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반적인 의미
高校敎師. 고등학교 교사의 줄임말. 자세한 것은 선생님 항목 및 관련 항목을 참조.
대개 초/중/고를 막론하고 선생님들은 학생들로부터 이런저런 별명을 수여(?)받지만 고등학교 교사가 그 중 최고봉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추억과 애증이 뒤섞이는 존재.(…)
2011년 기준 우리나라의 고교 교사는 총 131,083명. 이는 교장, 교감, 교과/비교과, 기간제 교사를 모두 합친 숫자이며 2005년 이후 전체 교사수 증가는 거의 기간제 교사의 증가수와 비슷하다. 즉, 비정규직이 그만큼 늘고 있다는 말이다. 특히 사립같은 경우 비용절감을 위해 기간제만 뽑는 경우 상당수
된다. 심하면 정규직전환을 미끼로 5~7년동안 생고생 시키고 쫒아내는 경우가 상당수 있다.
2 일본의 드라마
각본가 노지마 신지의 각본으로 두 번 동명의 드라마가 제작되었다. 93년판의 경우 우리나라에서 영화로 리메이크되기도 했다.
2.1 1993년
2.1.1 한국영화 '어린 연인'
이 드라마를 원작으로 제작하여 1994년 개봉한 한국영화. 감독은 이성수. 주연은 이경영, 우희진. 개봉당시 전단지로 당시 작은 화제가 되는가했지만 일본 드라마를 원작으로 했다는 것도 그렇고 원작과 달리 선생과 여고생의 사랑에만 촛점을 맞추다보니 일본 드라마를 안 좋아하는 측과 좋아하는 측 양쪽 모두로부터 악평이 자자했다.
결국 서울 관객수 집계 9천여명이 말해주듯이 쫄딱 망해서 지금은 잊혀져버린 영화이다. 감독인 이성수도 이 작품이 망한 뒤로 영화감독 일을 맡지 못 했다. 참고로 김지운 감독이 이 영화 제작시 연출부로 활동했다.
2.2 2003년
高校敎師
원제는 그냥 전작과 같은 '高校敎師'. 93년판과 구분하기 위해 신(新)고교교사, 고교교사2 등 다양한 이명으로 불리고 있다. 후지키 나오히토, 우에토 아야, 쿄모토 마사키, 소닌, 나리미야 히로키, 아오이 유우 출연.
1993년 충격적인 소재[1]로 화제를 모으며 높은 인기를 누렸던 드라마 '고교교사'의 후속편이다. 헌데 퀄리티야 어찌됐든 2003년판 시청률이나 인지도는 전작과 비교하기가 쑥스러울 정도.
노지마 신지가 90년대에 가지고 있었던 어둡고 극단적인 작풍의 계보를 잇는 마지막 작품. 이런 그도 2012년 들어선 쟈니스 드라마 하청이나 뛰고 있다만.눈물이 앞을 가린다.
내용은 당연히(?) 교사와 제자의 사랑...일 리가 있나. 갈 데까지 간 인간의 심리 실험을 다루고 있다. 전반적으로 미지근한 평가를 받았지만 이 드라마의 독특한 설정이 취향에 맞는다면 꽤 흥미진지하게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 남자 주인공 코가 이쿠미(후지키 나오히토)는 뇌종양에 걸려 시한부 인생을 살고 있었다. 극심한 허무와 우울증에 시달리던 코가는 신변을 정리하면서 마음에 평안을 얻는 유일한 도구인 수학을 가까이 할 수 있다는 이유로 교사로 부임한다. 그러다 우연히 체육시간에 빈혈로 쓰러진 여학생 마치다 히나(우에토 아야)가 코가가 다니는 병원으로 실려왔고 코가와 그의 주치의 사이의 상담을 엿들은 히나는 자신이 뇌종양에 걸렸다고 착각한다.
- 이 사실을 알게된 코가는 진실을 숨기며 자신과 같은 상황에 직면한 히나를 관찰하고 위로하면서 새로운 감정을 느끼기 시작하고 결국 주치의까지 포섭하여 이 '실험'을 계속하려고 한다...
- 인생을 게임으로 보는 카미야 유지(나리미야 히로키)는 여자를 유혹하여 파멸시키는 것을 즐기는 자로 이미 그에게 이끌려 자살에 이른 피해자도 있었다. 그리고 히나의 친구인 쿠도 베니코(소닌)가 새로운 타겟으로 정해진다. 카미야의 헌신에 이끌려 또다른 교사 후지무라 토모키(쿄모토 마사키)의 결연한 만류에도 불구하고 쿠도는 결국 카미야에게 매혹되고 자의로 매춘을 시작하게 된다.
- 그러자 후지무라는 매일 전재산을 업소에 퍼부어 가며 쿠도를 독점해 버리고 그 시간동안 교과서까지 들고와서 둘만의 수업을 갖는(...) 것으로 그녀를 지키려 하는데... 후지무라 토모키 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