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Leaf사의 명작 WHITE ALBUM의 주제곡. 작중에서 모리카와 유키의 데뷔 싱글이며, 때문에 시나리오 중 유키가 콘서트에서 이 노래를 부른다. 곡명이 게임의 제목과 일치하는 만큼 과연 화이트 앨범을 대표하는 곡. 몇몇 루트의 에필로그에선 주인공 후지이 토우야가 WHITE ALBUM의 싱글 발매일에 이 음반을 구매하기도 한다.[1] OST중 WHITE ALBUM PIANO라는 이름으로 보컬 없이 피아노로 연주된 BGM 전용 버전이 있으며, 타이틀 페이지에서 이벤트 CG 회상 중 재생된다.
오프닝 영상에서 원곡의 작곡자는 이시카와 신야, 편곡은 마츠오카 준야로 명시되지만, 설정상 캐릭터 모리카와 유키가 작사하고 부른 곡인데, 진짜로 작사가 및 보컬 이름이 모리카와 유키로써 캐릭터의 이름과 동일한 실제의 사람이 담당하였다. 캐릭터의 이름이 어떻게 정해졌는지 알수 있는 부분. 원작에는 모리카와 유키[2]가 부르지만 후의 애니메이션판과 리메이크에선 유키의 성우인 히라노 아야가 부른다.
가사는 서로 엇갈리며 만날 수 없는 두 연인이 서로를 생각하는 내용, 즉, 게임 화이트 앨범의 등장인물인 모리카와 유키와 후지이 토우야 두 연인을 소재로 한 내용으로, 두 사람이 의사소통을 하지 못해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지 못하지만 그럼에도 마음은 여전할 거란 믿음이 이 곡의 주제이다.
애니메이션판에서도 원작과 역할이 비슷하다. 다만 무슨 이유에선지 오가타 리나의 SOUND OF DESTINY보다 인기가 많아진다. 음악제 시즌[3] 되면서 이 곡은 쓰이지 않게된다.
후속작인 WHITE ALBUM2에선 전작과의 시점이 10년이나 지난 만큼 작중 세계관의 겨울 시즌에 가끔씩 들려오는 철지난 유행곡 취급을 받고 있지만, 그럼에도 IC의 호죠대 부속고의 축제에서 나오는 반응을 보면 아직 좋아하는 사람은 많다. 덧붙여 호죠대 부속 고교의 축제에서 히로인인 오기소 세츠나가 부른 곡 중 하나이며, 주인공인 키타하라 하루키가 가장 좋아하는 곡이기도 하다.
2 앨범 정보[4]
- 작곡 : 이시카와 신야(石川真也)
- 작사 : 모리카와 유키(森川由綺)
- 편곡 : 이시카와 신야(石川真也) 마츠오카 준야(松岡純也)
- 노래 : 모리카와 유키(森川由綺)
2.1 WHITE ALBUM ORIGINAL SOUND TRACK
- 발매일: 1998년 8월 14일
- Leaf
- PC판 사운드트랙. 이벤트용 한정판 상품.
2.2 WHITE ALBUM
- 발매일: 1998년 12월 23일
- 킹레코드
- WHITE ALBUM, SOUND OF DESTINY의 풀코러스판(PC판의 어레인지 버젼)과, Powder snow(PC판과 동일)가 실린 싱글 .
2.3 Leaf VOCAL COLLECTION Vol.1
- 발매일: 2000년1월 28일
- 킹레코드
- ToHeart, WHITE ALBUM, 코믹파티의 보컬곡들을 실은 앨범. WHITE ALBUM, SOUND OF DESTINY, Powder snow가 풀코러스 버젼으로 실렸다.
- 2006년8월23일, AQUA PLUS VOCAL COLLECTION Vol.1 이라는 타이틀로 재발매.
2.4 Leaf Piano Collection Vol.1
2.5 WHITE ALBUM
- 발매일: 2009년 4월 1일
- 히라노 아야가 커버한 애니메이션판 삽입곡 버젼의 싱글.
2.6 WHITE ALBUM 캐릭터송 BEST & 사운드트랙
- 발매일: 2010년 3월 24일
3 가사
すれ違う毎日が 増えてゆくけれど 엇갈리는 매일이 늘어가지만 お互いの気持ちはいつも 側にいるよ 서로의 마음은 언제나 곁에 있어 ふたり会えなくても 平気だなんて 서로 만날 수 없어도 괜찮다면서 つよがり いうけど ためいき まじりね 강한 척 해봤지만 한숨이 섞이네요 過ぎてゆく季節に 置いてきた宝物 지나가는 계절에 두고 온 보물 大切なピースの欠けた パズルだね 중요한 조각이 빠진 퍼즐이네요 白い雪が街に 優しく積もるように 하얀 눈이 거리에 곱게 쌓이는 것처럼 アルバムの空白を全部 埋めてしまおう 앨범의 공백을 전부 메워보아요 降り積もるさびしさに 負けてしまいそうで 내려 쌓이는 외로움에 져 버릴 것 같아서 ただひとり 不安な日々を過ごしてても 그저 홀로 불안한 날들을 지내고 있어도 大丈夫だよって 肩をたたいて '괜찮아'라며 어깨를 두드리는 あなたは笑顔で 元気をくれるね 당신은 미소로 기운을 주네요 たとえ離れていても その言葉があるから 설령 떨어져 있더라도 그 말이 있으니까 心から幸せと言える 不思議だね 진심으로 행복하다고 단언했죠 신기하네요 淡い雪がわたしの ひそやかな想い込めて 희미한 눈이 나의 자그마한 생각을 담아서 純白のアルバムの ページ染めてくれる 새하얀 앨범의 페이지를 물들여 주겠죠 過ぎてゆく季節に 置いてきた宝物 지나가는 계절에 두고 온 보물 大切なピースの欠けた パズルだね 중요한 조각이 빠진 퍼즐이네요 白い雪が街に 優しく積もるように 하얀 눈이 거리에 곱게 쌓이는 것처럼 アルバムの空白を全部 埋めてしまおう 앨범의 공백을 전부 메워보아요 |
4 바리에이션
4.1 원곡
4.2 피아노
설정상 모리카와 유키가 주인공 후지이 토우야를 생각하여 피아노로 연주한 것을 특별히 앨범에 집어넣었다고 한다.
4.3 애니메이션
4.4 리메이크
풀버전.
4.5 WHITE ALBUM2
4.6 AQUAPAZZA
게임 진행시 들을 수 있는 BGM. 관객들의 환호소리가 음악과 함께 들린다.[5]
OST에 수록된 BGM은 환호소리가 없이 수록되었다.
본편과 후속작과는 달리 격투게임이라서인지 보컬이 없고 일렉 기타음이 섞여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