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이터

게임 시리즈에 대해서는 갓이터 시리즈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갓이터 시리즈
갓이터갓이터 버스트
GOD EATER
파일:Attachment/god eater cover.jpg
개발반다이 남코 게임스, SHIFT
유통
일본반다이 남코 게임즈
한국반다이 남코 게임즈 코리아
인트라링스
등급
일본CERO C
한국15세 이용가
장르팀 연계형 하이스피드 헌팅 액션
플랫폼PSP
발매2010년 2월 4일
공식 홈페이지[1]

1 개요

PSP로 발매된 액션 게임.

떼를 지어 습격해 오는 거대한 괴물(아라가미/荒神)을 상대로 적을 먹는 무기 '신기'로 싸우는 3인칭 액션 게임이다. '연계'가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아나그라'라는 기지에서 팀을 편성해 미션을 받아 전투에 들어간다. 싱글 플레이에서도 NPC와 함께 파티를 맺을 수도 있다.

딱 봐도 같은 기기로 나온 《몬스터 헌터》를 벤치마킹한 게임임을 알 수 있다. 그래서인지 일각에서는 이 게임을 '중2병 몬헌'이라고 칭하기도 할 정도(일명 "중2터"). 그렇지만, 사실상 몬스터 헌터가 이런 류의 게임 중에서는 일종의 업계 표준이 되어 버렸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비슷한 모습을 보이긴 하지만 세세한 부분에서 다른 요소가 첨가되어 플레이하는 느낌은 상당히 다르다.

시리즈 첫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2010년 2월 4일 기준으로 하프 밀리언(50만장)을 달성하는 등 기염을 토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반다이남코 관계자는 첫 작품이 이러한 성과를 냈다는 사실에 굉장히 고무되었다고 한다.

문제점을 개선하고 후일담등의 추가요소를 갖춘 확장판으로 갓이터 버스트가 있다. 그리고 PSP로 후속작인 갓이터 2가 2012년 발매예정이었으나, PS Vita판으로도 출시하기 위한 컨버전 작업을 이유로 2013년 상반기로 발매 시기가 연기되었다.



PV 영상

2 게임의 특징

몬스터 헌터 시리즈》와 비교했을 때, 전체적으로 템포가 빠르고 액션성이 높다. 전투 외의 퀘스트도 많은 몬스터 헌터와는 달리 전투만 있으며, 소재 아이템도 맵상에 떨어져 있는 걸 줍기만 하면 채집이 된다. 게임이 빠른 만큼 퀘스트의 제한 시간도 몬헌보다 짧은 30분이며, 회복이나 채집 등을 해도 몬헌만큼 큰 딜레이가 생기지 않는다.

《몬스터 헌터 시리즈》와 비교하여 가장 큰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 점프가 가능하다
《몬스터 헌터 시리즈》와는 달리, 갓이터에선 점프, 점프 중 공격과 재차 점프(특정 조건 하에서)가 가능하다. 즉 2차원적인 답답한 움직임에서 벗어나서 3차원의 시원시원한 움직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캐릭터의 공격 속도도 《몬스터 헌터 시리즈》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빠르고 직관적이기 때문에 특유의 느린 속도에 적응 못하는 사람도 보통의 액션게임을 하는 감각으로 즐길 수 있다. 단 일반 액션게임과 다르게 한 방 데미지가 엄청나다는 걸 잊으면 안 된다.
  • 줄거리가 있다
매우 단순한 줄거리만을 깔고 시작하는 《몬스터 헌터》와 달리, 갓이터는 주인공이 커다란 줄거리의 일부가 되어, 주변 동료들과 함께 싸우며 이야기의 중심 인물 중 하나가 된다. 단순히 퀘스트를 반복하는 게 아닌, 중간의 데모 신과 캐릭터 간 대화를 통해 플레이어가 커다란 줄거리 안에 있다는 것을 강조했다. 따라서 나름 치밀하게 설정된 세계관을 즐기면서 왜 적들과 싸워야 하며 어떤 뒷배경이 있는지 알 수 있다. 게임 안에 용어를 정리한 메뉴도 있어서 줄거리를 이해하기 쉽다.
  • 전투시 무기의 형식 변경 가능
검이 총으로 변한다는 설정 때문에 전투 시 바로 무기변경이 가능하다.
간단한 조작을 통해 플레이어는 멀리서는 총으로, 가까이에서는 검으로 싸울 수 있다. 그리고 총알은 탄 수가 아니라 에너지 바 타입이며 검으로 공격을 명중하면 게이지가 차서 언제든지 총을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아이템으로도 회복 가능하다. 속성 공격이 중요한 이 게임에서 빠질 수 없는 요소다. 총알 역시 단순히 상점에서 살 수도 있지만 직접 개조도 가능하여 위력이 강하고 실용적인 것부터 개폼만 잡는 것까지 다양하다. 공략 위키에서도 여러가지 종류가 나와 있다. 단 위력이 강하거나 복잡할수록 그에 비례해 에너지 소비율은 커진다.
  • 동료 NPC가 있다
온라인 플레이를 하지 않고도 동료들과 함께 싸울 수 있다.
비록 CPU가 조종한다지만 기절했을 때 동료가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요소다. 2번 전투불능(기절시 리스폰이 되는 시간 내에 동료가 구해주지 못함)이 되면 퀘스트가 실패로 끝나기 때문에 솔로 플레이 때는 든든하다고 느낄 수 있다. AI의 성능이 결코 좋다고는 할 수 없지만 《몬스터 헌터》의 오토모 아이루보다는 든든하다. 사실 플레이어 캐릭터와 화력 자체는 거의 비슷하다. 플레이어의 랭크가 올라갈수록 이쪽의 공격력도 동반 상승하는 듯하다. 그러나 무기 때문에 플레이어를 뻥뻥 날려대는 NPC도 있어서 악명이 높기도…….
  • 통짜 맵
갓이터의 맵은 《몬스터 헌터》 등에서 차용한 다수의 구역이 모여 만들어진 맵이 아니라 거대한 하나의 구역이다. 맵 상의 각 지역은 알파벳으로 식별되고 있으며, 일부 지역에는 반짝이는 소재가 떨어져 있다. 맵 자체는 대부분 작은 편으로, 로딩이 없고 쾌적한 진행이 가능하며 소재도 바로 주울 수 있어서 소재 노가다도 쉽다. 다만 특정 맵에선 좁은 통로 때문에 적이 다수히 나오면 아래에 서술되어 있는 대로 난이도가 급상승한다. 적 아라가미로부터 도망가서 시야 바깥으로 벗어나는 것은 가능하지만 몬스터 헌터 같이 에리어 이동을 통해 몬스터에게서 쉽게 벗어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 이전에 한번 인식되면 일정 대미지를 입혀서 포식하러 가게 만들지 않는 이상 부모를 죽인 철천지 원수를 본 것마냥 계속 쫓아온다
  • 보컬이 있는 BGM
독특하게 전투 중에 노래가 흘러나온다. BGM이 스테이지와 몬스터에 따라 나뉘어져 있다. 몬스터의 테마는 대체로 스테이지 테마의 리믹스.
  • 록온
임의로 적 몬스터를 록온하는 것이 가능. 록온을 통해서 시점을 고정하거나 특정 부위를 노리는 것이 가능하다. 다만 검을 쓸 때만 가능하며 총을 쓸 땐 시점 고정 대신 스코프 모드가 지원된다. 이동이 힘든 몬헌의 스코프 모드와는 달리 이동과 조준 모두 쉽게 할 수 있다.

2.1 오리지널판의 문제점

게임 자체는 치밀한 세계관에 매력적인 캐릭터, 뛰어난 액션성 등 좋은 구성을 하고 있지만, 난이도 조절에 실패한 점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꼽히고 있다. 다만 아래 문제점들은 확장판 격인 갓이터 버스트에서는 대부분 개선되었다.

  • 정신 나간 데미지
적에게 살짝 스치기만 해도 엄청난 데미지를 입는다. 몬헌보다 게임의 템포가 빠르기 때문에 적에게 스치는 상황도 많은 데다가 한방 한방이 상당히 아프기 때문에 데미지 압박이 크며, 몬스터의 주 공격 패턴을 맞기라도 하면 여지없이 쓰러진다. 후반에 등장하는 거대 몬스터인 우로보로스같은 녀석과 싸우다 보면 화면에 거의 꽉 들어차기 때문에 제대로 인파이팅을 하는 것이 아예 불가능할 지경.
  • 짜증나는 인공지능
몬스터가 두 마리 이상 나오는 스테이지를 해보면 부조리를 뼈저리게 느낄 수 있다. 절대 떨어져서 다니질 않는다. 멀어지면 협력하고, 도망치면 추적하고, 무언가 하려고 하면 점프 돌진 등의 패턴을 보여 주는 것이 예사. 갓이터의 몬스터는 플레이어를 발견하면 끝까지 쫓아다녀서 결과적으로 몬스터들이 뭉치게 되며, 플레이어는 죽어난다. 저새끼들은 사람수준인데 우리팀은 왜
  • 부조리한 판정
웬만한 아라가미들은 다 올레인지 공격을 탑재하고 있으며, 위치추적 공격도 탑재하고 있다. 문제는 이게 몬스터의 급수가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범위가 부조리할 정도로 올라간다. 게다가 이런 걸 마구 난사해 오면 스텝으로 피하는 건 당연히 무리고 가드에 크게 의존하게 되는데, 대부분의 방패(버클러, 실드)는 막아도 어느 정도 데미지가 발생하는 데다가 타워 실드는 스테미너를 크게 소모하기 때문에 가드만 굳히다가 체력이 깎여서, 혹은 스테미너를 모두 소모해서 절명하기도 한다. 또 몬스터가 뛰어가기만 해도 거대 판정의 전방위 내진이 발생하는데, 이건 몬헌과는 달리 데미지가 있다. 게다가 데미지도 크다. 답이 없다
  • 불합리한 난이도 조절
몬헌과는 달리 부부퀘라고 체력이 딱히 줄어 있는 것도 아니고, 단품퀘와 다를 바 없이 그대로 등장한다. 따라서 세트로 나오기 시작하면 골때리는 상황이 자주 연출된다. 특히 유명한 건 콩고 4마리를 동시에 좁은 맵(신사)에서 잡아야 하는 퀘스트인 일명 원숭이 4마리다. 원숭이 4마리가 떨어지지도 않고 항상 붙어서 롤링어택 십자포화를 시전하면 PSP를 던지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된다.
  • 멍청한 아군 인공지능
이렇게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그럭저럭 진행이 가능한 것은 쓰러진 아군을 일정시간 내에 체력의 절반을 줘서 회복시키는 링크 에이드 시스템 덕분이다. 일단 NPC들은 플레이어가 쓰러지면 최우선적으로 플레이어를 회복시키도록 되어 있는데…문제는 무엇보다 이 행동을 우선하기 때문에 회복시키려고 다가오다가 적의 범위 공격에 쓸려나가기 십상이라는 점. 몬스터가 한 마리고 아군이 많이 살아 있으면 몬스터가 일일히 다 신경을 쓸 수 없으니 충분히 살아나지만, 수가 많아지면 위의 짜증나는 몬스터 인공지능으로 견제를 해오다가 다 쓸려나간다. 게다가 플레이어만 살릴 뿐 같은 NPC끼리는 살리지 않아서 적의 수가 많을 때 일단 NPC가 쓰러지기 시작하면 답이 안 나온다. 사실, 살리기는 살리는데 그확률이 극악한 수준이라 못보는것 뿐이다.
게다가, 아라가미 뿐만 아니라 플레이어 측에서도 밸런스 미스가 종종 엿보인다.
  • 너무 강력한 일부 커스텀 탄.
갓이터/총알항목에 적혀 있는, 난이도5 중반부터 조합 가능한 불렛인 일명 '내장파괴탄'은 OP(오라클 포인트) 회복 물약을 빨면서 약점 부위에 마구 쏴주면 웬만한 몬스터가 5분 내에 죽어 주는 무시무시한 위력을 보인다.
  • 매입가보다 매각가가 비싼 버그
잡화점에서 살 수 있는 몇몇 소재는 매입가보다 매각가가 커서 사재기 후 되팔기를 반복하면 돈을 뻥튀기할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매입가 200G, 매각가 250G의 유리섬유. 99개씩 사고 팔면 약 5000G씩 늘어난다. 난이도4까지만 죽어라 뚫으면 그 이후엔 물약 걱정 같은 건 안 해도 된다.

이 돈 버그와 커스텀 탄의 밸런스 파괴는 일반적으로 게임에서 마이너스적인 부분으로 평가되지만, 오히려 상기 언급한 미친 난이도와 맞물려 기묘하게 밸런스가 맞는 현상을 보여 주게 되었다. 어?

3 확장판

위에 열거한 문제점을 대거 개선함과 동시에 컨텐츠를 대폭 추가한 확장판 겸 개선판 갓이터 버스트가 2010년 10월 28일 발매되었고, 또 이후 갓이터 리저렉션으로 리메이크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항목 참조.

4 관련 항목

4.1 등장인물

※ 특이하게도, 이 게임에서는 일본식 이름의 성은 한자로, 이름은 가타카나로 적는다. 예를 들면 타치바나 사쿠야는 '橘サクヤ'로 명기하는 형식.
※캐릭터들의 신기 이름은 최종강화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 아마미야 츠바키
본명(한글)아마미야 츠바키
본명(일문)雨宮ツバキ
본명(영문)Tsubaki Amamiya
코드네임tsubaki
성별여성
연령29세
소속펜리르 극동지부
계급중위
성우(일어/영어)타나카 아츠코/메리 엘리자베스 맥글린
사용 신기
도신총신장갑
-모우시 블로우(モウスィブロウ)-

제1부대의 지휘/통괄을 담당하는 교관이며, 린도의 친누나이다. 은퇴한 전 신기 사용자이기 때문에 팔찌는 봉인되었다.
갓이터 버스트에서는 예약 특전을 통해 NPC 동료로써 함께 다닐 수 있다. 현재 모습이 아닌 현역일 때, 그러니까 오리지널의 애니메이션 PV에서 나온 모습.

  • 오오모리 타츠미
본명(한글)오오모리 타츠미
본명(일문)大森タツミ
본명(영문)Tatsumi O'Mori
코드네임tatsumi
성별남성
연령23세
소속펜리르 극동지부 제 2부대
계급방위상등병
성우(일어/영어)모리 타케시/샘 리겔
사용 신기
도신총신장갑
발열 나이프(発熱ナイフ)---강속성 버클러(剛属性バックラー)

1세대 신기사용자로 쇼트 블레이드와 버클러를 사용한다. 제 2부대 소속으로 방위반 반장을 맡고 있으며, 적의 무리 속에 뛰어들어 적을 혼란시키는 능력이 뛰어나고 팀의 통솔력도 높다.
이기는 전투보다는 지지않는 전투가 모토. 임무에도 데려가면 다른 다혈질바보들과는 달리 맞불돌격보단 천천히 신중하게 공격한다.
그리고 자주 히바리에게 작업을 건다... 는 사실 히바리의 남자친구다. ?! 후반부 아크 계획으로 인해 갓이터들끼리 분열을 일으킬 당시에는 반대파에 섰다.

  • 브렌단 바델
본명(한글)브렌단 바델
본명(일문)ブレンダン・バーデル
본명(영문)Brendan Bardell
코드네임brendan
성별남성
연령22세
소속펜리르 극동지부 제 2부대
계급강습병장
성우(일어/영어)타나카 히로후미마에노 토모아키/토니 올리버
사용 신기
도신총신장갑
신을 베는 클레이모어(神斬りクレイモア)---강염 타워(剛炎タワー)

1세대 신기사용자이며 버스터 블레이드와 타워 실드를 사용한다. 제 2부대 소속으로, 신기사용자가 된 세월은 짧으나 실기, 전위이론은 우수하다. 후반부 아크 계획으로 인해 갓이터들끼리 분열을 일으킬 당시에는 반대파에 섰다.

  • 오가와 슌
본명(한글)오가와 슌
본명(일문)小川シュン
본명(영문)Shun Ogawa
코드네임shun
성별남성
연령18세
소속펜리르 극동지부 제 3부대
계급정찰병상사
성우(일어/영어)카스야 유타카지 유우키/브라이언 비콕
사용 신기
도신총신장갑
냉각 블레이드(冷却ブレード)---강회피 버클러(剛回避バックラー)

1세대 신기사용자이며 롱 블레이드, 버클러를 사용한다. 제 3부대 소속으로, 검술 실력이 뛰어나지만 집단행동에서 협조성이 조금 문제가 있어 상관에게서 자주 주의를 받는다. 특기는 기습. 후반부 아크 계획으로 인해 갓이터들끼리 분열을 일으킬 당시에는 찬성파에 섰다.

  • 카렐 슈나이더
본명(한글)카렐 슈나이더
본명(일문)カレル・シュナイダー
본명(영문)Karel Schneider
코드네임karel
성별남성
연령19세
소속펜리르 극동지부 제 3부대
계급저격병상사
성우(일어/영어)아카바네 켄지이리노 미유/벤자민 디스킨
사용 신기
도신총신장갑
-팔랑크스(ファランクス)-

1세대 신기사용자이며 어설트를 사용한다. 제 3부대 소속으로, 총의 제어력은 그럭저럭 높지만 토벌수를 벌기위해 너무 깊히 추격하는 경향이 있다. 결과에 집착하는 야심가이며 돈에도 상당히 집착하여 다른 대원들과 금전 트러블도 빈발하다고 한다.는 남자 츤데레 2호 버스트에서는 그러한 행동을 조금 자제해서 양동작전, 추격, 강습등에 팀 내에서 이러저러한 역할들을 올라운더로 맡아 해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꾸 타 대원과 금전 트러블을 일으켜서 상관에게 주의를 받고 있다. 후반부 아크 계획으로 인해 갓이터들끼리 분열을 일으킬 당시에는 찬성파에 섰다. 엔딩 이후 대화에서 자기는 요하네스 지부장이 틀리지 않았다고 생각한다고 한 것으로 봐서 그의 생각을 이해하고 납득했던 듯 하다.

  • 지나 디킨슨
본명(한글)지나 디킨슨
본명(일문)ジーナ・ディキンソン
본명(영문)Gina Dickinson
코드네임gina
성별여성
연령22세
소속펜리르 극동지부 제 3부대
계급저격병상사
성우(일어/영어)사토 사토미/타라 플랫
사용 신기
도신총신장갑
-스왈로(スワロウ)-

1세대 신기사용자이며 스나이퍼를 사용한다. 제 3부대 소속으로, 원거리에서 적에게 들키지 않고 선수를 취하는 기술은 극동지부에서도 톱 클래스다. 다만 실력은 좋지만 자신을 희생하는 듯한 무모한 행동을 하는 때가 많다. 그리고 다른 NPC 여캐들의 슴가 사이즈에 비해 많이 부족한 것 덕분에 붙여진 별명이 한탄의 평원(嘆きの平原).(...)[2]후반부 아크 계획으로 인해 갓이터들끼리 분열을 일으킬 당시에는 반대파에 섰다.

  • 타케다 히바리
본명(한글)타케다 히바리
본명(일문)竹田ヒバリ
본명(영문)Hibari Takeda
성별여성
연령17세
소속펜리르 극동지부
성우(일어/영어)이토 카나에/로라 베일리

극동지부의 오퍼레이터로 주로 미션의 발주관리 및 보수의 지불처리를 당담한다. 신기사용자 적합후보자 리스트에 이름이 있었으나 현재도 적합률이 높은 편식인자가 발견되지 않았다.[3] 위에 서술했다시피 남자친구로는 오오모리 타츠미씨가 계시겠다.
갓이터 2에서도 개근하시는데, 이번에는 임무만 주는 접수원 수준(...)이 아니라 정말 전투중에 적의 난입을 알려주거나 적을 분석해서 무전으로 전해주거나 하는 오퍼레이터 역할을 톡톡히 해내신다. 이는 갓이터 리저렉션에도 적용되어 리저렉션에서도 각종 오퍼레이팅을 해 준다.

  • 쿠스노키 릿카
본명(한글)쿠스노키 릿카
본명(일문)楠リッカ
본명(영문)Licca Kusunoki
성별여성
연령18세
소속펜리르 극동지부
성우(일어/영어)야스다 사키->오미가와 치아키(TVA),(GER)/메간 홀링스헤드

쿠로마츠 고등학교 재학중부터 펜리르 극동지부의 신기정비반에 소속된 정비사. 정식으로 배속된 것은 2년전이지만 실재로는 5년 이상 정비반의 일원으로 활약하고 있다. 돌아가신 부친도 펜리르의 기술자이며 그 기술력을 이어 받았다.

Gen.png

  • 모모타 겐
본명(한글)모모타 겐
본명(일문)百田ゲン
본명(영문)Gen Momota
성별남성
연령62세
소속펜리르 극동지부
성우(일어/영어)모리 타케시->후지모토 타카히로(GER)/키스 실버스테인

펜리르 극동지부 신기사용자들의 상담역. 정규군인 출신으로 옛 신기사용자. 최종계급은 대위. 피스톨형 신기가 개발되었을 때 적합자로 선택받은 초기 신기사용자의 생존자이다. 정규군에서 신기사용자로 입후보한 것은 그가 최초이다. 군인 출신이어서 여러가지 접근격투술을 익히고 있다. 일단은 은퇴하신 상태라 플레이어블 캐릭터로는 쓸 수가 없다.

Aisha.png

アイーシャ・ゴーシュ

  • 아이샤 고슈
성우는 후카미 리카. 소마의 어머니이며, 아라가미 총합연구소의 소장이었던 인물.
외부 세계에서 홀로 생존자가 된 렌카를 거둬 현 시점까지 키웠으며, 렌카에게 생존을 위한 냉정함을 가르쳤다. 사람을 고른다는 펜리르의 방식에 찬동하지 않았으며, 렌카를 거두면서 렌카를 그대로 버린다면 펜리르와 다를 바 없다고 했다. 아내와 렌카가 질병에 걸리고 한 사람 밖에 약을 복용할 수 없어서 이로하가 선택할 수 없자 이로하를 진정시키고 렌카를 살리게 하며, 마을이 아라가미에게 습격당해 돌더미에 깔리면서 렌카, 이로하가 자신을 구하려고 하자 도망치게 하고 자신은 그 자리에서 아라가미에게 잡아먹힌다.
외부 세계에서 홀로 생존자가 된 렌카를 거둬 현 시점까지 키웠으며, 렌카에게 생존을 위한 냉정함을 가르쳤다. 질병을 앓고 있다가 렌카도 질병에 걸린 것을 보면서 렌카가 갓 이터의 테스트 결과를 확인하며, 약은 한 사람 밖에 먹을 수 없는 상황이라 렌카에게 주기로 하고 자신은 그대로 질병으로 죽는다.

5 관련용어

신기는 게임에서 사용하는 대 아라가미용 특수병기의 통칭이다. 아라가미는 신체가 '오라클 세포'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통상병기로는 쓰러뜨릴 수 없다. 하지만 신기는 같은 오라클 세포로 만들어서 아라가미를 유일하게 대항할 수 있는 유일의 수단. 가변능력을 가지지 못한 '구형'과 검 형태와 총 형태로 자유자재로 변할 수 있는 '신형'으로 나눠져 있으며 주인공에게 주어진 신기는 '신형'에 속한다. 갓이터의 팔목에는 팔찌를 차고 있어 이걸로 인해 신기와 갓이터는 일체가 된다. 또한 갓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특별한 소질이 필요하다. 검 형태와 총 형태 이외에도 포식형태가 있는데 이것이 신기 사용자가 '갓이터(신을 먹는 자)'라고 불리는 유래이다. 검 형태에서 이것이 발동되면 블레이드의 끝에서 아라가미의 머리와 비슷한 물체가 나타나 아라가미 신체의 일부를 '먹어서' 그 힘을 얻을 수 있다. 포식에 성공하면 갓이터는 일정시간 '신기해방'의 상태로 변하며 아라가미의 종류에 따라 특수탄인 '아라가미 불렛'을 하나 얻는다. 또한 아라가미의 사체를 '포식'하면 아라가미부터 소재 아이템을 채집할 수 있다.
  • 갓이터
펜리르에서 신기의 사용자를 지칭하는 이름. 아라가미에 대한 유일하게 대항이 가능한 존재이다. 신기와 싱크로를 하기 위해 육체에 오라클 세포를 투여하기 때문에 높은 육체능력을 가지고 있다. 각지에서 출몰하는 아라가미를 토벌하며 포식으로 생체소재를 채집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 임무이다.
갓이터에게 아라가미 토벌을 실행케 하는 조직. 원래는 오라클 세포를 연구하는 생화학기업이었으며 신기를 발명한 것도 이쪽이었다. 또한 토벌부대의 지휘뿐만이 아니라 각지에 아라가미 방벽으로 둘러싸인 도시 '하이브'를 건설하며 통치기구이기도 하다. 핀란드에 존재하는 본부 이외에도 세계 각지에 지부를 가지고 있음. 이름은 북유럽 신화오딘을 잡아먹은 늑대 펜리르에서 따 왔으며, 늑대 형상의 문앙 또한 여기에서 유래했다. 요약하자면 기업국가, 당연히 기업국가인만큼 정치체제는 민주주의와는 거리가 멀다[4]
  • 펜리르 극동지부
주인공이 소속된 펜리르의 기지. 통칭 아나그라. 옛날 일본이 있었던 토지에 건설하였다. 미션을 수주하는 엔트란스를 중심으로 신인구획, 베테랑구획, 임원구획, 연구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구에 갑자기 발생한 수수께끼의 생물. 온갖 물체를 먹어치워 황폐하게 만들었다.
때문에 순식간에 각 도시가 멸망하였다. 신체는 '오라클 세포'라는 특수한 세포로 구성되어서 같은 오라클 세포로 된 병기 '신기'가 아니면 쓰러뜨릴 수 없다. '서로 잡아먹는 것으로 진화한다'는 생태가 밝혀져 있지만 세부사항은 불명. 사람의 정신에 영향을 주는 개체도 존재한다.
  • 오라클 세포
아라가미와 신기를 구성하는 미지의 세포. 세포 그 자체가 하나의 단세포동물이며 온갖 물체를 '포식'하며 증식하는 능력을 가진다. 펜리르에서는 무기에 내장하여 사용하고 있지만 세포 자체는 연구 도중이라 안정성과 안전성은 보장할 수 없다. 실제로도 최초로 개발되었을 무렵의 신기 사용자들은 안정성이 크게 뒤떨어져서 사망률이 무진장 높았다고.

5.1 아라가미 일람

※ 타천종이나 변종은 원종에 포함

  • 오우거테일
    • 오우거테일 타천
    • 바쥬라테일(火)
    • 바쥬라테일(雷)
  • 자이고트
    • 자이고트 타천(火)
    • 자이고트 타천(雷)
    • 자이고트 타천(氷)
  • 코쿤메이든
    • 코쿤메이든 타천(火)
    • 코쿤메이든 타천(雷)
    • 코쿤메이든 타천(氷)
  • 콩고
    • 콩고 타천
    • 하간 콩고
  • 구보로 구보로
    • 구보로 구보로 타천(火)
    • 구보로 구보로 타천(氷)
    • 구보로 구보로 황금(DLC)
  • 시유우
    • 시유우 타천
    • 세크메트
    • 헤라(DLC)
  • 바쥬라
    • 프리티비 마타
    • 디아우스 피타
  • 볼그 캄란
    • 볼그 캄란 타천(火)
    • 볼그 캄란 타천(雷)
    • 스사노오 (DLC)
  • 콰드리가
    • 콰드리가 타천
    • 테스카틀리포카
    • 포세이돈(DLC)
  • 사리엘
    • 사리엘 타천
    • 아이테르
    • 제우스(DLC)
  • 우로보로스
    • 우로보로스 타천
    • 아마테라스(DLC)
  • 아르다 노바
    • 아르다 노바 타천
    • 츠쿠요미(DLC)

6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에 대해서는 갓이터/애니메이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7 기타

한국 한정으로 '중2터'라는 별명이 있으며, 디시인사이드 PSP 갤러리에서는 아예 '잦이터', '갓매미', '신쳐묵'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갓이터》가 북미에서 비공식적으로 영문화가 된 적이 있다. 영문 패치는 v3까지 갱신, 공개되었다. 근데 갓이터 버스트가 2011년 3월 15일 북미에 발매되었기 때문에 전부 다 부질없는 짓(?)이 되어버렸다.

8 바깥 고리

  1. 2015년 2월 기준으로 오리지널판의 사이트는 확인되지 않으며, 확장판인 갓이터 버스트의 공식 사이트만 남아있는 상태. 갓이터 버스트 공식 사이트의 주소는 여기이다.
  2. 갓이터 세계관의 미션 지역 이름이기도 하지만 지나의 사이즈 덕분에 지나를 지칭하는 호칭으로서의 의미도 가지고 있다.안습
  3. 후에 설명되지만 신형 사용자들은 필요와 장소에따라 인자를 바꾸어 무기의 변환이 자유로운 것에 반해 구형 갓이터 사용자들은 신형과 달리 적합률이 높은 단 하나의 무기만 다룰 수 있다. 한마디로 갓이터 라이센스 취득해도 무기를 못 찾으면 말짱 도루묵인 셈.
  4. 갓이터2 레이지 버스트에서의 묘사에 따르면 본부 직속 정보관리국의 업무중 하나가 정치범의 체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