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안조사청

일본의 정보기관
내각
내각정보회의합동정보회의내각정보조사실
경찰
경찰청 경비국경시청 공안부도부현(道府縣) 경찰본부 경비부경찰청 경비과
자위대
방위성 방위정책국육상막료감부 운용지원/정보부해상막료감부 지휘통신정보부항공막료감부 운용지원/정보부
정보본부육상자위대 중앙정보대해상자위대 자위함대 정보업무군항공자위대 항공총대 작전정보대
자위대정보보전대법무성외무성해상보안청
공안조사청국제정보통괄관조직경비구난부 경비정보과

1 公安調査庁

일본어 : こうあんちょうさちょう

공안조사청(Public Security Intelligence Agency)은 일본 법무성 산하의 정보기관으로 대한민국국가정보원에 해당한다. 하지만 한국과는 달리 단독으로 국가안전보장을 전담하지는 않고 내각정보조사실을 중심으로 하는 다른 정보기관들과 연계해 움직인다.
보통은 공안청이나 공조(公調)라고 줄여서 부른다.

경시청이나 경찰청의 공안경찰은 내사나 수사를 통해 압수·수색이나 체포를 하는 반면에 공안조사청은 체포권이나 압수·수색권한이 없으며 정보를 수집하고 입수한 정보를 분석·평가해 정부에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250px-Homusho.jpg
일문홈페이지 영문홈페이지

법무성 산하기관이라서 법무성 건물 안에 본청이 있다. 건물 안에 있지만 격리된 구조라서 법무성 직원들도 함부로 못 들어간다. 구내식당은 같이 쓰는데 ID카드를 안 봐도 유난히 공안조사청 인간들만 튀어 보일 정도로 고자세라서 금방 구분이 된다고 한다.

2 연혁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패망한 일본에 미군정이 들어섰는데 GHQ도 역시 현지인들의 도움이 있어야 대공, 방첩, 안보업무를 추진할 수 있기에 구 일본군 특무기관(特務機関) 출신의 첩보장교나 특별고등경찰(特別高等警察) 출신자들을 채용하여 1952년 파괴활동 금지법[1]의 실시와 함께 공안조사청이 신설되었다.

3 조직

도쿄에 본청이 있고 지방에 8개의 공안조사국과 14개의 공안조사사무소가 있다.

3.1 채용

청장과 부청장, 총무부장에는 검사 출신이 임명된다.내각정보조사실이나 외무성, 입국관리국 등에 파견근무가 많다.
일반 사무, 잡무직은 수시로 공채하지만 그러나 기밀을 다루는 내근 직원이나 외근 직원은 자위대경찰에서 특채로 빼온다. 퇴직하는 특채 직원은 비밀유지를 위해 경호업체 따위에 취업을 허락하지 않고 공기업으로 발령을 내린다고 한다.
정보기관이라서 그런지 법무성 산하기관 주제에 상급기관을 듣보잡 취급한다. 오죽하면 기세를 꺾어 놓으려고 2004년 조직 개편 때 신임 청장을 정보기관 출신으로 뽑지 않고 법무성 출신을 임명시켰다.

4 조사대상

4.1 국내

4.2 국외

북한, 중국, 러시아 등 일본에 적대적이거나 긴장관계인 국가의 정보수집.

5 현장요원의 총기

베레타 92FS가 지급되는데 보통 베레타도 아니고 컴팩트 모델인 Vertec이다. 2011년에 지급 총기가 바뀐 듯 한데 아는 분은 추가바람.

6 서브컬처의 공안

굉장히 은밀한 첩보요원쯤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정보 업무에 종사하기 때문에 냉혹하고 인간미가 없다는 이미지가 있다.
또한 일본의 소설, 특히 추리소설 등에서의 공안은 경찰과는 상당히 사이가 좋지 않은 모습으로 묘사되곤 한다. 간혹 형사들의 수사에 장애물만 되는 오만한 사람들로 그려지기도 하는데, 추리소설이라는 장르 자체가 형사 입장에서 쓰여지는 경우가 많다 보니 어쩔 수 없는 듯.

  • 구스미 - 요코야마 히데오제3의 시효에 나오는 인물. 공안 출신으로 냉혹하고(냉정하지만 따뜻한게 아니라, 정말로 냉정하다.) 인정사정없으며, 무자비하다.
  • 공각기동대 시리즈의 공안 9과도 설정은 완전히 다르지만[7] 그래도 이름은 공안이다.

7 관련항목

  1. 무장투쟁노선을 채택한 일본공산당과 극우단체 규제를 위해 제정되었다. 지금은 온건한 원내정당이지만, 패전 직후 일본 공산당은 가투에 테러에 별의별 짓을 다하는 급진적인 인물들이 많이 끼어있었다. 1950년대를 거치면서 극좌파들이 대부분 떨어져 나가고, 1966년에 일본공산당 야마구치현 위원회가 친중국 성향을 보이자 제명당한다(이들은 후에 일본공산당(좌파)라는 조직을 만든다. 이들에서 또 떨어져 나간 조직이 바로 일본공산당(혁명좌파) 가나가와현 위원회다. 이들은 훗날 적군파가 발전한 연합적군이 된다. 복잡하다). 이후 일본공산당은 그냥 의회민주주의에 안착하게 된다. 하지만 일본공산당은 현재도 파괴활동방지법의 조사지정단체라고 한다.
  2. 9.11 테러 이후 과격 이슬람단체나 알카에다, ISIL 색출에도 주목하고 있다.
  3. 김정남이 일본에 드나드는가, 조총련이 돈을 얼마나 보내는가를 감시.
  4. 경찰과는 암묵적 합의가 되어 있어서 21세기 들어서는 우익테러 같은 주목을 끄는 행위에 소극적이지만 총기를 수입할 수 있는 집단이기에 감시 대상이다.
  5. 옴진리교 사건 이후 국내업무 중에서는 가장 주력하는 분야다.
  6. 불법적으로 정보수집을 하고있다고 의심받고 있어 이들 단체로부터 비난받고있다.
  7. 법무성대신 내무성 소속. 경찰보다는 특수부대 성격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