 수4099991429
SNS 출력 대사 없음

L: The Upper Collection의 네 번째 수록곡. Deemo에서는 처음 부분부터 4분 정도까지만 수록되었다. Meteo - Mourn이라는 제목 없이 L9: Lament라고만 제목이 붙었다.

2.1.1 Easy

2.1.2 Normal

2.1.3 Hard

AC 영상. 플레이어는 ふ?.

초반부터 Wicked Fate를 연상시키는 동시치기 후 슬라이드가 길게 등장한다. 밀도는 비교적으로 낮지만 전부 단타로 치환하기에는 여전히 속도가 빠르고, 패턴의 길이도 길어서 체감 난이도가 꽤 높은 패턴이다. 밀착된 동시치기 패턴이 계속 나오다가 축연타가 나오는데, 마지막 노트 왼쪽에 슬라이드가 붙어있으므로 이 노트는 오른손으로 처리해야 한다.

쉬는 구간 후 빠르게 움직이는 동시치기 + 슬라이드 발광이 상당히 골치 아픈데, 끝에 슬라이드 양옆에 좁은 간격으로 단타 노트가 떨어진다. 노트들이 상당히 작아서 판정범위에 민감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오른쪽 단타 노트를 처리한 뒤 스크린에서 손가락을 떼어내지 말고 바로 슬라이드로 옮기자. 피아노 단타 노트들로 바뀌면서 끝나는 줄 알았던 발광이 5초간 더 지속된다.

위 영상의 3:30 즈음에 단타 2개가 겹쳐있는 패턴이 있는데 놓치지 않도록 주의하자.

곡 길이도 곡 길이지만 양손이 따로 놀아야 하는 패턴과 간접미스 유도가 많아 9레벨 최상위권을 넘보는 난이도라는 평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