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FA-24A

c0066954_4a309e9c474d6.jpg
c0066954_4a309f2c95f82.jpg

에이스 컴뱃 시리즈에 등장하는 가상의 전투기. 첫 등장은 에이스 컴뱃 X.

XFA-24A는 멀티롤 기체로서 "Apalis"라고 코드네임이 부여되었으며, 적절한 수준의 성능으로 많은 종류의 임무를 전장에서 수용할수 있는 기체이다. 기체 특유의 독창적인 디자인과 넓은 표면 면적으로 인해, 증가된 양력은 해당기체에 더 많은 무기를 탑재할수 있게도록 설계되었다.

이 기체를 만드는데 쓰이는 소재와 구조는 매우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나며, 신뢰적이고, 최전선에서 쉽게 보수할수 있도록 되어있다. 그리고 해당 기체의 디자인은 커다란 융합된 델타윙 디자인의 커다란 두개의 카나드(Canard)가 탑재되었고 추력백터노즐을 탑재하였다.

애칭인 "Apalis"의 의미는 호리호리한 부리와 긴 꼬리를 가져서 비행중 급습해서 곤충을 잡아먹는 한 새의 부류에서 따온것이다. 마찬가지로, XFA-24A는 민첩한 독파이트(dogfight)를 수행하고 역량있는 스트라이크 파이터로서 증명된 기체이다.

위의 설명과 달리 실제 게임에서의 성능은, 초고성능의 신형기체가 아니라 그냥 쓰기 편한 초보자용 다용도 기체정도. 비교적 초반에 등장하기 때문에 성능도 JA37 같은 초반 기체들과 엎치락뒷치락. 설정상으로는 추력 벡터 노즐을 달았다는데 어째 기동성도 그저 그렇다. 튜닝을 하면 좀 나아지지만 XFA-24A가 등장한 시점에는 튜닝할 수 있는 폭도 적다보니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디자인도 기존의 오리지날기체들과는 다르게 얼핏 보면 실존 전투기같은 다소 보수적인 디자인. COFFIN도 채용하고 있지 않고 델타형의 주익에 카나드를 달고 있는 쌍발엔진을 단 외모는 유로파이터 타이푼이나 MiG-1.44를 연상하게 만드는 디자인이다.

멀티롤답게 범용성이 있지만 이는 바꿔말하면 뭘 하든 그저 그렇다는 뜻이기도 하다. 기동성 중심으로 튠을 하면 F-117정도의 최고속도밖에 나오지 않고 밸런스튠을 하면 F-5정도의 성능이 나와서 여기에도 저기에도 딱 쓰기엔 살짝 애매한 수준(...)

다만 특수무장은 UGB, XMAA, XAGM, 거기에 X2에서는 ODMM을 가지고 있어 미션에서 쓰기에는 F-117이나 F-5보다 수십배는 편하다. 무장 구성이 꽤나 실속있고 어느 미션에서나 적응해서 쓸수 있도록 되어있다. 더 좋은 기체들이 나올 때까지 초반의 밑천으로 삼기에는 괜찮은 편이라고 봐도 좋을 듯 하다.

c0066954_4a309efdd9535.jpg

콕핏이 COFFIN시스템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비교적 환한 편인데, 기체의 코드네임과 더불어서 어딘가 XFA-27과의 연관성이 느껴지는 부분. 같은 컨셉으로 개발된 초기 개발기종이 아니었을까 싶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