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FA-27[1]
전장 22.5m 전폭 20m 전고 5.45m 최대속도 2600km/h (1, 404kt) 무장 Gun:1 x M61A2 25mm Vulcan Cannon Missiles:AIM-9M Sidewinder (Capable of firing up to 4 missiles atonce QAAM:AIM-9X Sidewinder (ACX) SOD:AGM-154 JASSM (ACX) ECMP:ALQ-99 Jammer Pod (ACX) |
에이스 컴뱃 시리즈에서 등장하는 가상기체중 하나. 에이스 컴뱃 2의 Extra 모드에 처음으로 얼굴을 내비친 에이스 컴뱃 시리즈 최초의 가상기체다. 등장작품은 에이스 컴뱃 2, 에이스 컴뱃 X, 에이스 컴뱃 X2, 에이스 컴뱃 인피니티, 에이스 컴뱃 3D.
제조사와 제조기술, 심지어 코드네임도 모든 것이 베일에 싸여 있는 기종.이며 2번째 이미지에 나와있듯 궁극을 목표로 개발된 기체라고 한다. 외관상 별로 그래보이지 않지만 다양한 기하학적인 스텔스를 사용한 최초의 전투기이며 스텔스성을 위해 내부 무장창을 탑재해 스텔스 성을 높였다. 또한 가변익을 채용함으로서 높은 기동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극히 작은 회전 반경과 강력한 가속력, 그리고 높은 추력 대 중량비를 겸비하고 있다고 한다.
발전된 무장 시스템과 여전히 기밀로 처리되어 있으며 결코 다시 제작되지 않을 새로운 추진 시스템을 채택하였다. 2차원추력편향 노즐이 달린 신형엔진(Cadual Engine)이 기밀로 취급된 기술을 사용해서 만들어 졌으며 연료마저도 특수한 연료를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유는 애프터버너 사용시 보통 표준적인 황색-오랜지색의 색깔 보다는, 흔하지 않은 어두운 파란색을 띈다, 이는 아마도 특수한 엔진과 연료가 연소될때 생기는 열의 크기를 나타낸 것일수도 있다.
또하나의 특징인 콕피트는 대부분의 에이스컴뱃 시리즈에서 보인 뛰어난 기체들과 같이 COFFIN 기술을 사용하지 않고 독특하고 비재래식적인 Glass-Fronted 콕피트를 사용한다. 다만 기체 하부에는 COFFIN 시스템과 유사하게 카메라로 촬영해서 영상을 보여주기 때문에 기체 하부에 대한 시야각이 없다. 라고 한다.
가장 큰 특징중 하나는 스카페이스 웨폰 베이 시스템. 통상 미사일은 급속연발로 4발 발사라는 경악스러운 시스템이다. 과연 궁극을 목표로한 전투기... 그래서 처음 등장했던 2편에서는 4연장 미사일이 매우 사기스러웠지만 X에서는 이게 전용 개조파츠로 나가버리는 바람에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지 않아서 직접 탑재시켜야 쓸수있는데다 장탄수가 88발에서 64발로 칼질당했고 X는 미사일 명중률이 영 좋지 못해서 예전만큼 사기는 아니게 되었다. 다만 4연장 미사일을 달면 미사일 장탄수가 원래의 88발로 올라가며 미사일의 소모량이 많아서 함부로 연발하기는 그렇지만 확실히 4연장 미사일의 위력은 강력하다. 무개조 상태일때는 그냥 중급 수준의 기체지만 잘만 손대주면 개조빨을 상당히 받는 기체. QAAM과 SOD가 꽤 유용하게 쓰이는 시리즈라 보조무장의 구성도 좋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본바탕이 중급기체라 장탄수가 조금 아쉬운 편.
X2에서는 XFA-27의 아이덴티티인 4연장 미사일이 아예 없어지고 비교적 유사한 기능의 ODMM(고성능 다목적 미사일)의 탑재가 가능하다. 하지만 ODMM은 일반기체인 Su-47등에도 탑재 가능한 무장이라 포스가 떨어지는데다 단순히 4연장이라면 한참 예전부터 XMAA/XLAA도 가능했던지라 어째 좀 후속 가상기체들에 비해 포스가 떨어지는 면도 있다.
이것 말고도 QAAM과 SOD(스탠드 오프(stand-off) 디스펜서), ECM 방해 전파 포드등도 탑재하는 일이 가능한 모양.
몇몇 필수적인 부분을 빼고 대다수의 계기들이 제거 되었는데. 이는 파일럿의 시야를 적지 않게 증가시켜준다. 이는 COFFIN 기술을 적용하지 않고도, 전투 효용성을 높여주는 또 다른 방법이라고도 볼수 있을 것이긴 한데 과연 얼마나 효용이 있을지 모르겠다...
2편에서는 궁극을 목표로 개발된 기체라는 거창한 설명에 걸맞게 최강의 스펙을 보여주었지만 후계 가상기들이 워낙 사기라서 X/X2에서는 좀 묻히는 모습을 보여준다. 당장 오랜만에 캐스팅된 X에서부터 특전에 가까운 사기기체인 팔켄, 펜리어를 제외하고라도 가상기체들 중에서 딱 중간 정도하는 스펙에 지나지 않는다. 준사기급인 X-02에게는 말할 것도 없고 XR-45나 YR-99에게도 밀리는 판이라 과거의 영광을 기억하는 올드 게이머들은 그저 눈물만 난다. 가상기체들 중에서는 개조빨을 가장 많이 받는 편이라 개조하면 XR-45나 YR-99 정도는 가볍게 제칠만큼 강해지지만 그래도 X-02나 ADF-01 같은 괴물들에게는 한끗 밀리는 인상.- ↑ 위 스크린샷은 에이스 컴뱃 인피니티에서 등장한 XFA-27의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