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서부시외버스터미널

20px 부산광역시버스 터미널정류장
터미널부산종합(노포동)부산서부(사상구)해운대
정류소신평하단김해국제공항#s-8동래

釜山西部市外버스터미널 / Busan Seobu Intercity Bus Terminal

600px
터미널 건물 외부.

터미널에 주차 중인 다양한 시외버스 차량들. (출처 : 한국학중앙연구원)

홈페이지

부산 서부 지역의 관문, 부산 제2의 버스터미널
경남+호남과 부산을 잇는 제1의 요충지[1]

1 개요

부산광역시 사상구 사상로 201(괘법동 533-6)에 위치한 고속/시외버스 터미널이다.[2] 줄임말로 서부터미널이나 사상터미널[3]이라 부르기도 한다.

천일여객그룹이 이 터미널을 소유하고 있다. 예매는 고속버스코버스에서, 시외버스는 2015년 11월 17일 이전에는 터미널협회 전산망에서 예매가 가능했으나 2015년 11월 17일부로 버스타고 전산망으로 바뀌었다.

2 구조

롯데시네마 사상점이 입점한 쇼핑몰인 애플아울렛의 부속 건물 형태로 되어 있으며, 롯데시네마를 포함하여 홈플러스, 이마트 등의 할인점 같은 것이 주변에 있어 유동인구가 비교적 많은 편.

1985년 개장 초기부터 2011년 리모델링 이전에는 크긴 하지만 시설이 후지고(화장실도 무지하게 좁았다!) 높은 천장과 커다란 쌍팔년도 광고들이 붙어 있었다고 한다.[4] 리모델링 이후 아울렛을 경유해 계단을 오르락내리락 해야 되는 구조가 개선됐으며, 시설도 깨끗하게 변했다. 다만 웅장한 느낌을 줬던 높은 천장은 아쉽게도 사라지고, 독특한 조명으로 마무리했다.[5]

3 주변 교통

부산 2호선 사상역부산김해경전철 사상역이 가깝고, 사상하단선 경전철, 경전선 복선 전철화에 이은 부산-마산 간 광역철도 노선도 예정되어 있어서 서울특별시왕십리역이나 서울역과 같이 4중 환승역이 될 예정이다. 거기에 경부선/가야선 사상역까지(좀 멀고 정차하는 열차가 적긴 하지만..).. 미래의 교통 요충지 확정. 자세한 것은 사상역 문서 참조. 괘법르네시떼역에서도 걸어갈 수 있는 가까운 거리에 있다.

특별히 부산 북부 지역에 일이 없거나 경남권에서 버스로 부산에 가는 사람이라면 보통 사상에서 내리게 된다. 광주광역시, 경상남도, 전라남도 사람에게는 일종의 '부산의 관문'인 격이다. 부산 도시철도 2호선 사상역의 경우, 유동 인구 대부분이 터미널 앞에 있는 5번 출구를 이용하는 듯. 그래서 대대적인 공사를 통해 5번 출구만 에스컬레이터식으로 바뀌었다.[6] 여담으로 이 에스컬레이터의 단이 좁은 편이라 앞사람 등에 코가 박힐 듯한 불안을 느낄 수 있다.

애플아울렛 신관건물의 뒷편의 도로로 가면 신라대학교로 바로 갈 수 있는 셔틀버스가 이 곳을 지나가기 때문에 신라대 학생들은 편하게 이용 가능하다.

단, 터미널 앞 도로인 사상로가 왕복 4차선의 도로이기 때문에 교통 체증이 상당히 많이 발생한다. 특히 출/퇴근 시간대에는 길게 줄지어 서 있는 택시 행렬과 수많은 시내버스들이 오가면서 정체가 많이 발생한다. 그나마 학장, 주례 방면은 버스환승센터를 만들면서 편도 3차로로 확장시켰으며 택시 승강장도 뒤편에 따로 만들어두었다. 단 반대쪽은 아예 답이 없다.. 택시들이 불법주.정차를 일삼고 심지어 버스가 정차하는 정류장 바로 앞에 떡하니 불법주.정차를 해놓는다.이러면 어떻게 버스에서 내리고 타라는 거냐?.. 더군다나 버스 정류장 앞뒤로 횡단보도가 있는데 유동 인구가 매우 많기 때문에 이 곳을 빠져나가는 데만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린다. 그나마 출근 시간대에는 경찰이 직접 와서 단속을 하기 때문에 좀 덜하긴 하지만 평시에는 여전히 불법주.정차를 일삼는다.[7]왕복 6차로로 확장 해주세요 현기증 난단 말이에요!

따라서 사상을 경유해서 서면이나 구포 방면으로 가려는 차량들은 사상로를 이용하기보다 대부분 백양대로를 경유하여 가기 마련이다. 133번 타고 가면 빨리 도착한다.

4 이용 안내

본래 애플아울렛 2층을 통해 외부 구름다리를 건너 표를 구입하고 1층으로 내려가 승강장에서 승차하고, 하차시엔 1층에 내려 바로 나오는 구조였다. 그러나 2011년 5월부터 리모델링 공사 중인 관계로 애플아울렛을 거치지 않고 바로 1층으로 진입하게 되었고, 1층에서 임시로 매표 및 승하차를 전부 처리했다. 그런데 이게 더 편하다. 실제로 걷는 거리가 반 가까이 줄어들었기 때문. 그냥 이대로 분리해 버리면 안되나요 그리고 2011년 11월 4일 터미널 본관의 공사가 완료되어, 매표와 승하차를 전부 1층에서 처리하는 구조로 완전히 정착됐다.

마산으로 가는 사람들은 참고할 것이 있다. 마산시외버스터미널(합성동)행은 4, 5번 홈에서 승차를 하지만(마산 플랫폼), 남마산행은 12번 홈에서 승차한다.(통영 완행, 남마산 플랫폼) 보통 남마산은 통영행 시외버스의 경유지이기 때문에, 통영 완행 플랫폼에서 남마산 여객 수요도 함께 처리하는 것.

심야버스 이용객(특히 주말 23시~23시 30분 사이)도 주의할 것이 있다. 심야 시간이 되면 터미널 대합실을 폐쇄하고 하차장 옆에 심야 전용 창구를 열기 때문에 별도의 통로를 거쳐서 탑승해야 한다. 또한 심야 이용승객은 많은데 매표창구는 1개밖에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표를 빨리 안끊으면 타야 할 차량을 놓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창원종합버스터미널이나 마산시외버스터미널에서 수원, 인천광역시, 인천국제공항 등지로 가는 버스로 환승할 승객들에게는 연결편까지 놓칠 수 있으므로 창원, 마산이 최종목적지가 아닌 환승 이용객은 특히 빨리 끊어야 된다. 승차권은 차량 출발 20~30분에 미리 줄서서 발권받자.(22시 15분부터 심야 매표소를 운영한다.) 부산 시내에서 이 매표소로 가서 심야편을 타야 할 사람들은 77번을 타면 심야 매표소 바로 앞에 내려주므로 참고할 것. 서면 롯데호텔 쪽에서 출발한다면 의외로 지하철보다 더 빠르게 매표소 앞에 도착할 수 있다.

대구광역시에서는 이 터미널로 오는 시외버스가 서부정류장에 있지만 몇 회밖에 운행하지 않는 데다가 남지와 창녕을 중간에 경유하며, 요금도 비싸다. 따라서 대구고속버스터미널(한진)에서 김해국제공항행 버스를 탄 후 부산김해경전철을 이용하는 것이 더 빠르다. 사하구 방면은 김해국제공항에서 경전철 대신 강서13번을 타든가.[8]

매표소를 정면으로 볼 때 기준으로 고속버스 매표소는 가장 좌측에 자그마한 창구가 전부다. 물론 고속버스는 운행 횟수가 적다 보니 당연한 거지만......

4.1 마산경유 수도권방면 환승연결편 이용관련

북구, 강서구, 사상구, 사하구, 서구, 중구, 동구, 부산진구 등지에 사는 사람들이 대전, 충주, 수원, 안산, 의정부, 인천국제공항 등지로 갈 경우에는 노포동 부산종합버스터미널까지 이동하는 시간을 감안하면 부산서부시외버스터미널에서 마산시외버스터미널까지 이동한 후, 마산에서 환승하여 이동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 가령, 충주 노선은 부산 노포동터미널에서 출발하는 노선의 경우 상주, 문경, 수안보를 경유하지만 창원에서 출발하는 노선의 경우 마산만 경유하고 무정차로 충주까지 이동한다.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만큼 가격도 저렴하다.

부산사상에서 인천까지 바로가는 노선도 있지만, 고속버스 노선으로 인가나서 가격이 상당히 비싸다. 이 경우 조금 늦지만 저렴하게 가고 싶으면 마산에 가서 환승해야 하는데, 마산에서 환승할 경우 24,300원 + 3,500원 = 27,800원에 이동할 수 있다. 편도로 7,800원을 아낄 수 있으며, 창원/마산발 인천행 차량도 31인승 짭우등을 넣는 경남고속을 제외하면 대부분 최신형 28인승 오리지널 우등차량이 빵빵하게 투입된다. 만약 중고생이 이용한다면 학생할인이 적용되어 할인의 폭은 더 커진다.

다만 창원/마산발 충주, 의정부 등 일부 노선의 경우 운행횟수가 적으므로 부산에서 출발하여 마산에서 환승하여 가기를 원하는 사람들은 예매가 필수이며 (인천, 안산, 부천 등 비교적 자주 오는 노선을 이용할 경우에도 미리 예매할 것을 권한다. 출발지를 마산으로 해서 검색하자.), 남해고속도로 교통체증을 감안하여 연결편 버스가 출발하기 2시간 반 전에는 이미 서부터미널에 도착하여 마산행 버스에 타고 있어야 한다. 연결편 출발 30 ~ 40분 전에는 도착해 있어야 (1시간 전에는 도착해서 환승대기한다고 생각하고 떠나는 것이 좋다) 환승편 연결이 수월하다. 그러나 수도권 및 충청권에서 마산을 경유하여 부산으로 갈 때에는 부산사상행 버스가 자주 있으므로 5 ~ 15분 정도만 기다리면 된다.

2016년 9월 8일인천국제공항행 노선이 1일 4회로 개통, 운행하기 시작했다.

4.2 김해경유 수도권방면 환승연결편 이용관련

부산김해경전철을 이용하여 35분 정도 이동하면 봉황역에 위치한 김해여객터미널에서 이용할 수 있는 노선도 있다. 용인, 성남(구미경유), 안산(수원, 오산경유)행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인터넷에서 예매가 가능하니 (서울, 용인, 인천), (성남, 안산, 구미) 가급적이면 예매하고 가자. 안산행의 경우 28인승 우등이 들어가는데, 창원/마산출발 안산행 41인승 일반고속보다 훨씬 나으므로 서부산권에서 오산, 수원, 안산 방면으로 가는 사람들은 가급적이면 김해를 경유하자.

김해경유 외에도 서울, 인천, 성남, 수원, 용인행 버스를 타고 선산 휴게소에서 환승하는 방법을 통해 다양한 지역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5 노선

5.1 고속버스

1군 메이저 고속버스는 광주.순천.서울 노선 이외에는 전부 5회 이하다. 고속버스가 극소수다.

행선지첫차막차소요시간운행 횟수일반고속우등고속비고
서울경부06:4019:104시간 20분1일 6회22,80034,000일반고속 시간대 우등고속은 중고생할인 적용
동서울07:2515:554시간 20분1일 2회-34,200[9]
인천07:0017:004시간 30분1일 3회-35,600[10]
성남
(분당)
08:10월 - 목
16:10
18:40
4시간 15분월 - 목
1일 2회
1일 4회
22,60033,600금~일경우 일반고속은 중고생할인 적용
용인07:5018:304시간 5분(신갈)
4시간 25분
1일 4회22,20033,000일반고속은 중고생할인 적용[11][12]
수원07:3518:554시간 10분1일 4회-28,700-
청주09:0515:053시간 10분1일 2회-25,100-
세종시09:0017:103시간 40분1일 2회-24,800-
대전08:5018:303시간 10분1일 3회-22,900[13]
남원08:1018:002시간 40분1일 4회12,60018,400[14]
광주05:5522:302시간 50분1일 26회15,20022,400
24,600(심야)
[15][16]
여수07:3020:302시간 30분1일 10회12,90018,800[17][18]
순천종합07:5022:102시간1일 10회11,70017,100
18,800(심야)
[19][20][21]

5.2 시외버스

강원권, 충청권 시외버스 노선은 없다. 이 노선들을 이용하려면 김해발-> 창원->마산경유->무정차로 대전복합터미널시외버스가 존재한다.
김해[22], 마산이나 창원 혹은 부산노포동에서 타야 한다.

5.2.1 수도권

행선지소요시간운임비고
남서울장유(김해)/남지(창녕) 경유
4:40₩ 24,600
₩ 27,100(심야)
[23][24]
부천4:40₩ 25,3001일 2회
인천공항[25]5:30₩ 42,500(주간)
₩ 46,800(심야)
1일 4회

5.2.2 영남권

일각에서는 울산, 경주, 포항행 노선이 없다는 점을 지적해왔다. 다만 이용 패턴상 굳이 필요는 없다. 가장 수요가 많은 울산-부산의 경우 울산에서 노포를 거쳐 동래쪽 수요가 압도적이고, 경주와 포항의 경우 노포동까지가 거리가 짧기 때문에 서부산쪽으로는 도시철도 이용으로 유도하는 것이다. 다만 노선이 적은게 아닌 아예 없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는데, 이는 서부산에서 울산, 경주 등지로 가기 위해서는 중앙고속도로지선을 통해 경부고속도로로 가는 것이 더 빠른데, 도시철도를 이용할 경우 부산시내로 빙 둘러가야 되기 때문이다. 김해국제공항에서 이들 지역으로 가는 리무진버스가 있긴 하지만 리무진 면허라 요금이 상당히 비싸다. 그리고 이용 패턴상 굳이 필요가 없다는 의견에 대한 재반박으로는 부산종합버스터미널에서도 호남 방면 노선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한편으로는 부산 도시철도 2호선을 이용하여 양산시외버스터미널에서 울산, 경주, 포항행 노선을 이용하기도 한다. 다만 동대구 방면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게 김해국제공항에서 출발하는 동대구, 구미행 리무진은 그동안 시외버스 요금을 받아왔으나, 7월 10일 부로 고속버스로 전환되어 고속버스 요금을 받는다. 따라서 이들 지역의 경우 김해공항에 가서 타면 되는데, 국제선 1층으로 가야된다. 사실 이용패턴 말고도 문제는 또 있는데, 부산-거제 시내버스 운행 논란에도 언급된 것처럼 울산, 경주, 포항의 시외버스 터미널들은 신규노선을 들이기에는 터미널이 비좁아서 상태가 영 좋지 않은 터미널이다... 현재도 해당 터미널에서 시외버스들은 하차장이 따로 없이 하차를 길바닥에서 하는 현실이다. 게다가 중앙고속도로지선은 이 일대에서 유명한 헬게이트 구간이다. 하지만 경전선 부전-마산 직결 구간 건설로 부산서부시외버스터미널발 노선 일부의 수요가 감소해서 공간에 여유가 생긴다면 어떨까? 어차피 상대지역인 울산, 경주, 포항 터미널이 좁아서 안 된다.

몇몇 사람들의 염원처럼 2016년 4월 7일 경주경유 포항행 노선이 신설되었다. 포항터미널이 포항역 KTX의 등장으로 경부선 방향의 수요가 감소해서 터미널 공간에 여유가 생겼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하지만 울산은 KTX역 생긴지 꽤 되었는데도 터미널이 비좁아서 기약이 없다

대구서부[26], 밀양[27], 구기[28], 거창[29], 장유[30], 고성, 고현[31], 장승포[32], 해금강[33], 김해[34], 창녕, 진교, 남해, 마산[35], 남마산, 창원, 진해, 청안동(진해), 사천[36], 의령, 진성[37], 진주[38], 통영[39], 포항[40], 하동, 함안, 함양[41], 합천

5.2.2.1 영남권 심야 노선

마산 - 장유IC창원터널을 경유하여 남산동, 정우상가, 창원터미널 등에 정차한다. 창원행은 별도의 심야노선 없이 이 노선이 중간에 성산구, 의창구 내를 경유하는 식으로 운행한다. 장유를 지나는 가지만 바로 아래 있는 장유노선이 운행하므로 장유 내에서는 단 한 번도 서지 않는다.
시외버스 김해장유-사상 - 항목 참고

진주시외버스터미널 - 부산역에서 출발해 서면 롯데백화점과 사상터미널을 경유해 진주로 가는 심야버스가 3회 운행 중이다. 사상터미널에서 승차는 사상역 3번출구 경남약국 앞에서 승차해야 한다.

거제시 - 고현, 장승포, 옥포행 심야차량이 각 1회씩 운행한다.

통영종합버스터미널 - 1회 직통으로 운행한다.

사천시 - 사천, 용현경유 삼천포행 심야 1회.

5.2.3 호남권

금호고속의 영남권 허브라 할 정도로 전라남도 방면 노선들은 거의 금호고속이 운행하고 있다. 전주행 대한여객, 광양행 1회 영화여객, 나로도행 1회 동방고속을 제외하면 전 노선이 금호고속 노선.

행선지정류장소요시간운임비고
전주
(직행)
3:20₩ 17,000
₩ 18,700 (심야)
월 - 목
1일 13회
1일 15회
전주
(완행)
↓진주, 원지, 산청, 함양 경유
인월3:30₩ 16,6001일 4회
광양2:20₩ 11,0001일 25회
정읍[43]↓섬진강 휴게소, 동광양, 광양 경유
정읍4:20₩ 19,4001일 2회
목포(직행)↓섬진강 휴게소, 동광양, 광양 경유
삼호3:40₩ 19,9001일 3회
남악신도시
(전라남도청)
3:50₩ 21,900
목포4:00₩ 22,5001일 4회
순천
벌교
↓섬진강 휴게소, 동광양, 광양 경유
순천2:40₩ 11,7001일 17회
벌교3:00₩ 15,0001일 14회
고흥↓섬진강 휴게소, 동광양, 광양, 순천, 벌교 경유
과역3:30₩ 17,5001일 5회
보성
장흥
강진
↓섬진강 휴게소, 동광양, 광양, 순천, 벌교 경유
조성3:20₩ 16,5001일 9회
예당3:30₩ 17,200
보성3:40₩ 18,700
배산3:50₩ 19,700
장흥4:00₩ 21,300
강진4:30₩ 23,300
목포(완행)↓섬진강 휴게소, 동광양, 광양, 순천, 벌교, 보성, 장흥, 강진 경유
성전4:50₩ 24,5001일 3회
남창5:40₩ 29,400
원동5:50₩ 29,700
완도6:00₩ 31,900
구례↓진교 또는 곤양, 하동, 화개 경유
구례3:00₩ 15,2001일 8회
[46]
화엄사3:20₩ 15,900
진안↓진주, 원지, 산청, 양촌, 생초, 수동, 함양, 안의, 서상 경유
장계4:10₩ 19,9001일 3회
[47]
진안4:30₩ 22,5001일 2회
[48]

6 이전?

2014년 지방선거 이후 신임 강서구청장이 터미널 이전을 추진하고 있어 사상구와 묘한 기류를 형성하고 있다. 사상구는 속내야 어쨌든 일단 터미널을 소유한 천일여객 측이 결정할 문제라고는 말하고 있고, 그게 맞는 소리이긴 한데 강서구에 현 터미널 위치만큼 교통 연계율이 절묘한 입지가 있을지는 의문.

1992년에도 부산시가 서부시외버스터미널을 김해국제공항 인근으로 이전하는 계획을 한 적이 있다.관련기사

7 기타

오전에는 괜찮으나, 오후 4시 정도부터 남자화장실에 가면 오줌지린내가 진동을 한다. 바닥에 오줌을 흘리는 사람이 많은데 오줌을 안밟으려고 약간 뒤로 물러나서 볼일을 보다가 또 오줌이 바닥으로 튀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일본인 관광객을 사칭하고 사람들에게 다짜고짜 교통비를 요구하는 사람이 출몰한다.[49] 낡아빠진 일본책을 들고 초라한 행색으로 구걸을 하는데 굉장히 빨리 말을 퍼부으면서 정신없게 만들고 큰 소리를 내면서 끈질기게 따라다닌다.[50][51] 끈질기게 달라붙다가 그래도 돈을 못받으면 그제서야 난다고래 라고 외치며 툭툭치고 다른 호구를 찾으러 간다. 이 사람말고도 교통비를 구걸하는 사람들이 종종 나타나니 주의.
  1. 특히 창원, 마산, 진주행 노선이 굉장히 자주 다닌다. 게다가 마산 가는 차는 아예 줄서서 탄다.
  2. 시외버스 노선 위주다. 고속버스는 2003년에 인천행부터 운행을 시작했으며 서울경부행은 2012년 1월부터 운행을 개시했다. 선산 휴게소 환승도 된다.
  3. 또다른 말로는 부산서부정류장이라 부르기도 한다.
  4. 높은 천장 덕에 남는 벽이 윗부분에 많이 생겼는데, 그 자리를 이용해 광고를 붙인 것. 주로 KT의 시외전화 광고나 쌕쌕 음료수 광고 등이 붙어 있었다. 관리를 하기에 너무 높은 곳이고 광고 효과도 없었는지 전혀 교체되지 않은 듯.
  5. 굳이 천장을 보고싶으면 터미널 2층에 있는 푸드코트를 가면 볼 수 있다.
  6. 유동 인구가 가장 많은 출구인 만큼, 공사기간 동안 다른 출구로 돌아가려는 사람 수도 엄청났다.
  7. 특히 주말 저녁 시간대에는 택시 주차장을 방불케 한다.
  8. 부산종합버스터미널에서 온다면 도시철도 요금(현금, 일반고속 기준)까지 합하면 1,100원 정도 저렴하지만 서면역으로 돌기 때문에 이동 시간에서 크게 손해를 본다. 대동JC에서 하나는 김해국제공항으로 우회전하고, 다른 하나는 양산JC로 좌회전하여 노포동으로 이동하는데, 이게 확 차이가 나게 된다. 서부정류장에서 출발하는 시외버스도 김해국제공항행 리무진 버스와 경전철 요금을 합한 운임보다 더 비싸다.
  9. 2016년 1월 22일 신설, 금호고속, 중앙고속 공동 배차.
  10. 고속면허인데다 전회 우등이라 요금이 심히 비싸다. 만약 우등이면서 저렴하게 가고 싶으면 마산으로 가서 환승하면 되는데, 마산에서의 환승대기시간 포함해서 1시간 정도 더 걸린다. 학생할인 대상자면 마산에서의 환승을 권한다.
  11. 신갈 경유.
  12. 경남여객 차량은 티머니 E-pass를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수동으로 검표한다.
  13. 2015년 12월 22일 신설. 금호고속이 우등고속 단독 운행.
  14. 전환고속 면허로 티머니 E-pass를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수동으로 검표한다. 고속버스 노선 중에서는 유일하게 버스타고에서 인터넷 예매를 할 수 있다.
  15. 금호고속 2팀(직행부)에서 운행하므로 티머니 E-pass를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수동으로 검표한다.
  16. 노포동에도 이 노선이 있으며 노포동 출발 노선은 티머니 E-pass를 이용이 가능한 노선이다.
  17. 금호고속 2팀(직행부)에서 운행하므로 티머니 E-pass를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수동으로 검표한다.
  18. 노포동에도 이 노선이 있으며 노포동 출발 노선은 티머니 E-pass를 이용이 가능한 노선이다. 여천에서 중간 하차가 가능하다.
  19. 기존의 시외버스 노선도 병행 운행된다.
  20. 금호고속 2팀(직행부)에서 운행하므로 티머니 E-pass를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수동으로 검표한다.
  21. 노포동에도 이 노선이 있으며 노포동 출발 노선은 티머니 E-pass를 이용이 가능한 노선이다.
  22. 제천행 한정.
  23. 1일 12회 운행. 주말에는 정규차 매진에 따른 임시차 투입으로 좌석예매상황에 따라 13~15회 정도까지 늘어나기도 한다.
  24. 만약 부산서부터미널에 도착했는데 시외노선도 매진이 되고 고속노선도 모두 매진이 되었다면 진주시외버스터미널(시외버스)이나 진주개양정류장(고속버스)에 가서 서울행 버스로 환승할 것을 권한다. 진주시외에 가면 30분 간격으로 서울남부행 시외버스가 출발하며, 진주개양 정류장에 가도 20분 간격으로 서울경부행 버스가 출발한다. 다만 부산사상터미널 출발하기 전에 스마트폰 등을 통해 미리 진주발 버스를 미리 예매하길 권하며, 부산사상에서 출발할 시점으로부터 최소 1시간 40분 (진주개양에서 환승), 2시간 (진주시외) 정도 뒤에 있는 버스표를 예매할 것을 권한다. 부산종합터미널로 갈 수도 있지만 이미 서부터미널에 도착한 상황이라면 시간적으로 진주에 가서 환승하는 것이 낫다.
  25. 2016년 9월 8일 개통.
  26. 남지, 창녕을 경유하는 완행노선이므로 낚이지 말고 김해국제공항이나 부산종합버스터미널에 가서 동대구행을 이용하거나 구포역에서 열차 이용이 훨씬 낫다. 뭐, 여유롭게 가려면 이 노선을 이용하는것도 딱히 나쁘지는 않다.
  27. 신대구부산고속도로 경유 직통노선과 가술, 수산경유 국도경유 노선으로 나뉨.
  28. 가술, 수산, 초동 경유. 수산 이후부터 30번 지방도 연선을 따라 모든 정류장에 정차한다. 초동면, 무안면 방면은 이 노선을 이용하는 것이 현명하나 구기 방향의 경우 운임이 꽤 나가므로 구기 방향으로 가는 사람들은 고속도로경유 밀양행 노선을 우선 이용한 후 밀양터미널에서 환승할 것을 권장한다.
  29. 현풍, 고령 경유. 하루 2회 가조까지 경유하는 것이 있으며 전 편성 광주대구고속도로를 이용한다.
  30. 동지역임에도 무려 5-10분 배차이다. 한대가 출발하면 곧바로 다음버스가 들어와서 승객을 받아 가는 식.무번호 광역버스
  31. 일부 장목경유 차량만 신흥여객 단독배차, 나머지는 부팸, 경원고속,신흥여객 공동배차
  32. 거가대교 경유 직행, 경원고속, 대한여객, 신흥여객 공동배차
  33. 매 하계 성수기에만 운행하며, 남마산, 진동, 고성, 통영, 거제면, 학동을 경유한다. 혹시 부산에서 거제해금강으로 갈 사람들은 그냥 얌전히 고현행 버스를 타고 고현터미널에서 시내버스로 환승하거나, 하단역으로 가서 2000번 타고 연초에서 고현행 버스로 환승한 뒤 고현터미널에서 시내버스로 환승하자.
  34. 부산김해경전철 개통 이후에도 하루 4회 김해국제공항경유 노선이 유지되고 있었으나 2013년경 2회로 줄었으며 2015년 8월 1일부로 사라졌다. 부산김해경전철과 구간이 비슷하기 때문에 공기수송 노선. 환승연결 수요도 마산행에 밀려 없다시피하며, 김해에서 연결되는 게 유리한 수도권, 충청/강원권 노선으로는 안산, 제천, 원주 정도밖에 없다. 나머지는 마산에서 연결하는 것이 유리하며, 안산, 원주행은 마산에서도 연결 가능하나 41/45인승 일반고속이라는 건 감안해야된다.
  35. 부산서부터미널의 최대 수요처. 승차홈 출입문에 가장 가깝게 위치한데다(4,5번) 혼자서 승차홈을 2개를 먹고 있다. 이는 마산시외버스터미널의 부산사상행 승차홈도 마찬가지. 마산이 최종목적지인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마산을 경유하여 충청권, 수도권으로 가는 환승 수요도 있다.
  36. 삼천포 포함
  37. 하루 3회 경유하여 진주로 간다.
  38.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직통노선이다. 만약 최종목적지가 경상남도수목원 등 동진주 지역이면 일단 남마산행을 이용한 뒤 남마산에서 진주완행으로 환승하는 것이 낫다. 그러나 최종 목적지가 문산읍 쪽일 경우 진주직통을 이용한 후 개양에서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낫다.
  39. 남해고속도로 경유 직행과 남마산, 14번 국도 경유 완행으로 나뉜다. 그런데 통영완행의 경우 통영직통 운행시간동안 버스기사가 통영행 승차를 막는다. 승객들에게 별 도움이 안되기 때문이다.
  40. 경주 경유. 2016년 4월 7일 개통. 링크
  41. 통영대전고속도로 경유 직통노선과 진주, 원지, 산청, 생초경유 완행노선으로 나뉨. 일부는 진안까지 운행하기도 한다.
  42. 전주완행은 전주직통이 매진되었다거나 하는 특수한 상황이 아닌 한 발권을 막으며, 버스기사도 승차를 막는다.
  43. 금호고속 부산발 노선 중 유일한 부산기점 노선
  44. 전라남도 일대를 투어하는 완행 노선이므로 광주행 고속버스 노선을 탄 다음 유스퀘어에서 갈아타는 것이 훨씬 이롭다.
  45. 전라남도 일대를 투어하는 완행 노선이므로 광주행 고속버스 노선을 탄 다음 유스퀘어에서 갈아타는 것이 훨씬 이롭다.
  46. 진교 경유 3회, 곤양 경유 5회
  47. 장수읍으로 가려면 함양이나 남원에서 환승하여야 한다.
  48. 만약 저렴하고 빨리 가고 싶으면 함양에서 안의 가는거 아무거나 잡아타고 (주로 함양발 안의경유 거창행 버스가 걸린다), 안의에서 다시 환승 (주로 대구서부에서 출발한 전북고속 차량이 걸린다)할 것을 권한다. 함양에서 진안행 버스로 환승할 수도 있지만 부산에서 출발한 완행노선이 그대로 올라가는 것이므로 요금 절약 외에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49. 부산역에서 일본인 관광객이라며 교통비를 구걸하는 사람과 동일인으로 보인다
  50. 일본인이라면서 할 줄 아는 일본어는 조또마떼,난다고래(거절당했을 때 외치는 말) 밖에 없다. 그 외에는 전부 다 한국어로 말한다.
  51. 보통 교통비를 구걸하는 사람은 거절당하면 다른 호구를 낚으려하지만 특이하게도 이 인간은 한 명만 쫓아다닌다. 또한 다른 사람들은 대부분 천원,2천원 정도의 소액을 요구하는데 이 인간은 무려 만원을 받으려 한다. 여러 사람이 아닌 한 명만 노리는 대신 고액을 받을 작정을 한 것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