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ember Rain

파워 발라드 역사상 최고의 명곡 중 하나

개요

미국의 록밴드 건즈 앤 로지스의 1991년작 음반인 Use Your Illusion의 수록곡. 11월에 비가 오면 어디선가 들려오는 노래이다. 20세기 곡이라고는 도저히 믿기지 않는 6억이라는 조회수를 기록한 곡으로, 건즈 앤 로지스 노래 중에서도 Sweet Child O' Mine과 함께 가장 유명한 노래이다. 싱글로 발매되어 미국 차트 3위, 영국 차트 4위에 오르는 좋은 성적을 거뒀고, 플래티넘을 기록하기도 했다.

Appetite for Destruction에서 보여주었던 거칠고 강렬한 메탈 분위기와는 달리 전체적으로 발라드의 느낌이 강한 곡으로, 8~9분이나 되는 매우 긴 러닝타임을 가졌으며, 뮤직비디오는 당시에 흔하지 않던 드라마타이즈드 형식의 비디오이다. 간단한 멜로디이지만 여러 번 변화하는 구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중간에 나오는 슬래쉬의 일렉트릭 기타 솔로는 7080 세대의 록팬들뿐만 아니라 오늘날 록을 즐겨듣는 젊은이들도 거의 다 알 만큼 유명한 편이며, 많은 사람들과 매체에서 최고의 기타 리프를 꼽을 때 못해도 30위 내에는 자주 꼽힐 만큼 평가가 좋다. 요즘 들어 Sweet Child O' Mine 기타 솔로가 재평가되면서 평가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지만 아직까지 대부분의 록빠들은 November Rain의 느리면서도 더 진한 감동이 있는 기타 솔로를 훨씬 더 많이 기억하는 편.

전체적으로 계속 변화하는 멜로디와 중간의 강렬한 기타 솔로 등, 9분에 달하는 러닝타임에도 불구하고 지루하지 않은 기승전결 있는 전개와 구성을 보여주었고, 전체적으로 완성도 있는 모습이 돋보인다는 평가가 많다. 때문에 대중적으로 히트만 한 게 아닌 음악성 면에서도 인정받는 곡이며, 90년대 최고의 파워 발라드 명곡 중 하나로 손꼽히는 곡이다.

일반인들 사이에서의 인지도도 당연히 높으며 'Don't Cry', 'Sweet Child O' Mine', 'Welcome to the Jungle'과 함께 건즈 앤 로지스의 아이콘으로 자리잡았다. 발라드 취향을 선호하는 한국에서는 특히 인지도가 높은데, 비슷한 파워발라드곡인 Don't Cry가 국내에서는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데 비해 이쪽은 상당히 유명해서 오래된 카페나 맛집에서는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