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UEEZ

1 소개

2003년에 출범한 에로게 브랜드. MBS TRUTH와 함께 메이비 소프트의 자매 회사이다. 짜낸다는 원어 squeeze답게 이름값 좀 한다

처음에 나왔을때는 메이비에서 하지 않는 능욕물을 담당하는 마이너 회사였으나, 세대를 능가하는 원대한 세계정복계획을 담은 "불꽃의 임신전학생"을 2005년에 내면서 일부에서 상당한 인지도를 지니게 된다. 이때부터 메이비와 같은 시스템, 같은 원화가를 기용.
테크아츠 시스템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신을 주무기로 사용하고 있다.

가장 유명한 건 불꽃의 임신 시리즈. 항목을 보면 알지만 주인공의 아이디어가 참으로 비범(…)하다. 그 외에도 <H를 배우는 어른의 성교육 레슨>이라는 작품도 유명. 일본의 러브호텔, AV사업이 얼마나 거대한지 단적으로 알려준다(…)[1]. 게임 자체는 H신을 빼면 그야말로 각 분야의 성교육에 도움(…)이 된다. 다만 미묘하게 잘못되거나 오해할 만한 부분도 있으니 주의.

자매 브랜드로 렛츠 쾌도! 도둑계!를 제작한 SQUEEZE SWEET가 있으며, 이쪽은 캐릭터와 스토리를 중시한 게임을 제작한다.

불꽃의 임신 시리즈 이후로 한동안 신작 소식이 뜸했으나, 2011년 6월 17일에 홈페이지가 업데이트되며 신작의 떡밥이 공개되었다. 하나는 불꽃의 임신동급생의 후속작으로 추정되는 <불꽃의 임신동급생 가슴 프로젝트(炎の孕ませ同級生 乳プロジェクト)>. 다른 하나는 "또 하나의 계획"으로만 언급되었으나 같은 해 8월 25일에 불꽃의 임신 나의 신부 가슴무쌍+의 제작이 발표되었다.

여담이지만 불꽃의 임신 전학생부터는 세계관이 연동되는 팬서비스가 자주 나온다. 불꽃의 임신인생에서는 히로인 중 한명인 유메노 카나에가 언급되기도 하며, 불꽃의 임신 가슴신체검사에서는 등장인물들이 간 노래방이 만약 이런 쇼핑몰이 있다면!? 갑니다☆의 빅에코인데데가, 동작의 등장인물인 노노하라 이치고가 언급되기도 한다. 또한 결정적으로 불꽃의 임신동급생의 주인공이 임신전학생의 주인공의 사촌이다.

의외의 사실로, 간혹 미니게임이 걸린 경우가 있다. 클리어하면 다른 cg가 해금되는 방식.누키게주제에 무슨 지거리야 하지만 그래봐야 귀찮으면 오마케 씌우겠지

참고사항으로, 홈페이지 캐릭터 파트는 전부 플래시를 쓰기 때문에 모바일에서는 볼 수가 없다. 스퀴즈 자체가 대개 등장인물이 많기 때문에 그 많은 여캐들을 못 봐서 모바일 접속자라면 아쉽다고 할 수 있는 부분. 덤으로 등장 캐릭터들의 신체 사이즈는 무조건 표기하고 있다.비현실적인 몸매라는 건 제껴두고

의외로 출연작 중에 이 바닥 유명성우들이 많이 참여한다. 카와시마 리노, 오우카와 미오, 아오바 링고, 아키노 하나, 미라우까지.. 그러나 하도 등장캐릭이 많은 탓에 2명, 많으면 4명에 이르는 중복더빙은 어쩔 수 없다.많으면 30여명이 등장하는데 다 다른 성우를 기용할 정도로 예산이 나올 리가 없으니까.

2 대표작

2.1 SQUEEZ

애니화된 작품은 ★ 표시.

2.2 SQUEEZ SWEET

  1. 일본의 러브호텔의 1년 수입은, 콘솔 게임계의 1년 수입의 20배 이상이라는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