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서양(西洋)이란 주로 유럽과 남북 아메리카, 그리고 호주뉴질랜드 지역을 지칭하는 단어다. 동양과 반대되는 개념. 서구, 또는 옥시덴트(Occident)라고도 부른다.

1 설명

서양이란 단어 자체는 중국의 송나라 시기에 쓰였으나 현재와 같은 용법으로 정착된 것은 원나라명나라를 거쳐 그리스도교 선교사들이 세계 지도한자번역하면서 정착한 것이다. 선교사들은 유럽 서쪽의 바다대서양으로 지칭하고 자신들을 대서양인이라고 불렀는데, 이때부터 서양이란 단어가 유럽을 가리키게 되었다.

지금도 서양권이라 함은 그리스, 로마 제국, 그리고 그리스도교 문화권의 영향을 받은 지역을 가리킨다. 대한민국에서 서양이라고 하면 구미, 즉 유럽과 미국 문화권을 가리킨다고 보면 된다. 서양 또한 오세아니아아프리카 등을 배제한 개념이라는 데에서도 알 수 있겠지만, 동양이라는 단어가 그렇듯이 서양이라는 단어도 다극화된 현대의 문화권을 지칭하기에는 문제가 있는 말이다. 여기서 중남미는 기독교를 믿고 유럽 언어인 스페인어, 포르투갈어를 사용하며 주민도 유럽 이주민과 원주민의 혼혈인 메스티소가 주류이기 때문에[1] 서양에 포함하는 것이 옳고 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 같은 오세아니아의 국가들 역시 마찬가지이다.

2 관련 항목

  1. 아르헨티나우루과이, 브라질, 칠레, 쿠바, 코스타리카 등은 제외. 아메리카 원주민과 메스티소 혼혈인이 많은 다른 중남미 국가들과 달리 이 국가들은 순혈 백인이 전체 인구의 과반수를 차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