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동전사 건담 SEED에 등장하는 모빌슈트.
자프트에서 제작한 작업용 모빌슈트에서 발전된 육전포격용 모빌슈트. 양어깨의 2연장 캐논포와 양팔의 2연장 부포, 휴대화기로 진과 동형의 중돌격기총을 장비하며 포격기에 걸맞는 화력을 자랑한다. 포격시의 안정성확보 및 피탄면적의 감소를 위해 간이형 탱크로 변형할 수 있다.
하지만 모빌슈트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기동성이 현저히 떨어져서 후에 투입된 바쿠에게 지상전의 주력을 내주게 되었다. 실제 극중에서도 사막의 호랑이가 "왜 자우트 따위를 가져온거냐?"고 할 정도로 찬밥취급을 받다 결국 지상전함 레셉스 위에 추가포대(…)삼아 올려놓고 써먹는다. 이후 레셉스 침몰과 함께 폭죽이 된 뒤 정크길드에서 이 기체의 잔해를 모아 크레인 등을 장비해 작업용으로 개수되었으며 기가플로트 건설때 활약했다고 전해진다.
전차 변형기믹과 디자인 덕에 코어한 팬들이 많으며, 원작에서 폭죽이었던 수많은 양산기들의 재평가가 이루어진 연합VS자프트에서도 등장하여 성능의 난점에도 불구하고 일종의 마스코트적 기체로서 많은 사랑을 받았다. 전차모드 변형은 특수격투커맨드로 이루어지고 이 상태에서는 무기 회복속도와 걷기속도가 증가하기에 잘 써먹어야 하며 변형/변형해제시 공중에 뜨는 것 덕에 변형과 해제를 반복하면 실상 무한상승이 가능하다.
더 황당한건 후속작인 2의 가정용 추가모드인 PLUS모드에선 자우트 탑승시의 경험치 배율이 5배나 되기에 본 기체가 지급되는 파일럿은 레벨업이 엄청나게 쉽다. 왜 자우트 따위를 가져온거냐? 라고 한 파일럿에게도 지급되기에 오브군 진영에서 유일하게 만렙찍기가 쉬워지는 효과를 부여했다(…)
2 가자우트
이렇게 찬밥 중의 찬밥이었던 자우트였으나, 제3빅토리아 공방전에서 사정거리를 살린 후방지원능력이 재평가되어 화력을 증강시킨 후속기 가자우트가 탄생했다. 등의 2연장 캐논포를 빔 포로 교체하고 양팔에 팔코네 대형미사일, 손 모양의 매니퓰레이터 대신 3연장 기관포를 장비. 게다가 우주운용도 가능해져 초대형우주항모 곤도와나에 유격용 포대로서 다수 배치되었을 정도다. 하지만 극중에서의 활약은….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연합VS자프트 2에서 등장. 간단히 말해 무장이 바뀐 자우트라 보면 되며, 팔코네 미사일은 차지샷으로 사용가능. 또한 자우트의 무한변형도 그대로 사용 가능한데다가 PLUS모드에선 역시 경험치 배율 5배.
3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에서의 자우트/야근병동 자우트
속성 : 원거리형
랭크 : C/CU
특징 : 4연사 대포(?)
- 무장구성
1. 격투 - 2타다운
2. 숏바렐 중돌격기총
3. 연장캐논
4. 전탄발사형 필살기
- 스킬
베테랑 방어력 업
에이스 리로드 업
- 설명
기동전사 건담에 건탱크가 있다면 시드에는 자우트가 있다!
건탱처럼 캐터필러 주행을 하는 녀석. 방어력이 상당히 좋고 기동성이 똥인 것을 빼면 별다른 특징이 없는 녀석인데, 격투가 노칼부 2타다운이고 사용시 자우트가 일어선다. 종점의 기적
1번 격투는 칼부가 없고 전진,선타가 좋으니 달려드는 묵기에게 카운터를 먹여주기에 딱이다. 1타당 데미지도 괜찮은 편.
숏바렐 중돌격기총은 그냥 평범한 기총계열 무장인데, 잔탄수가 25회 사격으로 자쿠2와 비교했을 때 10회 많다. 리업도 있어서 DPS는 제법 괜찮은 무장. 다만 무장 데미지가 은근 낮다. 다른 C랭들보다 기총 한두클릭 정도를 더 쏟아 부어야 연습 자쿠를 터트릴 수 있다.
3번이 참 특이한데, 발사시 제자리에 멈춰서 바주카같은 탄체를 4번 쏜다. 4발 다 맞으면 상당한 데미지를 뽑아내며, 스플이 산탄 뺨칠 정도로 넓다.[1] 거기에 리로드도 빨라서 리업이 뜨면 2번 잔탄이 다 닳을 때까지 322322를 무한 반복할수 있다. 하지만 4발 다 쏘는 동안 자체경직이 걸린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대격변 전에는 앞서 설명한 스플 및 리로드 상의 장점과 괜찮은 대미지로 주력 무장 역할을 톡톡히 했지만, 대격변 이후 대미지가 심각하게 까여서 존재 의의를 상실했다.
대격변 전에는 기동성은 후달리지만 3번의 괜찮은 공격력, 1번의 괜찮은 성능, 다양한 거리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 등의 장점 덕에 저랭방에선 꽤 쓸만한 기체였다. 하지만 사격 대미지 딜링의 핵심인 3번의 대미지가 대격변 이후 엄청나게 까이면서 몰락하고 말았다. 설상가상으로 방어력을 제외한 기체 스탯 자체가 전반적으로 낮은 편이라서 커스텀 파츠로 공격력을 올리자니 기동력이 후달리고, 기동력을 올리자니 공격력이 후달리는 탓에 파츠 박기도 굉장히 애매해졌다.
CU랭크로도 나왔는데, 야근병동 컨셉이란다. 흠좀무. 스킬이 리로드업, 민첩성업 으로 변경되고 스피드,체력이 늘었으나 공격력은 줄어들었다. 그리고 2011년 6월 16일자 패치로 민첩성업이 기동성업으로 변경되었다.
- 획득방법
캡슐
4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의 가자우트
- 랭크 : C
- 속성 : 원거리형
- 스킬
- 베테랑 :
고성능 OS> 고성능 OS 개량형(2011년 11월 17일자 패치로 변경) - 에이스 : 방어력 업
- 무장
1. 격투
2. 푸르카 2연장 빔포
3. 팔코네 미사일
4. 전탄 발사형 필살기
- 유닛설명
1번 격투는 평범한 단타 다운기. 하지만 단타답게 2번무기 3방정도의 위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체력이 약한 묵기체는 뒷크리시에 빈사상태로 갈 수도 있다. 하지만 후딜이 크니 사용에는 유의하자. 참고로 이쪽도 종점의 기적
2번 푸르카 빔포는 노다운 장거리 빔으로, 자체경직이 있으며 한번에 총 4발이 나간다. 전탄 히트시 데미지는 바주카 한대 정도. 선딜이 꽤 길며, 2번을 쏜 상태에서는 점프가 불가능하다. 탄창은 약 5발, 리로드도 나쁜 편이 아니라 남발하지만 않으면 부족하진 않다.
3번 팔코네 미사일은 대함 유도미사일. 사거리와 달리 중거리 판정이며 발사시 자체경직이고 역시 한번에 4발이 나간다. 탄창 1발. 전탄 히트시 데미지는 2번보다 약간 강하다. 리로드는 느리긴 하지만 못써먹을 정도는 아니다. 다만 공커 효율은 낮은 편이다.
필살기는 빔포 몇발 -> 기총질(응?) -> 미사일 날리기로 이어지는데, 필살기 선딜이 매우 크다. 패치 전 함브라비의 맵필급의 발동속도를 보여준다. 그러니 필살기 썼다고 안심하지 말고 명중을 확인할것. 하지만 선딜이 긴것을 노리고 쏜다면?
2번이 장거리 판정인고로 이 기체의 천적은 자쿠II, 105 대거등의 인파 및 빔방어 기체. 또한 전부 자체경직 무장에 맷집도 나빠 짤짤이가 필수인 중거리 전투에서도 매우 불리하다. 또 한발 한발의 데미지가 그렇게 많이 세지도 않고 다운이나 경직도 없어서 저격기체들과의 전면전도 힘들다.
하지만 오버커스텀 영역에 들어서면 묵기들은 긴장타야한다. 과거 건탱크급의 위엄을 자랑하기때문.
오커6까지 올공으로 들이부으면 이게 C랭인지 S랭인지 모르겠는 데미지가 나온다. 4슬기준 6커까지가면 무려 공격 스탯이 27.0!! 근데 체방이 조루여서 삽질하면 바로 포풍산화된다.
대부분의 -기체들과 마찬가지로 에이스까지는 찍고 대전에서 굴려야 할 녀석. 고성능 OS가 활성화되면(스킬이 개량형으로 변경되어 체력상한이 50%에서 60%가 되어 더 좋아졌다) C랭 대시라 할만하다. 방업도 BC랭방에서는 있고 없고의 차이가 크다.
주 운용법은 적 빔짤 사거리 밖에서 2, 3번을 퍼부어 아군을 지원하는것. C랭 묵기가 아닌이상 적과의 전면전은 절대 피하자. 접적을 피하고 지원에만 충실하면 상당한 전과를 거둘 수 있다.
상대 입장에서는 어떻게든 사격무장 사거리까지 접근해서 사격전으로 몰고가면된다. 칼질은 상대가 단타 다운기에 데미지가 높으므로 니까 조심할것.
참고로 자우트보다 훨씬 더 늦게 나왔답시고 기동성이 자우트보다 훨씬 빠르다(...).
스피드가 상당히 빠르며 민첩성도 웬만한 C랭 빠기들과 비슷한 수준.- ↑ 연습모드에서 연습돔 4기를 일렬로 세워놓고 한쪽 끝에있는 돔을 쏘면 그 반대쪽 끝에있는 돔까지 같이 맞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