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끝장

(Utter End에서 넘어옴)

TCG매직 더 개더링》에 나오는 카드.

영어판 명칭Utter End
한글판 명칭정말 끝장
마나비용{2}{W}{B}
유형순간마법

대지가 아닌 지속물을 목표로 정한다. 그 지속물을 추방한다.
"나는 도전할 상대를 찾아 이곳에 왔다. 내가 찾은 것은 네가 전부다."
-마르두의 칸 주르고
수록세트희귀도
타르커의 칸레어

Vindicate를 여러모로 신경 쓴 듯한 변형버전. 랜드파괴가 점점 없어지고 있는 추세인만큼 랜드를 제외시켰지만 그것 외에는 목표로 지정할 수만 있다면 추방시킬 수 있는 강력한 카드이다. 비록 정당성의 입증보다 1마나가 늘었다지만 순간마법 타이밍에 지속물 추방이기에 컨트롤에 많은 선택권을 줄 수 있다는 것도 장점. 특히 정당성의 입증이 나오던 시대와는 달리 플레인즈워커라는 처리하기 까다로운 유형이 새로 생겼다는 것도 환경적인 장점이다. 단, 레가시에서는 거의 상위호환인 Council's Judgment가 존재하고 있기에 영향은 끼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특출한 능력과는 별개로 이름이 미묘하다. 제대로 번역한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초월번역해서 드립을 친 것도 아닌데다가 거기다가 이 카드가 리밋에서나 볼법한 카드도 아니고 T2에서 사용할 것이 100% 확정되는 카드라는 점이 카드 이름 논란에 부채질 하는 중. 물론 커맨더처럼 깔깔댈 수 있는 환경에서 "정말 끝장이야~!"하면서 놀기에는 좋다

심지어 옛날 더럽게 욕먹던 번역가도 자학개그로 "개드립을 치려면 나처럼 작정하고 쳐야지 이렇게 애매하게 치면 안된다"고 말하기도 했다(...). 예전 번역가를 엄청 까던 사람들도 현재 번역가의 엉망진창인 번역과 룰도 안 지키던 행동을 보면서 오히려 그 시절이 나았다며 한탄까지 하던 중이라 그냥 자기가 할려고 했던 더 기괴한 센스의 제목을 보면서 웃어 넘길 정도이니 말이다. 그 정도로 번역명이 영 아니라는 평가를 받고있다.

여담으로 전면일러스트가 게임데이 8강 프로모로 나왔다.

영어판 명칭Anguished Unmaking
한글판 명칭비통한 파괴
마나비용{1}{W}{B}
유형순간마법


대지가 아닌 지속물을 목표로 정한다. 그 지속물을 추방한다. 당신은 생명 3점을 잃는다.

 
아바신은 만든 것은 소린이었다. 아바신을 영원히 없애는 것은 소린에게 상상할 수 없이 잔혹한 일이자 형언할수 없는 고통이었다.
수록세트희귀도
이니스트라드에 드리운 그림자레어

이후 이니스트라드에 드리운 그림자에서는 변형인 비통한 파괴가 등장했다. 발동비용은 1 줄어든 대신 생명점 3점을 까는 게 차이점. 처음 나왔을 땐 느린 환경에서 확실한 지속물 순간 디나이얼 수단이 마나가 3으로 줄어서 이건 쓸 카드라고 다들 기대하고 있었다. 그러나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현실은 3색 이상이 쓰기 힘들어진 2색 환경과 초고속으로 징집되는 인간의 시대라는 환경. 빠른 환경이 되어버린 지금 3점은 꽤 치명적이기 때문에 많이 쓰지 않게 되었다. 그래서 정말 끝장과 비슷한 위치로 BW나 에스퍼덱에서 1~2장정도 넣는 정도.

성능과 별개로, 자신이 창조한 희망의 천사 아바신을 죽일 수밖에 없었던 소린 마르코프의 비통함을 느낄 수 있는 카드.[1]

여담으로 문서에 적혀있는 플레이버 텍스트 아바신은 만든 것은 소린이었다.는 카드내에 실제로 나온 오타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비통한 파괴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300px게임데이 8강 일러스트는 이러한 면이 더욱 잘 드러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