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항목 : 국외 소재 대학교 일람/북미
미국 뉴욕 시의 맨해튼에 있는 사립대학교이다. 약칭 SVA. 학교의 상징색은 진홍색과 황금색[1] 미술학 계열로 유명한 대학교이며 특히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 카툰, 애니메이션, 사진 등으로 유명하다. 뉴욕 3대 미술 대학교 중 하나이다.[2] 사립미술대답게 학비는 일년에 거의 4000만원이상을 자랑한다. 파슨스는 더 비싸잖아... 특이하게도 제대로 된 캠퍼스가 없다. 교양학을 가르치는 건물은 본건물과 멀리 떨어져 있으며[3] 본건물이 의외로 작다. 사진학과는 아예 다른 건물에 있다. 마치 소규모급 대학교로 보일정도. 근처 대학으론 Parsons과 Pratt 정도 있다.
한국학생들이 은근히 많은 학교이기도 하다.
1 캠퍼스
그렇다! 대학교자체는 많이 분산되어있다!
1,2번이 본건물이다. 대부분 학과수업이 이 건물에서 이루어진다. 예외로 사진학과는 6번에 따로 있다. 교양학 수업은 11,12, 그리고 13번에 주로 있다. 4,5번은 몇몇 교양학 수업과 도서실이다. 셔틀버스가 운영되지만 되도록 안타는 게 좋으며 걍 걸어가는 게 더 빠르다. 운동효과도 톡톡히 한다 14번은 SVA Theatre 혹은 SVA 극장이라고 불리는 곳으로 각종 이벤트, 오리엔테이션, 영상관람[4], 발표회 등등 한다. 여담이지만 비욘세가 오기도 했다. 지하철 접근성은 비교적 좋은 편이다. 본건물 및 동쪽에 있는 건물들은 6번 지하철역에서 몇분 걸어가면 다 갈 수 있으며 서쪽은 F 지하철역이 있기에 가깝다. 물론 기숙사에서 거주한다면 1분도 안걸린다.
2 구성
Undergraduate과 Graduate 학과로 나뉜다.
Undergraduate
- Advertising
- Animation
- Cartooning
- Computer art, Computer animation and visual effect
- Design
- Film
- Fine Arts
- Illustration
- Interior Design
- Photography and Video[5]
- Visual and Critical Studies
Graduate
MFA
- Art Practice
- Art Writing
- Computer Art
- Design
- Design for Social Innovation
- Fine Arts
- Illustration as Visual Essay
- Interaction Design
- Photography, Video, and Related Media
- Products of Design
- Social Documentary Film
- Visual Narrative
MA
- Critical Theory and the Arts
- Curatorial Practice
- Design Research, Writing, and Criticism
MAT
- Art Education
MPS
- Art Therapy
- Branding
- Digital Photography
- Directing
- Fashion Photography
3 학교 생활
3.1 식생활
그런 거 없다. 학교가 작으니 원... 물론 조그마한 식당은 있긴있지만 사진학과는... 자기가 알아서 끼니를 때워야한다. 다행히 대학교주변에서 먹을만한 곳이 많다. 더욱이 대학교옆은 스파이더맨 직장으로 유명한 Flatiron Building이니 먹을거리가 종종있다. 단 한식 먹을려면 코리안 타운까지 걸어서가야한다. 그다지 멀진 않다.
3.2 팁
1. 대학교는 무조건 매킨토시 컴퓨터만 쓴다. 일반교실이나 교양학반은 맥북프로 한대씩 설치되어 있으며 대부분 맥 프로로 도배되어있다. 흠좀무. 맥 프로는 작년부터 신형버전으로 교체되는 중이며 적어도 1~2년안에는 모두 신형으로 바뀔예정이다. 근데 썬더볼트3를 장착한 맥 프로가 나오면 어쩌지... 윈도우 유저라면 굉장히 불편할 수 있으며 학교 수업시간에 컴퓨터를 쓰는 시간이라면 굉장히 힘들 것으로 보인다. 수업도 맥컴퓨터 기준으로 쓰거니와 애초에 학교상점이 애플 공식 스토어이기에 맥제품위주로만 판매한다. SVA에 입학할 생각이라면 좀 생각해봐야할 사항이다.
2. 대학교 페이스북 페이지를 써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졸업년도에 따라 페이지가 나뉘거나 학과, 클럽, 그리고 기타등등 여러가지 있다. 필요없는 물건들을 판매할 수 있는 페이지가 있고 룸메 알아보는 곳도 있으며 다양한 정보들을 많이 얻을 수 있다. SVA 페이스북 페이지외에는 정보를 얻기 힘들거니와 대학교 쉼터[6]에서 정보를 얻더라도 제한적이다. 페이스북을 하지않더라도 이 대학만큼은 해보는 것도 좋을것이다.
3.3 기타 정보
- - 2014년 전체 학생수는 대학교의 경우 3568명이며 대학원은 719명이다. 대체적으로 1학년수가 제일 많으며 학년이 올라갈 수록 적어진다.
http://www.sva.edu/about-sva/academic-affairs/office-of-institutional-research/student-data
- - 의외로 매년 몇몇 시스템이 바뀌는 경우가 있다. 스켸줄을 메일에서 학교앱으로 바꾸거나 오리엔테이션 절차가 바뀌거나 등등. SVA에 졸업한 학생이라도 1~2년이면 어느정도 바뀌는 시스템떄문에 모르는 경우가 많으므로 학교홈피 및 페이스북사이트[7]에서 참고하는 것이 좋다.
- - 기숙사는 George Washington, New Residence, Ludlow Residence, 그리고 Gramercy Women's Reidence정도 있다. 대부분 본건물근처 및 옆에 있으며 살인적인 가격을 자랑하는 것이 특징이다. 4년동안 계속 기숙사에 거주한다는 것 자체가 힘든일이므로 대부분 1년만 있다가 가격이 싼 아파트나 주택으로 옮기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단점이 학기가 끝나면 방을 빼야한다. 여름방학은 거이 4개월정도인데 4개월동안 자기 짐들을 어디에다가 냅둬야할까? 그렇지않아도 미술학생이므로 재료 및 기타등등을 많이 가지고 있는 상황일테니... 자기 물건들을 최대한 팔아버리거나 아니면 비싼값을 치루고 다른곳으로 배송시켜야하는 데 이것도 만만치 않는 배송비를 자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