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venfield | |
레이븐필드 | |
장르 | FPS |
엔진 | 유니티 |
멀티플레이 가능 여부 | 불가능[1] |
트위터 링크 | ## |
플레이 | 다운로드(베타 4) |
1 개요
개발자 SteelRaven7이 제작한 유니티 기반 FPS 게임이다. 현재 베타 4까지 개시되어 있다.
2 특징
대체적으로 배틀필드 시리즈와 비슷한 게임 방식을 가지고 있다. AI 플레이어들과 함께 깃발을 모두 점령하거나, 설정한 목표 점수를 먼저 달성하면 승리한다.
메인 화면에서 게임플레이 시 AI의 숫자, 목표점수, 리스폰 시간 등을 조절 가능하다.
3 게임 플레이
베타버전임에도 생각보다 높은 퀼리티를 가진 게임으로, 여러 탑승물도 구현되어 있고[2] 무기들도 여럿 존재한다. 탄도학이 적용되어 있고 AI 수준도 나쁘지 않아서, 전투를 벌이다 보면 내 머리위에 날아다니며 아군을 학살하는 적 헬기를 볼수 있다.(...) 맵은 하나 뿐이었으나, 베타 4 업데이트로 사막 맵이 추가되었다.
AI와 플레이어를 포함한 모든 캐릭터들은 높은 곳에서 떨어지거나 큰 데미지를 받을 시 낮은 확률로 다운 상태가 되어 잠시 넘어지게 된다. 이후 가만히 있으면 자세를 잡고 다시 일어나게 되며, 소량의 체력을 회복한다. 그러나 다운 상태가 되면 아무것도 할 수 없으며 지형으로 인해 계속 굴러 떨어지게 되면 한참 기다려야 다시 일어나게 되고, 총격전이 벌어지는 상황이라면 대처하지 못하고 총을 맞아 죽을 수가 있다. 플레이어 입장이라면 죽인 줄 알았는데 다시 일어나 반격을 맞을 수 있기 때문에 만약 죽인 적의 시체가 수상하게 꿈틀거린다면 확인사살을 해보자.
4 무기
4.1 주 무기
- AK - 47 돌격소총
- AK 계열 소총을 모델로 하고 있는 무기. 최대 휴대탄수 150발에 장탄수는 30발. 화력은 괜찮은 편이지만 반동이 꽤 강해서 연사 시 조준점이 위로 튀고 탄도학이 적용되는 이 게임 특성상 탄이 직선으로 날아가지 않고 살짝 아래로 휘어져서 떨어지기에 장거리에 난사하기에는 좋지 않다. 에임에 자신이 있다면 제대로 조준해서 사격하던지 아니면 Caps 눌러서 잠시 슬로우모션 상태가 되어서 사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 데미지 : -27%
- SL-DEFENDER 저격소총
- AW 계열 저격총을 모델로 하고 있는 무기. 최대 휴대탄수 24발에 장탄수는 8발. 저격총답게 한 방 한 방의 위력이 강하고 탄속도가 매우 빨라 명중이 쉽고 무조건 다운시키지만 볼트액션으로 장전하기에 사격속도가 다소 느리며 장전속도도 돌격소총보다 매우 느려 아차 하다가기습을 당하기에 좋은 상황이 되어버린다. 저격소총을 운용할 거면 어지간한 FPS 게임들에서 흔히 구사하는 빼꼼샷 전략으로 잠시 숨어서 장전했다 다시 공격하는 방식을 추천한다.참고로 총기계열 중 유일하게 헬기 탑승자를 무력화시킬 수 있는 무기지만 헬기가 빠르게 움직이기 때문에 맞추기 힘들다.
그냥 로켓발사기 쓰자
- 데미지 : -72%
- 76 EAGLE 산탄총
- 모델은 불명. 최대 휴대탄수 24발에 장탄수는 6발. 사격 한번에 20개의 펠렛을 뿜어내며 산탄총에 걸맞게 근거리에서는 물론 샷건인데도 집탄률이 좋아 중거리에서도 한방에 해치울 수 있지만 펌프질 도중 예상치 못한 공격에 휘말리기 쉽고 특히 근접전에서 자신을 보호할 수단이 없는 이 게임 특성상 산탄총은 다소 힘든 감이 없잖아 있다.
봇들은 그런거 없이 샷건으로 쏴제끼는 족족 맞는다일반적으로 장전 도중에는 중간에 멈출 수 없지만 쉬프트 키를 눌러 살짝 달려서 재장전을 중간에 취소하는 꼼수가 먹힌다.
- 데미지 : -5% ~ -10% (펠렛 1개 당)
- SIGNAL DMR 지정사수소총
- 최대 휴대탄수 110발에 장탄수는 22발. 돌격소총보단 연사가 조금 더 느리고 총알수도 적지만, 저배율 조준기를 부착하고 있어 조준이 간단하며 배율도 다소 높고, 탄낙차가 없으며 저반동이라서 다루기가 쉽다. 저격총처럼 헤드샷 시 한 방에 사살이 가능하며 탄약도 많고 위급상황에선 연사도 가능하다. 대신 휴대탄수와 장탄수가 적어서 총격전을 오래 벌어야 할 경우 탄약가방의 도움이 필요하다.
- 데미지 : -37%
4.2 보조무기
- S-IND7 권총
- 데미지 : -49%
- 최대 휴대탄수 36발에 1탄창당 탄수 12발. 권총에게는 크게 기대할 것이 없다. 그저 일반무기들을 쓰기 힘든 상황에서나 아니면 근접전에서 적을 상대해야 할 때 빼고는..... 그마저도 휴대탄수가 모자라서 금방 다 떨어진다. 그나마 Caps키로 발동되는 슬로우모션과 병행하여 헤드샷을 노린다면 그럭저럭 못 쓸 물건은 아닐 지도?
- 일반 권총 외에도 총구에 소음기를 붙인 권총도 보조무기로 같이 있지만 성능상의 차이는 없다.
4.3 장비
- 수류탄
- 최대 휴대탄수 1발에 1탄창당 탄수 2발. 포물선을 그리게 투척하며 목표지점의 적들을 궤멸시켜버린다.손에서 떠난뒤 4초가 지나 폭발하며 화력으로는 로켓 발사기 다음가는 무기이지만 수류탄인지라 잘 쓰기가 좀 어렵다.그리고 위력은 기대하기 어렵지만 헬리콥터나 탱크에게 데미지를 입힐수 있기때문에 로켓발사기가 없을때 탱크가 나타났다면 수류탄을 던져 어느정도 대응할수 있다.A.I들은 진짜 정신이 나갔는지 떠다니는 헬기가 자신과 가까워졌을때 헬기를 향해 수류탄을 던진다.
- SPEARHEAD
- 최대 휴대탄수 1발에 1탄창당 탄수 3발. 데미지를 주기보단 폭발시 주변의 A.I 들을 비교적 오랜시간동안 다운시키는 용도로 쓰인다.데미지를 주긴 주는데 매우 적은수준으로 그냥 섬광탄에 가까운 무기다.
- 데미지 : 52% (발 밑에 터졌을 경우)
- 쌍안경
- 원거리를 정밀하게 관측할 수 있는 아이템. 유일하게 장탄수 없이 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한 장비이다. 크로스헤어 부분까지의 거리를 측정해주며 해당 지점을 클릭할 시 느낌표가 표시되고 AI들이 경례를 하면서 그쪽으로 이동한다.
- 탄약가방
- 사용할 경우 일정한 양의 탄약을 채워주는 탄약가방을 필드에 설치한다. 주 무기와 보조무기, 로켓 발사기의 탄약을 다시 재충전해주기 때문에 주무기의 탄약이 동났을 때 자살하고 다시 전투지점으로 와야 할 번거로움을 어느정도 줄인다.
그런데 보통 그 전에 죽는다AI들도 가끔 탄약가방을 갖고 나오긴 하지만 누가 탄약가방을 소지하고 있는지, 그리고 탄약가방을 배치하라는 명령을 내릴 수 없고 무작위로 던져주기 때문에 직접 갖고 가는 게 여러모로 편하다. 한 번 던지면 회수가 불가능하고 로켓 발사기나 재블린과 같이 운용한다면 구급킷을 쓸 수 없게 되니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 구급킷
- 사용할 경우 일정한 양의 체력을 채워주는 구급킷을 필드에 설치한다. 구급킷 외에는 체력회복수단이 전무하며, 총을 맞아 체력이 꽤 낮아지면 어지간한 총격에 스쳐도 한 방에 죽는 일이 생기니 생존력을 위해서는 고체력 유지는 어느정도 필수. 탄약가방과 마찬가지로 일회성이며 회수가 불가능하다. A.I가 가지고있는 경우 자신이 데미지를 입거나 데미지를 입은 플레이어가 근처에 있을때 던진다.
- 야간투시경
- 야간투시경. 원래 나이트 모드에서 사용하기위하여 만들어진 아이템이나, 나이트 모드가 아니여도 사용할 수있지만 눈이 아프다.
- 로켓 발사기
- 최대 휴대탄수 3발에 1탄창당 탄수 1발. 적이 여럿이서 뭉쳐져서 오는 상황이라면 몰살시킬 수 있으며 전차와 헬기를 한 방에 무력화할 수 있다. 다만 날아가는 탄이 총알보다 느리고 무거운데다 기계식 조준기라서 다소 명중하기 어렵기 때문에 Caps키로 발동되는 슬로우모션으로 조준을 정밀하게 하고서 쓰는 걸 추천한다.A.I들은 헬기를 보면 로켓발사기를 들어 무슨 대공포 쓰듯 쏘는데 탄속과 각도,물체의 이동방향과 속도까지 다 계산해서 발사하기 때문에 상당히 위협적이다.
- 유도 로켓 발사기. 우클릭으로 정조준해야 사용이 가능하며 탑승물(적과 아군을 구별하지않음)을 5초정도 조준한 상태에서 발사하면 미사일이 유도로 날아가고 락온되지 않은 상태에서 지점을 조준하고 5초정도 마우스를 누르고 있으면 그 지점으로 로켓이 날아간다.먼 거리를 조준했다면 유도 미사일이 빠른 속도로 위로 올라갔다가 떨어지면서 터지며 가까운 거리라면 그냥 일직선으로 날아가는데 위로 한번 날았다 떨어지는 미사일이 일직선으로 날아가는 미사일보다 약 2배정도 더 강력하다.적 헬리콥터에 사용하면 대공 미사일처럼 날아가는데 무조건 맞추는건 아니고 회피기동으로 피할수도 있다.새 걸 꺼내기 때문에 장전속도도 빠르다.하지만 이 락온 때문에 위의 로켓 발사기처럼 빨리 쏠 수 없어 대인용으로 쓰기 부담스럽다는 게 단점.아직은 A.I들이 사용하지 않는다.그냥 플레이어 전용무기
5 탑승물
이 게임에 등장하는 탑승물로는 지프차.전차,헬리콥터,모터보트가있는데 아무도 타고있지않는 탑승물은 중립으로 간주되고 적이든 아군이든 다 탈수 있다.그래서 적 진지로 몰래 들어가 거기있는 탱크를 타서 학살하는 전술도 가능하다.탑승한 상태에서 좌석을 바꾸는건 불가능하고[3] 타기전에
자신이 타고싶은 자리에 가까이가서 F 키를 누르면 그 좌석에 타지지만 판정이 애매할경우도 있다.
5.1 지프차
4인승이며 메인 스폰지점에는 2대, 기타 스폰지점에서는 1대씩 스폰된다. 운전자 1명을 제외한 나머지 3명은 탑승 상태로 공격을 할 수 있으며 초반에 빠르게 거점을 점령할 시 유리하다.탑승시 4개의 좌석 모두 상반신이 노출되어 있는데 이것때문에 날아오는 총알들을 고스란히 맞게되고 어쩌다 수류탄이나 로켓이 날아오면...이것때문에 초반 점령이나 격전지까지 이동하는데만 쓰고 전투할땐 타지않는게 더 좋다,
5.2 모터보트
- 4인승이며 바닷가 근처 스폰지점에서는 1대씩 스폰된다. 물에 빠지면 다운 판정이 되어버려 다시 육지로 올라오기 전까지는 플레이어 조종이 쉽지 않고 총도 쏠 수 없어서 물을 이용해서 가려면 모터보트가 필수적이다. 운용할 수 있는 지대가 바다로 한정되어 있어 자주 쓰이지는 않는 편. AI가 가끔 2~3명씩 조를 꾸려 후방침투용으로 쓰고 가끔 빈집인 상태의 거점일 때는 먹히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 거점에는 적들이 우글우글할 확률이 많으므로 대부분 실패한다.
5.3 전차
주포 . 1 : ∞
기관총 . 50 : ∞
재장전 시간 : 둘다 5초
메인 스폰지점에 각각 한 대 씩 스폰되는 전차. 2인승이며, 1번 좌석에서 조종과 주포를 사용할수 있고(오른쪽 마우스를 누르면 날라가는 기관총은 없다) 2번 좌석에서 기관총을 쏠수있다.주포는 보병들이 사용하는 로켓발사기와 위력이 비슷한데.탄의 속도가 매우 빨라서 아래로 떨어지지않는다.전차 기관총은 다른 소총들보다 훨신 강력한데 헬리콥터와 탱크에게 데미지를 줄수있어 대공방어용으로 아주 유용하게 쓰인다.단점은 둔한 기동성과 은근히 약한 장갑인데.로켓발사기에 2번만 직격당해도 포탑이 하늘로 날아가면서 터지고 수류탄에게도 데미지를 입는데,바로옆에 터진 수류탄을 기준으로 약 7~8방 만에 터진다.재블린은 물론 한방
5.4 헬리콥터
로켓미사일 . 16 : ∞ , 재장전 시간 6초
기관총 . 50 : ∞ , 재장전 시간 5초
메인 스폰 지점에 각각 한대씩 리젠된다. 2인승 공격헬기이며 코브라 공격헬기가 컨셉인듯 하다. 조종사는 조종 및 로켓포, 부조종사는 기관포를 운용한다. 현재까지 최강의 화력을 보유하고 있으나 다른 게임에 비해서 마우스 민감도가 높아서 조종실력이 상당히 필요한 탈것이다. [4]
로켓미사일은 보병들이 들고다니는 로켓발사기와 비슷하지만 데미지가 반토막이다.이 때문에 로켓미사일 16연사는 보병과 전차들에게 악몽 수준이지만 단 한발로는 매우 정확하게 맞추지않는 이상 보병한명도 죽이기 힘들다.기관총은 전차의 기관총과 동일하다.체력은 상당히 잉여한데 어쩌다 운나쁘게 전차의 주포나 로켓발사기에 맞았을시 한방에 터져버리고 전차 기관총에 집중사격을 받았을땐 5~6초를 버티기 힘들다.
참고로 저격소총의 총알이 조종석의 유리창을 관통하는데 이때문에 잘못하면 헬기안에서 총알을 맞고 죽을수도 있다.[5]
6 기타
- 게임플레이 도중 Caps Lock이나 b키를 누르면 슬로우모션으로 느려지게 된다.
- 여담으로, 적 봇들의 AI의 난이도를 두 종류로 결정할 수 있는데, 이지 난이도 봇은 둔감하게 반응하고 정확도도 떨어져서 상대하기 쉬운 반면, 챌린지 난이도의 봇들은 가차없는 정확도와 명중율을 자랑해서 슬로우모션 모드를 써도 맞아죽는다(...)
몇몇 봇은 장거리에서 샷건을 쏘는데 그걸 맞춘다자신에게 알맞는 난이도로 플레이하자.
- 제작자가 트위터에서 공개한 BETA 3 진행상황에서는 DMR소총과 탱크가 추가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 BETA 3부터 유니티 버전이 4에서 5로 바뀌었다.
- BETA 4 업데이트로 사막 맵, 나이트모드가 추가되었으며, 인공지능의 장애물 회피 능력 개선 등 기타 자잘한것이 여럿 개선되거나 추가되었고 곧 할로윈이라 그런지 아일랜드 맵을 나이트 모드로 들어가면 잭 오 랜턴이 있다.
- 엔진의 문제라 그런지 한글에서는 키보드가 작동하지 않는데, 한/영키로 한영 전환을 하면 괜찮지만 쉬프트+스페이스등으로 하면 불편하다.
- 유저들이 강력하게 원하는 사항이지만 제작자는 멀티플레이를 만들 생각이 현재로는 전혀 없다고 한다. 이유는 싱글플레이로써 제작하는 것이 컨텐츠 추가에 용이하고 밸런스와 네트워킹에 골머리를 앓을 일이 없으며 멀티플레이는 유저간 연동성을 맞추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에 고난이도의 작업이 필요한 부분이라 현재로는 구현하기 힘들기 때문. 링크
- 향후 커뮤니티를 만들어 유저들이 만든 맵을 공유하여 플레이하는 것이 게임의 가장 우선적인 목표라고 한다.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