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워크래프트 3
- 상위 항목: 워크래프트 3/종족, 유닛, 건물
Goblin Shredder.
워크래프트3에서 등장하는 중립 유닛, 고블린 연구소에서 고용이 가능하다. 체력은 600. 방어력 3(헤비 타입) 벌목기 유닛으로 한번에 나무를 200씩 채취할 수 있다.
타워를 많이 박는 휴먼에게 꽤 유용하다. 그 외 나무 캐는 효율이 안 좋은 나이트 엘프나 구울을 안 쓰는 핀데드에게도 유용한 유닛. 나이트엘프의 경우 헌터스 홀이 목공소가 아니므로 본진 건물로 목재를 나른다. 정작 자연을 사랑하고 와우에서는 고블린 벌목소를 부숴버릴 궁리만 하는 나이트 엘프들에게 쉐더가 유용한 건 아이러니.
공격도 가능하며 생각외로 공격력도 높다(평균 데미지 47.5). 이 영웅급 평타로 인해 초반 찌르기에 동원하거나 역으로 초반 찌르기를 막는 용도로도 사용된다.
그러나 주 목적은 나무 채취, 체력과 공격력이 높긴 하나 그래도 어디까지나 나무 캐는 유닛이니 주의하자. 가격도 거의 영웅급(금 375, 나무 100, 인구 4)이라 잃으면 눈물난다. 가격에 비하면 몸빵은 부실한 편.
2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는 오리지널 시절부터 '고블린 벌목기'란 명칭으로 계속 등장하고 있었는데, 얼라이언스 유저들은 보기 힘들지만[1] 호드는 초반 퀘스트를 하다 보면 문서상으로 언급되거나 배경 오브젝트나 몹으로 심심찮게 등장하며, 두 번째 확장팩인 리치 왕의 분노에서도 고블린 벌목기를 찾아볼 수 있는데, 용의 안식처 북쪽 부근에서 퀘스트의 일환으로 직접 조종해볼 수 있다. 그리고 대격변이 열리고 고블린이 플레이 종족으로 합류하자 정말 온갖 곳에서 고블린 벌목기를 보고 때려잡고 타고 다닐 수 있게 되었다.