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성(性)적인 요소에 대해 직간접적인 언급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읽는 이에 따라 불쾌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이 문서를 열람하실 때 주의하시기 바라며 원치 않으시면 문서를 닫아주세요.
목차
1 소개
동인 서클 사첩반적생활의 설립 초창기에 제작된 게이 게임. 공장 경영 시뮬레이션과 연애 어드벤처가 결합된 형태를 취하고 있다. 전쟁 중의 일본을 가상의 배경으로 하고 있다.
2 개요
전쟁으로 거의 모든 것을 잃고 어쩔 수 없이 일할 곳을 찾아 떠도는 주인공. 하지만 어딜가나 누구를 고용할 만큼의 사정이 안 되는 것은 마찬가지. 여기저기 떠돌다 요도바시 제작소(淀橋製作所)라고 하는 공장에 취직을 하게 된다. 그 공장에서 동료들과 업무에 힘을 쏟으며 다양한 기술과 연애도를 올리는 것이 주요 스토리이다.
전쟁 중을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문명 수준은 현재와 비슷하거나 조금 낮은 정도이며, 극 중 전쟁과 관련된 소재의 전개는 거의 등장하지 않고 시종일관 평화로운 분위기에서 스토리가 진행된다.
3 캐릭터 소개
3.1 요도바시 제작소 초기 멤버
- 요도바시 야마토(淀橋大和)
공략 가능 캐릭터. 직원들을 잘 보살피는 따뜻한 성격의 사장. 기혼자이다. 공장의 사장이면서도 굉장히 유능하여 게임 중에서는 아무리 일해도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는 모습을 보여준다.
- 하리마 테츠오미(播磨徹臣)
공략 가능 캐릭터. 매사에 의욕이 없는 것 처럼 보이지만, 자기 일은 척척 해내는 선배. 집, 짓습니다!의 나오키(直樹)와 비슷한 포지션이다. 언동은 다소 거칠지만, 사실은 후배나 회사에 대한 마음 씀씀이가 대단하다. 유능하기는 하지만 근성이 낮아 스트레스가 쉽게 쌓이므로 스트레스 관리를 잘 해주어야 한다.
- 후지 토오루(富士透)
만두공략 가능 캐릭터. 한결같이 귀여운 시골 아이 캐릭터. 주먹밥 같은 얼굴이 인상적이다. 부끄럼이 많고 한 우물만 파는 순정파. 겸허한 성품을 지녔다. 그런 만큼 얀데레 상태에 돌입하면 무시무시하다. 이런 사람이 직장에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의 치유계 캐릭터. 초반부터 주인공에게 한 눈에 빠져 함께 목욕탕에 들어가지 못하는 에피소드도 있다.
3.2 요도바시 제작소 중도 합류 멤버
- 미쓰비시 츠키히코(三菱月彦)
공략 가능 캐릭터. 군인 출신으로 말투가 상당히 격식있으면서 딱딱하다. 성실하고 강인한 성격의 소유자. 주인공과 동일하게 처음 합류 시에는 모든 능력치가 "1"이나, 기초체력이 탄탄하므로 스트레스 증감치가 낮아 키우면 키울 수록 빛을 발하는 대기만성형 캐릭터. 여담으로, 처음 합류시점에서 합류를 거절하거나, 하리마의 요청에 따르거나 발언력을 사용하여 중도 해약할 수 있다. 합류시키는 쪽이 게임 진행에 있어서 수월하므로 가급적이면 동료로 받아들이도록 하자.
- 카와사키 와타루(川崎渉)
공략 가능 캐릭터. 오토바이 매니아. 금발 양아치. 후배 포지션으로 첫 등장부터 건방지지만 점차 귀여운 후배 캐릭터로 변모해 간다.
- 미즈시마 료(水島梁)
완전판(Append Disk)에서 추가되는 공략 가능 캐릭터. 관서지방 출신의 목수. 주인공은 암시장에서의 첫 만남에서 료를 야쿠자로 착각하고 혼비백산하여 도망친다. 이때 지갑을 흘려 소지금은 0이 되는데, 추후 암시장에서 다시 돌려받을 수 있으므로 절망하지 말자.
3.3 나카네중공업(中根重工業) 사원
- 야마하 킨타로(山葉琴太郎)
공략 가능 캐릭터. 에로에로한 페로몬을 잔뜩 풍기는 변태 아저씨. 가지고 놀다가 울린 사람 수만 해도 엄청나다고 한다. 꽤나 유명한 초일류 기업의 중역으로, 사실은 굉장한 사람이다. 첫 경험 장면에서 오는 충격이 상당하다.
- 나카시마 히사토모(中島永友)
공략 가능 캐릭터. 야마하에게 흠뻑 빠져있어, 그와 친하게 지내는 주인공을 마치 적처럼 대한다. 이 때문에 첫 인상은 캐릭터 중 최악에 가깝다. 외모를 보면 설득력이 없지만야마하와 같은 회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엘리트. 다소 건방진 면이 있는 츤데레 캐릭터.
- 히노 이스즈(日野いすず)
공략 불가 서브 캐릭터.
- 나카네 류노스케(中根龍之介)
공략 불가 서브 캐릭터.
3.4 거래처
- 오오니야 마사토(大尼屋誠人)
공략 가능 서브 캐릭터. 주인공의 고등학교 시절 담임 선생님. 현재는 농협에서 마을의 재건을 위해 힘쓰고 있다.
- 카니에 큐사쿠(蟹江久作)
공략 가능 서브 캐릭터. 오프닝에서도 등장하는 자위대소속 대원. 거래처에 추가되면 일요일마다 카니에의 검도 도장에 방문할 수 있게 된다.
- 오무로 사쿠라타(御室桜太)
공략 가능 서브 캐릭터. 공업대학의 교수. 거래처를 진행하다 보면 오무로 교수에게 초대권을 받아 일요일에 강의를 청강할 수 있게 된다.
- 니시카와 리코(西川理子)
공략 불가 서브 캐릭터. 신규 거래처 개척을 통해 가장 먼저 확보하게 되는 거래처의 직원이다. 프린터 고장을 주인공과 하리마가 함께 봐주러 오면서 업무 의뢰를 하게 된다.
- 나무라 코우요우(名村幸陽)
공략 가능 서브 캐릭터. 요도바시 사장의 자위대 선배로, 전쟁 중에 양팔을 잃어 퇴역한 미쓰비시를 주인공의 공장에 반강제로소개시켜 준다.
- 타미야 호시카즈(田宮星和)
공략 가능 서브 캐릭터. 작화 퀄리티가 너무 떨어져 공략 불가인 줄 안 유저들이 많았다고 한다. 완구회사 소속. 주인공 회사에 수익률이 낮은 의뢰를 가지고 오는데, 성공적으로 완료하면 보답으로 게임 아이템을 덤으로 받을 수 있다.
- 하리마 요시오미(播磨義臣)
공략 가능 서브 캐릭터. 하리마 선배의 친동생으로 츤데레, 브라더 콤플렉스 속성. 스스로의 감정에 솔직하지 못한 편.
- 사토 에이슈(佐藤英秀)
공략 가능 서브 캐릭터.
- 카시마 나오노리(鹿島尚紀)
공략 가능 서브 캐릭터.
- 사모토 유고(茶本有吾)
공략 가능 서브 캐릭터.
- 고마츠 사다미치(小松貞通)
공략 가능 서브 캐릭터.
4 게임 시스템
주인공의 기술 레벨을 매일 매일 훈련을 통해 상승시키거나, 동료의 애정도를 높이면 이벤트가 발생한다. 1주간의 흐름은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는 업무 + 일과 후 행동, 토요일은 업무 수주 + 밤 연회, 게임, 일요일 일정 잡기가 있고, 일요일에는 토요일에 정해 둔 일정을 수행하거나 휴일로 보낸다. 일상 생활과 상당히 비슷한 흐름으로 진행된다.
4.1 업무
상기 기술한 바와 같이 업무 수주는 토요일에 시행한다. 메뉴에서 영업(営業)을 선택하면 거래처 리스트가 출력되는 데, 그 중에서 선택하여 업무를 수주하는 형식이다. 수주와 납품을 꾸준히 수행하다보면 점차 높은 수준의 업무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거래처마다 서브 캐릭터가 출현하며, 서브 캐릭터와 관련된 이벤트는 기본적으로 업무를 많이 수주하여 우수하게 수행하고 있을 때 발동되는 경우가 많다.
업무는 4종류의 기술 레벨이 설정되어 있으며, 치프 레벨이 모자라면 업무를 진행할 수 없게 되어있다. 수주할 때에는 치프 레벨을 미리 확인해두지 않으면 "수주는 받았지만 업무를 수행할 사람이 없다"라고 하는 난감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자.
기술 레벨은 금속가공(金属加工), 재료과학(材料科学), 전기정보(電気情報), 열류체(熱流体)의 4종류로 이루어져 있다. 각 캐릭터마다 특성이 있으며, 주인공의 경우에는 훈련 스트레스를 경감하는 "근성의 사나이(根性の漢)"라고 하는 기술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다. 특성에 따라 기술 성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특성을 확인하여 효과적인 스킬 성장을 꽤할 필요가 있다.
업무를 진행하려면 반드시 치프가 필요하다. 초기에는 요도바시 사장과 하리마 선배로만 치프를 설정할 수 있다. 치프는 업무 기술 레벨이 어느 정도 충족되지 않으면 배치할 수 없다. 작업원을 붙이면 작업원의 기술 레벨에 따라 1일당 생산량이 상승한다.
라인에 직원을 배치하고 "사무종료(事務終了)"를 누르면 바로 업무 결과가 나와 생산수가 보고된다. 업무를 시행하면 경험치와 스트레스가 쌓인다. 주인공과 같은 라인에 배치된 캐릭터는 애정도가 상승한다.
경험치가 100까지 쌓인 경우, 라인 배치 때에 "학과(座学)"를 선택하면 원하는 기술 레벨을 하나 상승시킬 수 있다. 스트레스가 100까지 쌓이면, 익일 결근 + 애정도 하강이 초래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업무가 끝나면 "일과 후 행동" 화면으로 넘어간다.
4.2 일과 후 행동
"일과 후 행동"에서는 주로 업무에서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거나, 기술 레벨 상승, 캐릭터와의 이벤트가 메인이 된다. 기술 수치를 올려나가는 과정은 건퍼레이드 마치와 상당히 유사하다.
방으로 이동하면 동료와 교류를 나눌 수 있다. 애정도가 높아짐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대화 주제가 다양해지며, 대화에 따라 이벤트가 발생한다. "근황을 묻는다(最近の調子を聴く)"를 고르면, 이벤트를 발생시킬 수 있는 힌트를 얻을 수도 있다.
예) 후지 "혹시 안 피곤하면... 나랑 기술훈련 하지 않을래?"
이벤트가 발생하면 기술 레벨이 한 번에 상승하거나, 새로운 아이템을 입수할 수 있으므로 이벤트 발생은 무척이나 중요하다. 우측 숫자는 필요 애정도로, 이 수치가 모자라면 선택할 수 없다.
서로 스트레스가 별로 없을 경우에는 함께 기술훈련이나 체력훈련을 하며 기술 레벨과 연애도를 한 번에 올리고, 스트레스가 꽤 많이 쌓였을 때에는 목욕이나 음주, 마사지 등으로 보완을 해주는 것이 기본적이라고 할 수 있다(마사지는 휴일에 구입할 수 있는 마사지 오일이 없으면 선택할 수 없다).
작업장에서는 기술훈련이나 정비, 개발 등의 잔업을 할 수 있다. 기술훈련은 기본적으로 누군가와 함께 하는 쪽이 더 효율이 좋다. 라인을 움직일 때마다 데미지가 쌓이므로, 공정이 파괴되기 전에 정비를 게을리 하지 않을 필요가 있다.
체력훈련을 꾸준히 하면 스트레스가 잘 쌓이지 않는다. 이 게임은 무엇을 하든 스트레스가 쌓이고, 스트레스가 최고치가 되면 행동불능+업무결근의 상태에 빠지므로 스트레스 감소는 무척이나 중요하다. 동료의 경우, 스트레스로 결근을 하게 되면 주인공과의 애정도가 하강하는 패널티가 부여되므로, 자신 뿐만이 아니라 동료들의 스트레스도 잘 보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다락방에서 청소를 하면 특정 확률로 새로운 아이템을 입수할 수 있다. 완전하게 청소가 끝나면 마사지 후에 다락방에서 관계를 가지는 것도 가능하다. 단, 청소 1회에 스트레스가 다량 축적되고 깨끗해지는 과정은 매우 더디므로 청소 완료까지는 시간이 좀 걸린다.
애초에 기술훈련이나 체력훈련, 동료의 스트레스 해소 등으로 바쁜 와중에 청소까지 신경쓸 겨를이 없는 느낌이 강하다. 이처럼 "이것도 하고싶고 저것도 하고싶다"와 같은 느낌의 요소가 많은 게임으로 시뮬레이션 게임으로서의 평가도 높다. 플레이 중에는 이 게임이 에로게인 점을 잊을 정도로 시뮬레이션 장르에도 충실해 있다.
4.3 토요일
토요일은 월~금요일과는 하는 업무의 내용이 달라진다. 토요일 업무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영업: 작업 수주, 신규 거래처 개척, 광고비 지불에 따른 명성치 상승
- 기계보수: 설비 데미지 레벨 하강+동료 스트레스 급속 상승
- 설비투자: 회사 설비를 새로이 도입한다. 수준이 높은 업무를 수주받을 수 있게 되며, 신규 이벤트가 발생하는 분기가 된다.
작업으로 필요 수량을 모두 생산하면 자동적으로 납품이 진행되어 작업이 종료되므로 비어있는 라인이 있는 경우에는 작업을 다시 수주하도록 한다. 수주를 너무 많이 받으면 작업 진행이 더뎌지고, 작업을 기한 내에 완료하지 못하여 명성치 하강으로 이어지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작업은 재료비(이벤트 등에 따라 돌발적으로 변함)와 납품액의 밸런스를 잘 봐서 수익률이 높은 작업과 수익률이 좋지 못한 작업을 잘 구별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다.
라인을 가동시킬 때마다 설비에 데미지가 축척되어, 데미지의 퍼센트가 일정 수를 초과하였는 데도 기계보전을 시행하지 않으면, 설비가 망가져 수리비로 막대한 비용이 청구될 우려가 있다. 이 커맨드를 선택하면 동료 스트레스는 큰 폭으로 상승하지만, 토요일 밤의 연회나 게임, 휴일의 스트레스 관리로 해소가 가능하다.
토요일의 수주업무가 모두 종료되면, 불토를 보내게 된다. 토요일 밤에 선택할 수 있는 행동 선택지는 다음과 같다.
- 게임: 소지하고 있는 게임을 동료들과 다함께 한다. (스트레스 감소+애정도 상승)
- 연회: 소지하고 있는 주류로 연회를 벌인다. (스트레스 반감)
- 일요일 약속 잡기: 다음날 함께 시간을 보낼 사람을 정한다.
"게임"은 일요일에 열리는 암시장에서 구입하거나, 다락방 청소를 하면서 입수할 수 있다. 캐릭터 중, "후지 토오루"는 특히 게임을 좋아하는 캐릭터이므로 매주 토요일에 게임을 같이 하는 것으로 충분히 스크레스 관리가 가능하다.
"연회"는 주류의 가격이 만만치 않다는 단점이 있으나, 전원 스트레스 반감이라는 매력적인 메리트를 가지고 있다.
"일요일 약속 잡기"는 누군가와 함께 보낼 것인지, 혼자 조용히 보낼 것인지를 고를 수 있다.제각각 발생하는 이벤트가 다르므로, 가끔 혼자서 휴일을 보내면 새로운 이벤트가 등장하기도 한다.
4.4 일요일
만약 토요일의 "일요일 약속 잡기"를 통해 약속을 미리 잡아 두었다면, 특정 인물과 함께 일요일을 보내거나, 혼자 조용히 보내거나 한다. 일요일에만 발생하는 이벤트도 있으므로 일요일 일정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일요일에만 열리는 암시장에서는 다양한 아이템을 판매하고 있으니 필요한 상품이 있다면 눈여겨보았다가 구매하도록 하자.
초반에는 이동할 수 있는 선택지가 암시장밖에 없지만, 이벤트를 통해 고를 수 있는 선택지가 점점 늘어난다. 함께하는 상대에 따라 암시장에서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이 조금 다르다.
아이템은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위 스크린샷에 표시된 아이템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 붕어빵(たい焼き):동반자의 스트레스를 완전히 해소
- 영양제(栄養剤):주인공의 스트레스가 100을 넘기면 자동적으로 소모되어 스트레스를 반감시킴
- 입욕제(入浴剤):"일과 후 행동"에서 함께 입욕할 때의 스트레스 경감치를 상승시킴
- 고급차(高級茶):서브 캐릭터 이벤트 발생에 필요한 아이템
- 마사지 오일(マッサージオイル):"일과 후 행동" 중 마사지 커맨드 선택을 위해 필요함
- 황금색 만두(黄金色のまんじゅう):???
- 오징어젓(イカの塩辛):선물용 아이템
- 고급 손수건(高級手ぬぐい):선물용 아이템
참고로, 급료에서 여러가지 경비가 공제되므로 실제로 수령하는 금액은 2만 엔(열도의흔한사축) 정도. 무언가를 구매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다락방 청소 효과나 훈련 효과를 높이는 상주 아이템, 게임 종류, 배게 등의 스트레스 관리 아이템 등 구매욕을 자극하는 아이템이 많지만, 돈을 아무리 모아도 부족하다는 느낌이 강하다.
동반자와 함께 먹는 길거리 음식류의 저가 식사는 스트레스 해소 능력도 높아 가격대 성능비가 좋다. 따라서 공략하고자 하는 캐릭터와 일요일을 보내는 것보다는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한 캐릭터와 함께 휴일을 보내는 형태가 더욱 빈번하게 자리잡게 된다.
이 게임은 캐릭터의 애정도가 완전히 수치화 되어 있어, 어드벤처 게임처럼 다른 캐릭터의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해서 또 다른 메인 캐릭터의 베스트 엔딩을 볼 수 없다던가 하는 난감한 요소는 없으므로 안심하고 양다리스트레스 관리로 휴일을 보내는 것도 좋다. 동료의 스트레스를 자신의 휴일을 쪼개면서까지 완전히 관리해 주는 주인공은 참으로 우수한 인재가 아닐 수 없다
5 통상판과 완전판(Append Disk)의 차이
공식 발표에 따르면, 완전판은 Ultimate Factory의 통상판에 신규 캐릭터 및 의뢰인 시나리오가 추가된 것이라고 한다. 서브 캐릭터 중에 마음에 드는 캐릭터가 있는 게이머가 있다면 완전판을 구하는 것이 좋을 듯. 서브 캐릭터 CG수는 각 캐릭터 당 9장 정도로 꽤 풍성한 볼륨을 자랑한다. 서브 캐릭터도 다양한 개성의 인물로 이루어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