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이터/무장

파일:Attachment/godeater hero front.jpg

갓이터의 주인공의 무장 즉 「신기」는 '신형'으로 '검 형태(블레이드 폼)'과 '총 형태(건 폼)' 으로의 변형이 자유자재로 가능하다. 또한 신기에는 방패 역할을 하는 '장갑 파트'까지 붙어 있다.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총신, 도신, 장갑을 자유롭게 조합하는 것이 가능하다.

1 속성

갓이터에는 '절단', '파쇄', '관통'의 3가지 물리 속성(깡뎀)과 화속, 빙속, 뇌속, 신(神)속의 4가지 비물리 속성(속뎀)이 있다. 몬스터 헌터보다 속뎀의 중요성이 높으니 아라가미의 약점을 파악하고 해당하는 부가 속성을 가진 무장을 장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블레이드 폼

「검형태(블레이드 폼)」의 도신의 종류는 3타입으로 나뉜다. 타입별로 위력이나 공격 모션이 크게 다른 것은 물론, 각각 특유의 특수 조작이나 특수 효과가 설정되어 있다.

공격이 성공하면 OP(오라클 포인트)를 회복한다. 오라클 포인트는 건폼의 탄환 역할을 하니 건폼을 사용한다면 신경써야 한다. 또한 방패를 전개하는 가드와 신기를 이용한 포식은 블레이드 폼 상태에서만 가능하다.

2.1 쇼트 블레이드

몬스터 헌터한손검에 해당하는 도신. 절단과 관통에 특화되어 있다.

재빠르고 딜레이가 적은 연계 공격이 특기. 약공격 강공격 모두 최대 5타의 연계를 하며 점프 공격도 3타까지 연계된다. 뭐니뭐니해도 공격 속도가 빠르고 딜레이가 적기 때문에 회피와 공격을 반복하며 적에게 지속적인 공격을 퍼부어줄 수 있다. 강 공격의 경우 4타 찌르기 후 점프 베기를 사용하는데 연계 속도는 느리지만 공격이 점으로 모여서 약점을 노려 때리기 수월한 편. 약 공격의 경우 재빠른 연계속도를 가지고 있어서 치고 빠지면서 신나게 때려줄 수 있다. 점프 공격은 최대 3타까지 가능하다.

공격 후 재빠르게 스텝이나 점프로 캔슬할수 있는 '어드밴스드 스텝'과 '어드밴스드 점프'를 사용 가능하다. 이를 이용해서 적의 공격을 피하며 연계가 끊기지 않고 계속 근접해서 인파이팅을 하는 것이 주 패턴. 공격의 딜레이가 짧기에 인파이팅중에 가드하기도 수월하다.

단점은 무장의 리치가 짧아서 적에게 붙으려면 매번 달려가야 한다는 점과 어드밴스드 스텝과 점프를 위주로 한 연계가 주 패턴이 되기에 결과적으로 스테미너 소모가 크다.

최대의 장점은 공격 회수를 많이 벌 수 있어서 오라클 포인트를 회복하기 쉽다는 점. 1타당 회복량은 쇼트>롱>버스터 순이지만 공격횟수를 따져보면 쇼트블레이드가 압도적으로 유리하다. 사격 위주의 사냥을 할 유저라면 주저할 거 없이 쇼트 블레이드 사용을 추천한다.

전작 갓이터에서는 유일하게 버스트 상태에서 공격속도가 상승하지 않는 검 형태였지만, 갓이터 버스트로 오면서 숏블레이드도 공속이 상승하도록 변경되면서 약점이었던 낮은 시간당 데미지가 크게 개선되었다.

2.2 롱 블레이드

긴 대검으로 돌격이탈전에 특화된 무장. 절단에 특화되어 있다.

강공격이 대쉬베기 4타로 이루어져 있어서 대쉬베기를 통해서 재빨리 적에게 접근하여 공격한 후 벗어날 수 있다. 약공격은 제자리에서 4타의 참격을 날리며 약점을 노리기에 좋다. 점프 공격도 2타로 쓸만하다.

적에게 달려가 붙을 필요 없어 강베기로 접근한 후 약공격으로 마무리를 짓거나 강베기로 공격 후 이탈하는 등의 플레이가 가능하며 적이 빈틈을 보이면 약공격 연계로 마무리를 지을 수 있는 만능 도신.

약공격 4타는 타점이 높아서 공중에 떠 있는 적에게도 닿는다. 또한 점프 공격이 약공격 2타 후 강공격 회전베기로 연계되기 때문에 점프공격이 3가지 도신 중 가장 쓸만하다. 사리엘잡는데 편리한 무장.

R+□로 '임펄스 에지(IE)'를 사용가능. 전방에 부가속성을 발사한다. 건랜스의 포격과 비슷하다. 오라클 포인트를 소모하지만 데미지가 상당히 높아서 적에게 퍼부어주면 적이 녹아내린다. 다만 스테미나를 과도하게 소모하기 때문에 연사하다간 스테미너가 다 떨어져서 큰 빈틈을 보이게 되니 주의.

또한 임펄스 엣지를 사용하면 콤보 회수가 초기화되기 때문에, 검 형태 중 유일하게 통상 3타->IE->통상 3타->IE->통상 3타...로 이어지는 제자리 무한콤보가 가능하다. 경직이나 마비 상태의 적에게 사용하면 짧은 시간에 큰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다.

강베기로 돌진해서 공격하며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달리기의 필요성이 적으며, 어드밴스드 캔슬이나 차지 크래시를 쓰는 것도 아니기에 임펄스 에지를 쓰지 않는다면 스테미너에는 전혀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는 무장이다.

버스트모드에 들어가면 임펄스 에지의 OP와 스테미너 소모가 줄어든다. 링크버스트 레벨 3에 돌입할 경우 거의 도트 수준으로 적게 소모하기 때문에 모드 지속시간 동안 거의 무한히 발사가 가능해진다. 경직에 걸린 적에게 이걸 쏟아부어주면 그대로 토벌이 되는 수준.

갓이터 버스트로 오면서 콤보 4타째의 딜레이가 줄어들었다. 하지만 어차피 4타째는 임펄스엣지로 캔슬하는 경우가 많은지라 성능향상이 크게 체감되지는 않는다.

2.3 버스터 블레이드

최대의 리치와 위력을 가진 도신. 절단과 파쇄에 특화되어 있다. 깡뎀이 우수한 무장이 많다.

무지하게 느리고 딜레이가 큰 특성상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다른 무기보다 다루기 어려운 편. 약공격은 횡베기 3타. 강공경은 종베기 3타로 이루어져 있다. 공중 공격은 약-강공격으로 공중공격 - 착자공격 연계가 있다.

공격후 재빠르게 가드 가능한 '어드밴스드 가드'가 사용 가능하다. 공격 중에 캔슬하는 건 안되지만 공격 후에는 재빠르게 가드 상태로 전환이 되기 때문에 적의 딜레이를 잘 계산하면 맞을 일은 없다.

ㅁ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강력한 모아베기를 날리는 '차지 크래시'를 사용 가능. 검에 검기가 길게 뿜어져 나와 평소보다 2.5배 강력한 데미지를 가한다. 리치도 두배 가량 늘어나지만 미묘하게 짧아서 빗나가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 적에게 경직을 걸고 차지크래시를 계속 먹여주면 적은 좋아 죽는다. 다만 차지 크래시를 모으는 중에는 스테미너가 줄어드니 주의. 스킬 중에는 차지 크래시의 위력이나 차지속도를 올려주는 스킬도 존재한다.

느리고 제자리에서 공격을 주로 하는 적에게는 차지 크래시만 날려줘도 좋을 정도로 좋은 상성을 자랑한다. 특히 종으로 길쭉하거나 떠 있는 시유우, 사리엘 등에게는 특효약. 반대로 바쥬라같이 재빠른 움직임을 특기로 하는 적에게는 다소 불리한 무장.

갓이터 버스트로 오면서 강공격 3타의 모션이 좀더 중2병스러운 대회전베기로 변경되었다. 막타의 딜레이가 줄어들고 범위도 늘어나서 좀 더 쓰기 편해진 편이다.

3 건 폼

「총형태(건 폼)」의 타입도 마찬가지로 3가지. 각 총신에는 물리 속성과 비물리 속성의 배율이 정해져 있다. 여기에 불렛 자체의 데미지를 곱하여 탄의 최종 데미지가 결정된다.

3.1 어설트

연사성능:◎ 사거리:○ 공격력:△

탄환 계열 탄을 발사하는 데 소비 OP - 25 %

연사 성능이 뛰어나 폭넓은 탄환을 운용할 수 있는 밸런스형. 근거리 - 중거리를 커버할 수 있는 불렛을 사용하기 좋다. 탄당 데미지 배율은 낮지만 균형 잡힌 성능의 총기가 많고 연사력이 좋아서 취급이 용이하고 범용성이 높다.

약점이 서로 다른 적이 다수 나오는 퀘스트의 경우 높은 범용성으로 꾸준한 타격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할 만한 총신. 특히 관통탄+어설트 난사의 손맛은 최고.

3.2 블래스트

연사 성능:○ 사거리:△ 공격력:◎

폭발, 방사 계열 탄을 발사하는 데 소비 OP - 25 %

일종의 그레네이드 런처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사거리는 짧고 연사력도 떨어지지만 단발의 공격력은 가장 높다. 따라서 근거리 사격용이자 1발의 데미지와 범위가 강력한 폭발형 불렛과의 궁합이 잘 맛는다.

파쇄속성 배율이 높고 관통속성 배율은 낮은 무기가 많기 때문에 탄환, 레이저계열 불렛보다는 폭발형과 방사형의 불렛을 쓰는게 좋다. 사거리가 짧고 OP소모가 큰 대신 순간적으로 큰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기 때문에 블레이드 폼 위주로 싸우는 유저에게 적합한 무장.

3.3 스나이퍼

연사 성능:△ 사거리:◎ 공격력:○

레이저 계열 탄을 발사하는 데 소비 OP - 25 %

최대의 사거리를 자랑하는 장거리 저격용 총신. 다만 연사력이 시망 수준이기 때문에 대당 OP 소모가 낮은 탄을 노렸다간 다 쏘는데 한세월 보내게 되니 높은 OP 소모를 자랑하는 불렛을 정확히 노려쏘는데 적합하다.

관통속성 배율이 높기 때문에 레이저나 탄환류 불렛이 적합한데 OP보너스는 레이저류만 받는다.

4 장갑

갓이터에서는 몬스터 헌터와는 달리 복장은 방어력과는 상관 없이 순수히 룩에만 영향을 준다. 따라서 룩이 좋아도 성능이 낮아서 원하는 대로 꾸미지 못하는 사태는 발생하지 않는다.

대신에 방어력은 신기에 장비하는 장갑만이 영향을 준다. 장갑은 플레이어의 방어력을 높여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적의 공격을 막는 '가드'에 사용 가능하다.

「장갑 파트」에도 마찬가지로 3가지 타입이 존재하며 블레이드폼에서 「R+○」조작으로 방패로 전개 가능. 타입에 따라서 방패의 전개속도와 방어성능이 다르다.

어째서 신기에 이런거 붙인다고 플레이어의 방어력이 올라가는지는 모른다.(…)

갓이터에는 전방위 공격을 밥먹듯이 하는 적들이 많으며, 스텝으로는 피할 수 없는 범위의 공격도 많기 때문에 가드가 꽤 중요하다.

4.1 버클러

전개 속도가 뛰어난 소형 장갑. 데미지 감산량은 3타입중 가장 낮지만 가장 빠르게 방패로 전개 가능하다. 타격 억제능력이 떨어지는 장갑.

방패 전개 속도는 0.1초로 광속을 자랑한다. 대신 가드시 데미지 감소는 70%로 가드에 성공해도 데미지를 조금은 받는 편. 가드시 스테미너 소비도 가장 적다.

4.2 실드

밸런스형 장갑. 전개속도 0.2초, 데미지 감소 80%, 스테미너 소비 중. 기본 스펙이 좀 어중간하다고 느낄 소지가 있어서인지, 붙어있는 스킬 조합이 버클러나 타워실드보다 유용한 경우가 많다.

4.3 타워 실드

거대한 장갑. 전개속도 0.3초로 가장 느리지만 데미지 감소가 100% 스테미너 소비가 크다. 스테미너만 잘 계산하면 적의 공격을 다 씹어버릴 수 있다. 갓이터 버스트에서 가드속도 상승이라는 스킬이 붙어서 전개속도는 버클러급이면서 데미지감소는 100%인 사기급 타워 실드가 추가되었다. 흠좀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