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면라이더 아기토(가면라이더)/폼

가면라이더 아기토의 주역 라이더 가면라이더 아기토(가면라이더)의 여러가지 폼에 대한 설명.

1 개요

아기토의 폼은 모두 6가지로 기본적인 형태인 그랜드 폼, 스톰 폼, 플레임 폼 3가지가 있으며, 이 3가지 기본 형태가 융합된 트리니티 폼, 진화의 시발점 단계인 버닝 폼, 그리고 아기토의 궁극 형태인 샤이닝 폼이 있다. 또한 SIC 히어로 사가에선 샤이닝 폼과 정반대의 성질인 미라쥬 아기토란 변종 형태가 존재한다.

2 그랜드 폼(Ground Form) - 초월육체의 금(金)

KRA-Agito.png Rider-Agito-GroundPWRUP-02.jpg


신장: 195cm
체중: 95kg
펀치력: 7.5t(크로스 혼 개방 시 15t)
킥력: 15t(크로스 혼 개방 시 30t)
주력: 5초에 100m 주파
점프력: 수직 30m
필살기: 라이더 킥(30t)

아기토의 기본형으로 신체에 대지의 힘이 깃든 형태이다. 벨트의 양쪽 버튼을 터치해서 변신한다. 무기는 사용하지 않고 육체만을 이용해 육탄전을 펼친다. 금색과 검은색의 조합에 의해 좀 고급스러워 보인다. 파워/스피드의 균형이 밸런스있게 잡혀있는 형태. 머리에 달린 뿔 모양의 크로스 혼을 개방하면 펀치력과 킥력이 2배로 늘어나며 필살기를 발동할 수 있게 된다.[1]

필살기는 머리의 크로스 혼을 개방해 사용하는 「라이더 킥(Rider Kick)」(위력 30t). 라이더 킥 시전 시 발 밑의 지면에 황금빛의 아기토의 문장이 떠오르면서 아기토의 다리에 스며든다. 또한 라이더 킥의 강화 버전으로 머신 토네이더(슬라이더 모드)를 연동해 사용하여, 기존의 기술에 가속력을 부가시켜 파괴력을 증대시킨 「라이더 브레이크」란 필살기도 존재한다.

폼의 명칭은 방영 당시부터 영어 표기로는 'Ground'로 표기했음에도 불구하고 가타카나로는 グランド라고 표기해서 그라운드인지 그랜드인지 혼동을 야기했었다(반다이와 토에이 간에 서로 의견이 맞지 않았던 것일수도 있지만 진위는 불명). 그러다가 09년 여름에 발매된 가면라이더 클라이맥스 히어로즈에 등장하는 아기토의 기본 폼은 영어 표기로 Grand라고 표기되었고, 이에 따라 공식적으로 그랜드 폼으로 굳혀졌다. 방영한 지 8년이나 지나서야 제대로 설정이 정해진 셈이다. 공식 설정의 영어 표기도 기존의 Ground에서 Grand로 바뀐만큼, 정식 명칭은 <그랜드 폼>이다. 기존에 그라운드라 불렀을 경우 헷갈릴 수 있겠지만 앞으로를 위해서 빨리 적응하자.

…그런데 기껏 그렇게 바꿔놓고서 S.H. 피규어아츠에서는 명칭이 여전히 그대로 그라운드 폼이다. 이게 뭥미?

참고로 SIC로 나온 아기토 피규어에서는 원작의 아기토의 각성은 남녀의 구분이 없다는 이유에서인지 아기토 여성체(사와키 유키나)로 환장 가능한 파츠가 들어있다.

3 스톰 폼(Storm Form) - 초월정신의 청(靑)

Kra-AgitoSF.png


펀치력: 4t(右) 7t(左)
킥력: 5t
주력: 4.5초에 100m 주파
점프력: 수직 50M
장비: 스톰 할버드#
필살기: 할버드 스핀(30t)

바람의 힘이 깃든 스피드 중시의 형태. 벨트의 왼쪽을 터치해서 변신한다. 왼쪽 어깨에 푸른 갑주가 생기고 가슴의 금색 부분이 푸른색이 된다. 왼팔에 바람의 힘이 깃들어 특히 강화되고 바람을 조종하는 능력도 생긴다. 바람의 힘이 왼팔에 깃들면서 왼쪽 어깨에 금색의 어깨갑옷 파워 골드가 형성된다. 얼터링의 코어에서 전용 무기인 양날창 스톰 할버드(Storm Halberd)를 꺼내서 사용하며 이 스톰 할버드는 플레임 세이버와 다르게 항상 크로스 혼(창날)이 개방되어 있다.

파워 쪽에선 약간 밀리기는 하지만 뛰어난 민첩성과 강인한 정신력, 그리고 스톰 할버드의 긴 사정거리로 단점을 보충하고도 남는다. 주로 무기를 사용하는 적에게 대항하기 위해 이 형태를 사용한다.

기본적으론 그랜드 폼 상태에서 스톰 폼으로 변신하지만 28화에서는 빌딩 옥상까지 뛰어오르기 위해서 이 폼으로 바로 변신한다. 초기의 기본 3폼 중에서는 그랜드 폼 다음으로 애용되었다.

필살기는 스톰 할버드를 회전시켜 바람을 일으켜서 적의 시야를 가린 후 초고속으로 적을 가르는 「할버드 스핀(Halberd Spin)」(위력 30t). 또한 할버드 스핀의 강화 버전으로 머신 토네이더(슬라이더 모드)를 연동해 사용하여 기존의 기술에 가속력을 부가시켜 파괴력을 증대시킨 「할버드 브레이크」란 필살기도 사용할 수 있다.

4 플레임 폼(Flame Form) - 초월감각의 적(赤)

Kra-AgitoFF.png


펀치력: 10t(右), 4t(左)
킥력: 9t
주력: 5.5초에 100m 주파
점프력: 수직 20m
장비: 플레임 세이버#
필살기: 세이버 슬래시(30t)

화염의 힘이 깃든 파워 중시의 형태. 벨트의 오른쪽을 터치해서 변신한다. 오른쪽 어깨에 붉은 갑주가 생기고 가슴의 금색 부분이 붉은색이 된다. 오른팔에 화염의 힘이 깃들어 특히 강화되고 화염을 조종하는 능력도 생긴다. 오른팔에 대량의 파워가 깃들어있기 때문에 스톰 폼 때보다 파워 골드(어깨갑옷)가 더욱 대형화돼있다. 얼터링의 코어에서 전용 무기인 플레임 세이버(Flame Saber)를 꺼내어 사용한다.

스피드는 떨어지지만 그만큼 힘은 강력하다. 또한 감각이 예민하게 발달되어 움직임이 민첩한 적이나 모습을 숨긴 적에게도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

기본적으론 그랜드 폼 상태에서 변신하지만 23화에서는 스톰 폼 상태에서 변신하기도 했다. 버닝 폼이 등장한 후부터는 등장하지 않는 안습의 폼.

필살기는 플레임 세이버의 크로스 혼을 개방한 후 검신에 화염을 휘감아 단숨에 적을 두동강내는 「세이버 슬래시(Saber Slash)」(위력 30t). 초결전 비디오에서는 세이버 슬래시의 이도류 버전으로 「더블 세이버 슬래시」란 필살기를 사용한 적이 있다. 그리고 세이버 슬래시의 강화 버전으로 머신 토네이더(슬라이더 모드)와 연동해 사용하여 기존의 기술에 가속력을 부가시켜 파괴력을 증대시킨 「세이버 브레이크」란 필살기도 존재한다(극중 미등장).

5 트리니티 폼(Trinity Form) - 삼위일체의 전사

Kra-AgitoTF.png


펀치력: 10t(右), 7t(左)
킥력: 15t
주력: 4.5초에 100m 주파
점프력: 수직 50m
장비: 플레임 세이버, 스톰 할버드
필살기: 라이더 슛(45t), 파이어스톰 어택(40t)

츠가미가 일시적으로 기억을 되찾았을 때 변신한 형태. 츠가미가 다시 기억을 상실한 후엔 봉인돼버린다. 그랜드 폼(대지)이 베이스로 왼쪽엔 스톰 폼(바람), 오른쪽엔 플레임 폼(화염)의 힘이 깃들어 있어 스피드와 파워 모두 겸비하고 있다. 무기도 플레임 세이버와 스톰 할버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그랜드 폼을 베이스로 하고 있어 트리니티 폼으로 변신할 때는 보통 그랜드 폼 상태에서 벨트의 양쪽을 터치해서 변신한다. 하지만 플레임 폼에서도 바로 변신 가능하다.

작중에선 단 두 번만 사용한 폼으로 나중에 등장한 버닝 폼보다 더 강력한 능력을 지니고 있지만 쇼이치가 다시 기억을 잃어버리는 바람에 변신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이후 종반에서 쇼이치의 기억은 완전히 돌아와서 다시 트리니티 폼으로 변신할 수 있게 되긴 하지만, 그 단계에서는 이미 최강 형태인 샤이닝 폼으로 변신이 가능했기 때문에 결국 등장하지 않는다.

필살기는 그랜드 폼의 「라이더 킥」의 강화 버전으로, 크로스 혼을 개방한 후 사용하는 드롭킥 「라이더 슛(Rider Shoot)」(위력 45t). 라이더 슛 시전 시엔 라이더 킥 때처럼 발밑에 황금빛의 아기토의 문장이 떠오르면서 아기토의 다리에 스며든다. 또다른 필살기로 플레임 세이버 & 스톰 할버드를 동시에 사용해 공격하는 「파이어스톰 어택(Fire Storm Attack)」(위력 40t)이 있다. 설정상 그랜드 폼의 「라이더 킥」과 스톰 폼의 「할버드 스핀」 그리고 플레임 폼의 「세이버 슬래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며 첫 등장 시에 이 2개의 크로스 혼을 열고 곧바로 언노운을 해치웠다.

그러나 달랑 세 폼의 각 파츠를 짬뽕시켜놓은 조잡한 디자인 때문에 반응이 나빠서 제대로 활약해보지도 못하고 쇼이치 기억 재상실을 명분으로 쏙 들어갔다. 안습. 여러모로 덴오의 클라이막스 폼과 키바의 돗가바키 폼의 선배.(…) 그래도 돗가바키 폼(돗가바키 엠페러 포함)보다는 백배 낫다. 이 디자인을 선호한 팬들도 적지 않았고 이후 돗가바키 폼 같은 별별 괴상한(...) 디자인의 라이더들이 워낙에 많이 나온 탓에 추억보정까지 합쳐져 인기는 나쁘지 않은 편. 가면라이더 배틀라이드 워에선 아기토의 폼들 중 유일하게 트리니티 폼만 미구현되었는데[2] 이걸 아쉬워한 팬들이 굉장히 많았다.

PS용 게임판에서도 나오기는 하지만 겉만 트리니티 폼이지 실상은 스톰 폼과 플레임 폼 성능으로 나왔다.(…)[3]

가면라이더 대전에서 "오랜만에" 등장. 슈퍼-1의 라이더 킥에 맞서 파이어 스톰 어택을 사용해 동귀어진(...). 그나마 CG 기술 발전에 힘입어 원작보다 훨씬 화려한 연출을 보여줬다는게 위안이라면 위안...

여담으로 SIC 극혼으로 출시된 아기토 트리니티 폼 피규어는 한정으로 동봉된 이펙트 파츠가 엄청난 폭풍간지를 자랑하는지라 매니아들 사이에서 상당히 인기가 좋다.

6 버닝 폼(Burning Form) - 불타오르는 업염(業炎)의 전사

KRAgitoBurning.jpg

껍질 안 벗긴 털게


공격력: 펀치력 25t, 킥력 15t
주력: 6초에 100m 주파
점프력: 수직 15m
장비: 샤이닝 칼리버 - 에머지 모드(원)/싱글 모드(언월도)
필살기: 버닝 봄버(45t), 버닝 라이더 펀치(40t)

엘 로드와의 사투에서 강력한 힘을 원했던 츠가미의 의지에 반응해 분노의 에너지로 파워업한 새로운 강화 형태. 버닝 폼 버전으로 강화된 얼터링 벨트의 양 버튼을 터치해서 변신한다. 아기토의 새로운 진화의 시발점으로 아기토의 파워를 제어하고 있던 크로스 혼이 항시 개방되어 있다.

전신이 마치 용암처럼 붉은 빛으로 열을 내뿜고 있으며 폭발적인 파워를 발휘한다. 특히 상반신 쪽에 불타오르는 화염의 힘이 집중돼있어 모든 폼 중에서 가장 강력한 펀치력을 지녔다. 장비로는 샤이닝 칼리버(Shining Caliber)란 양날검 형태의 무기를 얼터링 코어에서 소환해 사용한다.

아기토의 폼들 중에서도 최강의 파워를 자랑하지만 스피드, 순발력, 점프력은 아기토의 폼들 중에서 가장 뒤떨어진다. 그래서 전체적인 스펙 면에선 트리니티 폼이나 샤이닝 폼에 비해 떨어진다. 또한 불안정하기 때문에 폭주의 위험성이 내포한 형태이며 실제로 TV 스페셜판에서 한 번 폭주한 적이 있다.

생긴게 좀 험악하게 생겨서인지 가면라이더 류우키 하이퍼 배틀 비디오에선 눈 색깔만 붉은색으로 바꿔서 악역으로 등장했다.(…)

필살기는 샤이닝 칼리버 <싱글 모드>의 검신에 화염을 휘감아 적을 절단하는 「버닝 봄버(Burning Bomber)」(위력 45t)와 화염을 휘감아 주먹을 날리는 「버닝 라이더 펀치(Burning Rider Punch)」(위력 40t).

통칭 털게 폼(…), 또는 찜(갈비찜 할 때 그 찜)게 폼.(...)

7 샤이닝 폼(Shining Form) - 광휘(光輝)로의 각성

KRAgitoShining.jpg


공격력: 펀치력 15t, 킥력 45t[4]
주력: 4초에 100m 주파
점프력: 수직 75m
장비: 샤이닝 칼리버 - 에머지 모드(원)/트윈 모드(쌍검)
필살기:샤이닝 크래시(55t), 샤이닝 라이더 킥(측정불가)
헤이세이 라이더 시리즈의 1호 라이더 최종폼
제1작 가면라이더 쿠우가제2작 가면라이더 아기토제3작 가면라이더 류우키
쿠우가 얼티밋 폼아기토 샤이닝 폼류우키 서바이브

미래을 향해 나아간다는 깨달음을 얻은 쇼이치가 태양빛을 받아 버닝 폼에서 탈피해 탄생한 아기토의 최강·최종 형태이다. 전체적인 컬러링은 은색과 붉은색. 버닝 폼처럼 크로스 혼이 항시 개방되어 있다. 파워는 버닝 폼보다 뒤떨어지지만 스피드·점프력·킥력 등은 아기토의 폼들 중에서 가장 뛰어나다. 버닝 폼의 샤이닝 칼리버를 2개로 분리해 <트윈 모드>(쌍검)로 사용할 수 있다.

통상적으론 버닝 폼 상태에서 태양빛을 받고 탈피해서 변신해야 하지만 최종회에서만 특별히 변신포즈에 의해서 바로 이 형태로 변신했다. 하지만 과학의 쌩기초마저 못 배운, 즉 과학이란 학문을 아예 모르는 사람이 아니라면 이 폼은 달이 뜬 밤에도 변신 가능하다는 걸 알 수 있다. 왜냐면 달은 태양빛을 반사해서 빛나니까.(…)

필살기는 샤이닝 칼리버 <트윈 모드>를 이용해 공격하는 「샤이닝 크래시(Shining Crash)」(위력 55t)와 「샤이닝 라이더 킥(Shining Rider Kick)」. 샤이닝 라이더 킥을 시전할 때는 아기토의 정면에 거대한 하늘빛의 아기토 문장이 떠오르며 그 문장을 통과하면서 적에게 킥을 날린다. 이 샤이닝 라이더 킥의 강화 버전으로 아기토의 문장을 2중으로 통과하면서 발하는 「강화형 샤이닝 라이더 킥」(위력 90t)[5]도 있다.
충분히 강한 폼이지만 어째 그 힘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했다. 첫 등장한 전투는 굳이 이게 아닌 버닝 폼만으로도 이길수 있는적이였고 강화체에 물의 엘에겐 라이더 셋과 함께 차례대로 라이더 킥만 날려 이렇다 할 강함 을 보이지 못했고 버닝 폼을 바른 땅의 엘을 압도하여 최종폼 다운 힘을 보이는가 싶었지만 바로 파워 업한+부활한 땅의 엘과 바람의 엘에게 다굴당해 무기가 부서지고 변신도 해제되는 굴욕을 겪었다.안습

통칭 대게 폼.(…) 사실 버닝 폼에서 샤이닝 폼으로 변신하는 장면은 이시노모리 쇼타로의 작품인 이나즈맨에서 이나즈맨의 변신 장면을 묘사한 것이다.
  1. 근데 작중에선 크로스 혼 개방 없이 맨손으로 언노운을 쓰러트린 경력이 있다.
  2. 정확히는 아기토의 EX 어택(게이지를 일정 소모하여 사용하는 특수공격)으로만 구현되었고 정식 폼으론 사용 불가능하다.
  3. 선택 버튼에 따라서 스톰 할버드나 플레임 소드 중 하나만 들고 사용한다.
  4. 공식 홈피에 소개된 아기토의 최종폼 스펙이 한 칸식 밀려나간 사태 발생해서 샤이닝 라이더 킥이 위력 45t으로 나와있지만 본래는 측정 불가. 45t는 보통 발차기 위력이다.
  5. 출처 : 일본 위키피디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