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X

Research Department Explosive

Cyclotrimethylenetrinitramine. 폭발성 니트로아민 화합물이며, 군과 산업에서 널리 사용되는 폭발물.

화학식은 C3H6N6O6. 충격과 마찰에 둔감하며 폭속은 8,750m/s 위력계수 1.60에 해당한다. 녹는점은 205.5도 이고 실온에서 무색 결정형태로 존재하며, 진공에서 승화하므로 우주공간상에서는 사용이 제한된다.[1] 따라서 외부폭발볼트에 잘 쓰지 않는다고 한다.[2]

1899년도 Hans Henning에 의해서 의약용으로 발견되고, 1922년 폭약으로 제조되었다. RDX는 제2차 세계대전과 그 이후로도 사용되었으며 TNT를 대체해서 사용하거나, TNT보다 큰 위력이 필요할때 사용한다. 도폭선, 뇌관에 들어있는 전폭제로서 사용하며 그냥 RDX자체로 군용으로 쓰기에는 다소 민감한 편이므로 콤포지션 같은 형태로 좀더 둔감하게 만들어서 사용한다.
플라스틱 폭약 이라고도 하며 많은 FPS게임에서 등장하는 C4도 RDX가 주 재료.

2차대전 중에는 미국이 저렴한(?) 비용으로 대량생산을 할 수 있는 공정을 발견하여 대량조달했지만 그 외 나라들은 비용이 많이 드는 소량생산법으로 생산했다.

TNT개발 이후로도 널리 상업/군용으로 사용되는 폭발물이기 때문에 테러에도 종종 사용한다. 2006년 7월 11일 뭄바이 열차 폭파사건, 2010 3월 29일 모스크바 지하철 연쇄 폭탄테러서 RDX를 썼다.[3]


쓸데없는데서 세세한 게임으로 유명한그리고 그런 점 덕에 밀덕들이 열광하는 재기드 얼라이언스 2에는 미가공 상태의 크리스탈 형태로 병에 들어있는 RDX가 나온다. 자극에 민감해서 잘못 건드리면[4] 폭발한다. 물론 다른 폭발물과 그냥 연계해 쓰는 것도 가능하다. 폭발반경에 같이 뒀다가 적이 오면 시밤쾅!!

배틀필드 2142 에서 2의 C-4를 대신해서 리콘의 부 무장으로 등장. 이 쪽도 설치 후 디토네이터로 터뜨려야 하며 2와 다르게 점프 후 투척이 가능하다. 팀킬 OFF 인 서버에서는 하늘 높이 날아다니는 리콘들이 대다수.
  1. 국제법상 우주에서 폭발물은 사용금지다.이건? 몇년이나 더 갈지는 모르겠지만...
  2. http://en.wikipedia.org/wiki/Pyrotechnic_fastener
  3. http://en.wikipedia.org/wiki/RDX
  4. 게임상에서는 이럴지 몰라도 실제로는 이정도로 민감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