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mand

TCG 매직 더 개더링에 나오는 카드.

  • 상위항목 : 매직 더 개더링/카드 일람
  • 반려는 한글판이 재발매되기 전 세트인 Ravnica에서만 등장했기 때문에 한글로는 나온 적이 없지만 비디오 게임인 DotP 2014매직 듀얼에 번역되어 등장했다. 여기에 표시된 한글판 명칭과 플레이버 텍스트는 오프라인으로 다시 나올 수 있다면 정발시 바뀔 수도 있다.
영어판 명칭Remand
한글판 명칭방면[1]
마나비용{1}{U}
유형순간마법
주문 한 개를 목표로 정한다. 그 주문을 무효화한다. 그 주문이 이렇게 무효화되면, 그 주문을 소유자의 무덤에 넣는 대신에 그 플레이어의 손으로 되돌린다.
카드 한 장을 뽑는다.

"팔을 흔들어대면서 주문을 외우는 모습은 나름 인상적이었어."
수록세트희귀도
Ravnica: City of Guilds언커먼
Duel Decks: Jace vs. Vraska언커먼
Modern Masters 2015 Edition언커먼

마나 유실과 함께 Ravnica 블럭 당시 청색에서 썼던 2마나 카운터. 비록 완전히 무효화를 하지 못하고 손으로 되돌리긴 하지만 뭔가 큰 걸 썼는데 이거 때문에 막히면 짜증나는 건 마찬가지다(...) 게다가 카드를 한 장 드로우하는 캔트립 역할까지 겸하기 때문에 청색으로서는 꽤나 좋은 카드였다. '리맨드로 카운터하고 드로우해서 다시 리맨드 장전' 같은 상황도 당시 컨트롤 덱에서는 자주 나왔다.

당시에는 "리맨드를 쓰면 님 핸드로 돌아감" 같은 썰렁한(...) 말장난도 있었다.

하위타입인 모던에서는 Mana Leak보다 더 많이 쓴다. 카운터 본연의 역할로 컨트롤 덱에서 쓰이며, 카운터 자체의 역할보다는 한 턴을 벌면서 캔트립을 한다는 점을 이용해 청색 기반 콤보 덱에서 상대를 최대한 방해하면서 콤보 카드를 빨리 손에 넣을 수 있게끔 하는 용도로도 쓰인다.

덧붙여, 모던을 위한 특별판 Modern Masters 때문에 모던 플레이어는 늘어났는데 정작 모던에서 많이 쓰는 이 카드가 Modern Masters에 포함되지 않아서 언커먼인데도 2013년 6월 기준으로 시세가 15불을 찍고 말았다. 하지만,

2014년 3월, Duel Decks: Jace vs Vraska에서 새로운 일러스트로 덱에 한 장 포함되어 재판되었다. 동일한 일러스트로 Modern Masters 2015 Edition에서도 다시 재판.

영어판 명칭Unsubstantiate
한글판 명칭비실체화
마나비용{1}{U}
유형순간마법
주문 또는 생물을 목표로 정한다. 그 목표를 소유자의 손으로 되돌린다.
"잘했어, 제이스. 모습을 감추는 건 언제나 네 특기였지." - 릴리아나 베스
수록세트희귀도
섬뜩한 달언커먼

Remand의 상호보완 카드로 새로 등장한 카드.

주문의 발동 양상이 조금 틀린데, Remand가 카운터 후 손으로 돌리는 데 비해 이 카드는 스택의 목표 주문 자체를 손으로 돌린다. 그래서 일단 카운터 불가를 무시할 수 있는 메리트가 있고, 덤으로 깔려 있는 생물도 돌릴 수 있어서 카운터가 필요한 상황이 아닐때는 적절히 생물에 써서 되돌리는데 사용할 수도 있다. 다만 Remand와 달리 드로우를 주지는 않아서 교환비가 불리해지기 때문에 카운터 성능으로 따지면 Remand에 비해서는 좋지 않다.
  1. DotP 2014에서는 '반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