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설명
진 여신전생에서 처음 등장한 단체. 카오스 진영을 대표하는 거대 세력으로 메시아 교단과 대립하고 있다. 진 여신전생에서는 우에노 지역에 총본산이 있는 걸로 나온다.
카오스 진영의 악마들은 법의 신 YHVH에 의해 악마가 되어버린 과거의 신들로 과거에 신과 인간이 공존하던 때를 그리워한다(진 여신전생의 에키드나의 말에 따르면). 물론 YHVH에 대한 원한도 있겠지만.
법과 질서를 따르는 로우 성향의 메시아 교단에 비하면 자유롭지만 지나친 자유로 인해 약육강식에 막장이 될 가능성이 있다. 실제로 카오스 진영은 자유와 방종을 착각해서 기껏 카테드랄을 함락해도 약자들이 들고 일어난 메시아 교단에게 파멸해버린다.[1][2]
진 여신전생 2에서는 메시아 교단에게 패해 교단이 몰락한 상태. 현재는 메시아 교단의 시설에 무장테러를 하고 있으며 교단의 사원은 주로 슬럼가나 지하세계등에 있다.
악마설득 중에 "너는 가이아의 아이냐?"라는 질문에 YES를 택하면 "이거라도 가져가라."라면서 돈을 준다.
가이아 교도를 이용해 악마합체를 하면 랜덤한 레벨대의 Neutral이나 Chaos 성향을 가진 악마가 나온다.
참고로 게임상에선 나오지 않은 초기 설정에 의하면 일본의 덴노암살을 하려고 했던 비범한 조직. 진 여신전생이 얼마나 막가는 게임인지 알게 해준다. 덤으로 일부 인원은 구귀신류도 익히고 있다고 한다.
사실 내부적으론 참 막장인 조직인데, 지극히 카오스스러운 카오스히어로의 경우는 일단은 자신의 상관인 염라가 더 히어로에게 죽자 그 놈도 별거 없었군...나도 더 강해져야겠어!라고 한다. 그런데 참 재밌게도 이런 메세지나 묘사와는 달리 작중에서 하급자가 대놓고 상급자에게 대항하거나 내분이 일어나는 모습은 전혀 볼 수가 없다. 이렇게보면 또 모순적이게도 '힘'이란 것으로 '질서'가 잡혀있는 셈. 이런 모순적인 면과 가이아 교단이 가진 '카오스' 성향의 태생적인 약점[3]은 결국 가이아 교단이 메시아 교단을 이길수 없다는 제작진의 뜻이 느껴진다.
진 여신전생 3에서는 히카와가 가이아 교단 소속이었는데 악마를 소환해 몰살시켜버렸다고.
후속작인 진 여신전생 4에서 카오스의 본질을 적나라하게 보여줬는데, 결국 힘이 제일로 여겨지는 카오스는 악마가 득세할 수 밖에 없고 인간들은 가축이 되어버리는 비참한 결말만 나온다. 그러니까 개막장입니다 그러나 뉴트럴 루트를 탄 후속작 FINAL에선 이미 멸망한 상태라는 역대 최고의 캐안습 신세가 되어버렸다.
2 소속 악마
2.1 진 여신전생
분류는 모두 가이아교다.
- 아마테라스[4]
- 어새신
- 어둠도사
- 오니조로우
- 파계승
- 처형라이더
- 특공대
2.2 진 여신전생 2
분류는 모두 가이아즈다.
- 카멘히지리
- 아수라
- 음양사
- 지라이야
- 쿠구츠시
2.3 진 여신전생 4
분류는 모두 인간이다.
- 가이아맨
- 가이아우먼
- ↑ 왜 전부 카오스 루트 이후에도 메시아 교단이 이기냐는 질문에 "가이아 교단은 약자를 돌보지 않기 때문에 약자들은 메시아 교단에 의존하고, 결국 메시아 교단이 가이아 교단에게 승리합니다."라고 제작진이 언급했을 정도.
- ↑ 진 여신전생 IMAGINE에서 나온 설정을 포함하자면 아마 카테드랄 함락 이후 가이아, 메시아 교단이 사이좋게 한번 망했을 가능성이 있다.
- ↑ 가이아교단의 근원인 '카오스'는 자유와 혼돈인데 이들이 승리하면 가이아 교단은 곧 '로우'가 된다. 그렇지만 카오스 성향은 애초에 엄격한 질서를 유지할 수가 없다.
- ↑ PCE리메이크에서만 등장. 기본 능력치는 마인 페일라이더와 동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