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트 키퍼즈에 등장하는 능력.
다른 공간에서 거대한 에너지를 불러내는 능력. 그리고 그러한 능력을 지닌 존재들을 문을 여는 능력으로 보유자는 '게이트 키퍼'라 불린다다. 어떤 의미로 보자면 스크라이드의 엘터와 비슷한 능력으로서 이세계에서 힘을 빌려온다는 점에서 엘터와 유사하다. 특히 자신만의 '문'이 있다는 점에서.
이미지에 의해 많이 좌우되는 능력이다. 생명이란 개념을 '보호'와 연결시켜 방어막을 만드는 등의 응용도 가능하다는 것. 사용자에 따라서는 정말 무시무시할 정도의 위력을 발휘하기도 한다. 가령 빙설의 게이트키퍼인 호조 유키노의 경우 '시공간'을 얼려버리기도 했다.
물론 '게이트'인 관계로 순간이동도 사용가능하다. 실제로 호조 유키노를 비롯해 카게야마 레이지와 쿠로가네 메구미는 게이트로 전이를 한 적이 있다. 하지만 이것은 극히 위험한 일이며 후속작인 21에서 유령소녀가 언급한 말로 유추해 볼 때 게이트에 먹힐 가능성도 상당히 높은 듯. 이 이외에도 '연결'이란 개념으로 텔레파시 등도 사용 가능한 듯하나 작중에서 이 모습을 보여준 것은 유키노 뿐이다.
1 대가
강력한 만큼 그만한 대가를 요구한다.
그것은 바로 사용자의 '운'과 '행복'을 잡아 먹는 것으로서 게이트의 발현자는 대부분 불행한 환경을 타고나게 된다. 발현정도에 따라 '시간'이나 '몸'마저도 잡아먹게 된다.
실제로 호조 유키노의 경우는 자신의 시간을 잃어버렸으며 유령소녀의 경우 자신의 몸을 먹히고 유령이 되었다. 카게야마 레이지도 몇번씩 자신의 게이트에 신체 일부를 먹혀 대부분 의체로 대체중이다.
2 게이트의 종류
- 질풍의 게이트 - 바람을 다루는 게이트지만, 4대 공격계 게이트 중 하나일 정도로 그 공격력이 상당하다. 게이트를 통과하면 물체를 가속시키는 것으로 보아 정확히는 입자의 움직임을 빠르게 해서 바람을 만드는 게이트인듯.
- 폭렬의 게이트 - 불꽃을 발하는 게이트로서 질풍의 게이트와 같은 4대 공격계 게이트이다.
- 사용자는 페이린 휀.
- 전광의 게이트 - 전기를 다루는 게이트로서 마찬가지로 4대 공격계 게이트중 하나. 사용자는 쥰 샌더스.
- 만곡의 게이트 - 왜곡의 게이트라고도 불리며 공간을 뒤틀어 공격하는 게이트이다. 4대 공격계 게이트 중 하나로 방호벽조차 가볍게 박살낼 정도의 위력을 지녔다.
- 사용자는 지구방위 기구 이지스의 총사령관.
- 생명의 게이트 - 생명을 보호하고 치유하는 게이트로 게이트 자체로서의 공격능력은 없다.
- 사용자는 이쿠사와 루리코.
- 박격의 게이트 - 신체능력을 비정상적으로 끌어올리는 게이트.
- 사용자는 코노에 카오루.
- 현혹의 게이트 - 소리나 빛을 매개로 상대를 현혹시키는 게이트. 음악이 더해지면 엄청난 위력을 발휘하는 게이트이다.
- 사용자는 아사기리 레이코.
- 분쇄의 게이트 - 물체를 분자단위로 뒤흔들어 분쇄하는 능력. 다만 생체에게 사용할 수는 없다.
- 사용자는 반쵸.
- 음속의 게이트 - 음속의 수배의 속도로 움직일 수 있는 게이트로서, 질풍의 게이트보다 안정적으로 속력을 낼 수 있다.
- 사용자는 짐 스카이 락.
- 지각의 게이트 - 수많은 정보를 보고 '예측'을 해내는 게이트.
- 사용자는 사키모리 미사오.
- 철벽의 게이트 - 어떠한 공격도 막아낼 수 있는 방어계 게이트로서 공간왜곡조차도 방어해 낼 수 있는 게이트이다.
- 사용자는 쿠로가네 메구미. 소설판에서는 거울의 벽을 만들어 사신신사의 시선을 봉쇄했다.
- 빙설의 게이트 - 얼음을 다루는 게이트.
- 사용자는 호조 유키노.
- 안광의 게이트 - 미래를 보고 미래를 강제적으로 불러오는 게이트. 예지력은 지각의 게이트보다 우수하다.
- 사용자는 카게야마 레이지.
- 도약의 게이트 - 최대 수백미터까지 단번에 뛰어오를 수 있는 게이트. 게이트 자체에 관한 정보는 거의 없다.
- 사용자는 미나즈루 미유.
- 절단의 게이트 - 에너지를 물질화 시켜 검으로서 발현시키는 게이트로서 사용자는 타치카와 사토카이다. 상당한 절삭력을 자랑하며 그 크기나 형태가 각기 다 다르다.
- 소실의 게이트 - 광탄을 쏘아 일정공간을 단번에 소멸시키는 게이트.
- 사용자는 오리지널 인베이더라 칭해지는 S-07P 유령소녀.
3 칠흑의 마이너스 게이트
마이너스 게이트 항목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