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e

얼음으로서의 ICE에 대해서는 얼음 문서를, 약자로서의 ICE에 대해서는 ICE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개요

450px
트위터의 프로필 사진

개인 트위터
레이아크 직원용 트위터
사운드클라우드

Rayark 소속의 홍콩 작곡가이자 리듬게이머. 본 명의는 Iceloki지만 대부분 Ice로 활동한다.[1] 광동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를 할 수 있다고 한다. 작곡에 주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는 FL Studio다.

Cytus에서 PrecipitationEntrance를 투고하며 처음 레이아크에 곡을 제공했다. 초기 버젼 당시 Entrance라는 보스곡으로 미친 존재감을 보여주며 등장, 그리고 Cytus의 9.0버전 이전의 최종보스 중 하나인 L을 내놓으며 Cytus 역사에 큰 획을 그어주었다. Deemo에서도 이식된 Entrance가 보스곡이 되면서 한 건 하셨다. 그야말로 보스곡 전담 작곡가. 하지만 L 이후 사이터스에 9레벨 이상 곡을 내지 않겠다고 하고, 디모에서도 지키려는 노력은 했지만 실패하는 등 보스곡을 내는 것에 대해 꺼린다.[2] 그러나 Deemo 2.3이 업데이트되면서 L시리즈를 결국 Deemo에 이식해 버렸다! 난이도가 헬게이트급은 아니고 컷팅되어서 수록되었지만 적지 않은 10렙을 배출해내었다. 그런 이유로 Rayark의 작곡가 중에서는 가장 인지도가 높은 편. 그리고 그런 연유인지 사이터스의 아케이드판인 Cytus Ω의 사운드 디렉터를 맡게 되었다.

특히 Cytus 9.0에서 Chapter L을 선보이며 모든 Cytus 유저들을 안드로메다로 날려보냈다(...)
10곡 이지/하드 전부 최고레벨인 9레벨로 나름 보스곡이였던 곡들을 10위 아래로 보내고, 진정한 Cytus 보스 작곡가가 되었다.
자세한 설명은 항목 참조.
사이터스 9.0 업데이트로 사실상 미친 아티스트로 자리잡았다
이제는 아니다

내는 곡 대부분이 채보가 특징적인 부분이 존재하는데 드래그노트 대회전, 초기 곡 중 드래그 속도 상위, 최후반부 노트 낚시, 눈꽃 패턴, 디모 최장길이곡, 역대 보스곡을 차지하는 등이 있다. 그 외에도 각 곡 항목에 있다시피 역사에 남을 채보를 잘 짜낸다.

리듬게이머로서 거의 대부분의 리듬게임에서 탑랭커 급 실력을 보여준다. KAC Asia 2011의 GuitarFreaksXG2 부문에서 우승 한 바가 있으며 KAC 2012 때에는 투덱 부문에 참가하기도 했다. 팝픈뮤직音楽을 비롯해 전곡을 클리어 할 수 있는 수준. 비마니 이외에도 마이마이의 보스곡인 Caliburne ~Story of the Legendary sword~을 클리어 할 정도의 실력을 가지고 있다. 니코동 링크 Cytus의 경우도 본인의 곡이자 보스곡 중 하나인 L2 Ver.B의 밀리언 마스터 스크린샷을 본인의 트위터에 게시하는 등 실력이 뛰어난 듯.

BOF2012에도 L의 원곡으로 출전한 적이 있다. 그 이후 그걸 수정해서 내놓은게 사이터스의 L. 이후 BOF 2013에도 출전했다. 또한 BOFU2015 참가곡 Amphisbaena의 작곡가의 정체로 추측되고 있기도 하다.

사운드 볼텍스 플로어에 팀으로 신청한 적이 있다가 낙선 되었다. 항목 참조. 그래도 BEMANI 계 리듬게임은 계속하는 듯. 트위터 링크 maimai 시리즈에도 합작으로 오리지널 곡을 제공했다.

상당한 쇼타콘이다. 사이터스의 챕터 R의 부제들로 세로드립을 시전하여 SHOTA 4(FOR)EVER를 외치지 않나, Future World의 디모 이식에 쇼타캐릭터로 몇 번이고 부탁하다가 퇴짜맞고, 디모의 팩 중 3R2와 Ice의 콜라보와 한 N.M.S.T 팩의 명의는 Neko Mimi Sho Ta란 뜻에[3] 그 팩의 일러스트도 쇼타로 부탁했다가 디모에는 쇼타캐가 없다는 이유로가면누나를 보면 아닌거 같은데 또 퇴짜맞고 슬퍼했었고[4], 이번에 새로 추가된 챕터 L의 주인공을 쇼타로 넣을 정도로 쇼타 사랑을 외치시는 분이다.[5] 드디어 소원성취했다 덕분에 Cranky가 Ice에게 보낸 편지에 "짐승 쇼타고릴라"님 앞[6]이라고 적혀있었다고(...) 거의 쇼타성애자 기믹은 사내까지 유명한 듯.근데 Cranky 자네도 걱정해야 될텐데. 그리고 결국 본인이나 다른 사람들도 "쇼타 고릴라"를 별명으로 쓰기 시작했다(...)

3R2와 함께 2016년 출시된 대만산 인디 게임 라비리비의 BGM을 담당할 예정이였다. 그 흔적으로 초기 티저 영상 최후반에 Ice의 이름이 있었으나, 개발 중 개발 팀 관련 사정으로 인해 팀에서 나왔다고 한다. #

Cytus의 10.0 즉 마지막 업데이트를 기념해 메가 믹스를 만들었다. 본인말로는 Chapter M에 아무것도 내지 않은 데 대한 보상이라고. 그런데 여기에도 1/3을 자기 곡들로 채웠다(...)[7]

2 곡 목록

2.1 Cytus

2.2 Deemo

2.3 maimai 시리즈

  1. 다만 Cytus에서의 표기는 ICE이다. 그래서 맨 처음 이 항목도 ICE 문서에 개설 되었으나 추후 Ice에 넣기로 합의하였다. 참고로 이 항목은 Iceloki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다.
  2. 하지만 Precipitation의 수정 채보가 9레벨이 되었고물렙이지만 Deemo에서도 Entrance가 보스곡이 되고 kouyou가 10레벨로 나오고 그 어려운 챕터 L이 디모에 이식되는 등(...) 못 지키는 중.이게 다 채보 담당자의 탓이다
  3. 3R2의 트위터 발언을 보면 Neko Mimi는 3R2의 영향인 듯. 둘다 제정신인가...
  4. 다만 Fluffie Partie의 일러스트에 약간 반영된 듯 하다.
  5. 이 챕터의 스토리를 요약하면: 쇼타가 쇼타콘에게 세뇌당해서 천계를 파괴했더니 파란머리 쇼타가 쇼타콘과 동귀어진하고 쇼타도 자살해 전설이 된다 뭐요? 자세한 스토리는 여기 참고.
  6. 고릴라는 탑랭커 리듬게이머를 칭하는 은어이기 때문에 사실상 "쇼타콘 탑랭커"정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7. 전체 15곡중 Hay Fields와 히든곡, L, Precipitation, L10: Largo로 총 5곡이다.
  8. 두 곡이 같은 항목에 서술되어 있다.
  9. ICE가 Project Grimoire란 Team Grimoire, あま猫, Verdammt, ICE, 그리고 일러스트 담당 悠久屋こてつ의 팀 명의로 내놓은 곡으로 어레인지와 채보를 담당하였다.
  10. Brionac ~Lugh Lamhfhata~의 후속작으로 마찬가지로 Project Grimore의 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