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kanar the Swamp King

TCG 매직 더 개더링에 나오는 카드.

영어판 명칭Sol'kanar the Swamp King
한글판 명칭-
마나비용{2}{U}{B}{R}
유형전설적 생물 ─ 악마
늪잠입
플레이어 하나가 흑색 주문을 발동할 때마다, 당신은 생명 1점을 얻는다.
공격력/방어력5/5

죽음의 권세가 맹위를 떨쳤던 그때 그 시절 죽음의 권세의 천적이었던 카드 중 하나였다. 물론 띄우는 데는 고생을 해야 하지만(이 때는 다색 대지가 데미지 랜드황동의 도시 정도밖에 없어서) 일단 뜨기만 하면 모노블랙이었던 죽음의 권세 사용자한테는 눈물이 난다. 늪잠입이 있어서 막기도 힘들고 흑색에서 쓰는 테러 등의 디나이얼은 '흑색이 아닌' 생물만 목표로 잡을 수 있어서 죽이기도 힘들며(이 때는 극악한 칙명이 나오기도 전이었다!) 뭔가 흑색 주문을 쓸 때마다 피만 채워줬으니까. 3색이나 쓰는 다색이 페널티이긴 했어도 5마나 5/5에 능력상 페널티가 없는 것도 괜찮다. 덤으로 벼락 한방에 죽지 않는 것도 나름 좋고.

물론 흑색을 안 쓰는 상대를 만나면 데꿀멍을 할 수밖에 없었지만, 이른바 '검은 여름' 시절에는 토너덱이 전부 네크로덱 또는 네크로 메타덱이었을 정도로 죽음의 권세가 맹위를 떨쳤으니.

시간이 지나고 Time Spiral에서 재판되고 나서는 띄우기는 그 때보다 더 좋아졌지만 그 동안 생물들의 효율은 훨씬 좋아졌고 흑색에서도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 꽤 늘어났으니 그냥 잉여로 전락했다. (그 누가 흑색에 Damnation 같은 카드가 나오리라 생각을 했겠는가)


수록세트 및 사용가능 포맷 일람

세트블럭희귀도
Legends(블럭 없음)레어
Chronicles(블럭 없음)레어
Time Spiral(Timeshifted)Time SpiralTimeshifted
포맷사용가능 여부
블럭컨스Time Spiral 블럭사용가능
모던사용가능
레가시
빈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