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급 트럼프

.

1 개요

플레잉 카드로 즐기는 카드 게임중 하나이다. 정식(?) 제목은 계급 트럼프가 아니고 사람이나 학교마다 부르는 명칭이 다르나[1], 여기서는 계급 트럼프로 정리한다.

2 상세

기본 플레이 방법은, 플레잉 카드에 계급을 매겨 서로 내서 계급이 높은 카드를 낸 사람이 이기는 단순한 심리전카드게임이다. 카드를 나누는 방식은 원카드와 동일. 카드를 섞어서 5장씩 가진다.

킹(왕),퀸(왕비),잭(귀족)은 당연히 기존 킹,퀸,잭카드를 이용하며 피플(시민)은 숫자에 따라 그 등급이 결정된다. 우선 A가 가장 높은 시민이며, 그 아래로 차례차례 숫자가 커질수록 계급이 하락된다.조커는 한 사람당 한장 지급된다. 게임을 할 땐 문양이나 등등은 무시된다.

상성관계는 우선 조커는 모든 카드를 이긴다. 킹은 퀸,잭,피플(시민)을 이기고, 퀸은 잭,피플을 이기고,잭은 피플을 이긴다. 피플은 아까 말했듯이 숫자가 작을수록 이긴다. 예로, 블랙진영 4 레드진영 10을 냈다면, 블랙진영이 이긴것이다. 같은 계급의 카드가 만나면 둘 다 버린다.

도 간단하고 심리전의 맛이 있어서 의외로 할만하다. 아직 명확하게 룰이나 그런 것은 정리되지 않았지만(지방마다 다르다.) 여기서는 대체로 공통적인 룰을 서술한다.
서양이 아닌 대한민국에서 학생들이 만든 게임이라는 점이 놀라운 카드게임이다.

3

의외로 이기기 쉬워 보이나, 한번 쓴 카드는 재사용 할수 없고 버려야 한다. 그래서 처음에 강한 카드를 왕왕 내면 나중엔 약한 카드밖에 남지않아 상대에게 데꿀멍. 그래서 밸런스를 생각하고 조절하며 카드를 내는것이 중요하다. 단. 조커는 두 번 사용 가능하다.

계급 승격이 있는 판도 있다.

잭일 경우 퀸,킹으로 승격이 가능하다. 그 방법은 잭 - 퀸(혹은 킹)인 상태에서 졌다고 무조건 버리지 말고 시민카드 3장(2장인 판도 있음)을 희생양으로 버리면 퀸으로 승격이 가능. 단 이는 두 번만 할 수 있다. 킹은 한 번에 한해 5장을 버리면(4장인 판도 있음)승격할 수 있다.승격된 카드는 킹이나 퀸으로 취급한다.
A,2 카드는 세 번에 한하여 혁명으로 승격이 가능하다. 그리고 혁명의 대가로 시민카드 7장을 버려야 한다.(5장인 판도 있다.)
3,4,5,6,7 카드는 승격을 하려면 신분상승 이벤트를 하면 된다. 잭,킹,퀸 카드와 만났을때 다섯 번에 한해 가위바위보를 할수 있다. 그때 가위바위보를 이기면 A카드로 승격. 비기면 2로 승격. 지면 무효. 그리고 같은 피플끼리 만나면, 승격이 불가능 하다.
나머지 카드들(조커,킹,퀸,8,9,10 카드)은 어떤 방법으로도 승격할 수 없다.

  1. 예로, 계급전쟁,트럼프전쟁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