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노래)

Buzz Effect
트랙제목
#1겁쟁이
#2
#31st
#4거짓말
#5나에게로 떠나는 여행
#6Funny Rock
#7내가 아니죠...
#8가시
#9비망록 (스물의 노래)
#10Tomorrow
#11일기

1 개요

곡명가시
재생시간Original Version 4:01
Live Version 4:19
아티스트버즈
수록 앨범Buzz Effect
Buzz 2006 Live & Acoustic
작사임선아
작곡윤우현
편곡고석영
버즈

2005년 3월 3일에 발표된 버즈의 2집 'Buzz Effect'의 수록곡. 겁쟁이와 함께 2005년 말 그대로 리즈시절이었던 버즈의 2005년 대표적인 메가히트곡 중 하나다. 겁쟁이가 작곡가 최갑원의 곡이었던 데 반해, 버즈의 기타리스트 윤우현이 작곡한 자작곡이기도 하다.

발매 당시 멜론차트에서 34주 동안 순위에 머무르며 2005년 연간차트 8위에 랭크되었다. 히든 싱어 4기 민경훈편의 2라운드 곡으로 나온 뒤 차트역주행으로 2015년 10월 4주차 멜론차트 85위, 5주차에는 88위에 오르기도 했다. 또, 2016년 9월 5주차 뮤직뱅크 K-차트에서는 수많은 최신곡들을 제치고 48위에 랭크되었다. 히든 싱어와 같이 주목받을 만한 일이 전무한 시점에서 기록했다는 점을 생각하면 더욱 대단한 일이다.

2016년 기준으로 10년이 훨씬 넘어가는 현재까지도 노래방 애창곡 순위에서 최상위권[1]에 들어갈 만큼 꾸준한 인기를 자랑하는 공전절후의 히트곡이다. 어쩌면 그 다음 10년이 지나도 겁쟁이와 함께 노래방 애창곡 목록에 실려있을 것만 같은 명곡 중의 명곡이다. 2016년 기준으로 현재 10년이 훨씬 넘어가는 곡인데도 여전히 노래방 애창곡 순위에서 최상위권에 랭크되어있는 것을 생각해보면, 지금의 7080 노래처럼 2000년대 초중반을 대표하는 노래로 남을 가능성이 농후한 불후의 명곡이다.

버즈의 히트곡들이 보통 난이도가 아주 높지는 않은 편인데[2] 1집 후속곡 '모놀로그'와 함께 상당한 가창력을 요하는 곡이다.후속곡들끼리 쌍쌍이네 브릿지 부분 ( 이제는 놓아줘)에서 최고음 A4(2옥라)가 딱 한 번 나올 뿐이지만[3], 그보다 딱 반 음 낮은 G#4(2옥솔#)이 후렴에 끊임없이 나온다. 체력곡[4]

그런데 해당 부분이 마치 의도라도 한 것처럼 노래하기 어려운 발음으로만 되어 있다. (그대 기억 지난 사랑 내 안을 파고드는 가가 되어 / 제발 가라 아주 가라 애써도 나를 괴롭히는데) '이'와 '오' 모음은 닫힌 모음이라 가장 어려운 발음이다(...) 이 노래의 난이도를 높이는 주범으로, 보통 노래방에서 다른 노래의 고음이 무난하게 올라가는 사람도 '가가 되어'에서 대차게 삑사리가 나는 이유가 그것. 거기에 멜로디 구조는 그→대→기→억→이로 스케일을 타고 장6도로 올라가는 상행 멜로디이며, '대/기/억/이'는 16분음표로 잘게 쪼개져 있다. 이 구조가 후렴에 4번이나 나온다! 보통 악쓰면서 그대 기억에 지난 사랑에 내 흐안얼 파거더넌 크아싀이가 되어라고 부르게 된다. 민경훈의 창법을 잘 들어 보면 발성을 위해 '그대 기억, 카시가 되어 등의 파찰음(ㅋ, ㅌ, ㅎ)을 섞어 부르는 것을 알 수 있다.

스펀지에선 가시나무새(...)로 소개되며 능욕을 당한 전적이 있다[5]. 가수 이영현나는 가수다 2 10월 예선에서 이 곡을 부르기도 하였다.

2016년 중반기부터는 1키 낮춰 D#(원곡은 E키)키로 부르기 시작했다.

2 영상

2.1 뮤직 비디오

2.2 라이브



3 가사

너 없는 지금도 눈부신 하늘과

눈부시게 웃는 사람들
나의 헤어짐을 모르는 세상은
슬프도록 그대로인데

시간마저 데려가지 못하게
나만은 널 보내지 못했나봐
카시 가시처럼 깊게 퐈아킨 박힌 기억은
아파도 아픈줄 모르고

크흐대 기억이 지난 사랑이
내 안을 파고 드는 카시 가시가 되어
제발 가라고쿼어어어 아주 가라고쿼어어어
애써도 나를 괴롭히는데

아픈만큼 너를 잊게 된다면
차라리 앓고 나면 그만인데
카시가시처럼 깊게 퐈아킨 박힌 기억은
아파도 아픈줄 모르고

크흐대 기억이 지난 사랑이
내 안을 파고 드는 카시 가시가 되어
제발 가라고쿼어어어 아주 가라고쿼어어어
애써도 나를 괴롭히는데

너무 사랑했던 나를
그게 두려웠던 나를
미치도록 너를 그리워했던
느아아알 이제는 놓아줘

보이지 않아 내 안에 숨어
잊으려 하면 할수록 더 아파와
제발 가라고쿼어어어 아주 가라고쿼어어어
애써도 나를 괴롭히는데

  1. TJ 노래방 차트 기준 2016년 8월 현재 4위다.
  2. 십 년 넘게 노래방 애창곡 순위에서 기록되는 것은 이런 이유도 있을 것이다.
  3. 보통 평범한 남자들이 악써서 내는 최고음이 솔~라 정도인 것을 감안하면 아예 못 부를 노래는 아닌 셈.
  4. 아닌 게 아니라, 특유의 그 굵은 비브라토까지 내려고 하면 무시무시한 체력곡이 된다. 게다가 체력이 가장 많이 드는 음 마디 구조(한 마디가 가장 높은 음에서 끝나며, 그 음을 쭈욱 끌도록 만들어진 것)가 후렴구에서 계속해서 나온다. 그러다보니 1, 2절까지는 버텼을지 몰라도 마지막 하이라이트에 가면 힘이 부족해져서 목이 나가버린다.
  5. 2007년에 발표한 SG워너비의 4집 수록곡과 헷갈렸던 것으로 추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